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는 오픈 플랫폼"

Michael Crider  | PCWorld 2022.02.10
현재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독점 소프트웨어임에도 불구하고 윈도우는 오픈 플랫폼이다. 누구라도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배포할 수 있고, 방식도 직접 다운로드, 스팀이나 에픽 같은 사기업 전용 앱 스토어 배포,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에 내장된 스토어에서 배포 등 자유롭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원칙을 설명하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과거 표준 소프트웨어 설치 지원 폭을 늘렸다. 
 
ⓒ Microsoft Store 

긴 블로그 게시물의 핵심은 개방되고 제한받지 않는 설치 지원 폭을 늘린다는 내용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앱 스토어나 다른 스토어, 인터넷 직접 사이드로딩 등 개발자가 원하는 다양한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배포 방식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다.”

게시물은 분명 현재진행형인 법률적 논의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모바일 앱 스토어 플랫폼이 개방되지 않은, 또는 절반만 개방된 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이다. 포트나이트 퍼블리셔 에픽, 구글의 안드로이드, 그리고 완전히 벽으로 보호되는 정원을 주창하는 애플이 플레이스토어와 앱 스토어 인앱 구매를 놓고 첨예한 다툼을 벌이면서 떠오른 주제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를 포함한 콘솔 스토어를 같은 부문으로 묶으면 상황이 더욱 흥미로워진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엑스박스 콘솔은 특정 컴퓨팅 기기와 같은 종류가 아니며 앱 스토어 원칙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엑스박스는 계속 높은 벽으로 둘러싸인 플랫폼으로 남게 된다.

자유롭고 개방된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겠다고 재천명한 윈도우의 입장은 AMR 기반 하드웨어로 이전하면서 갈수록 개발자를 독점 앱 스토어 안으로 몰아대고 있는 애플 맥OS와 극적으로 대비된다. 윈도우 사용자로서는 반기지 않을 이유가 없는데, 마이크로소프트도 윈도우 11과 엣지 브라우저를 중점적으로 홍보하고 강요하는 움직임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그 외 블로그 게시물의 핵심을 몇 가지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내 서드파티 결제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허용하면서 에픽-구글-애플이 얽힌 법적 분쟁에서 한발 물러설 예정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입점 앱에 대해 다른 스토어보다 유리한 조건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어조를 보면 다른 스토어와 동등한 조건을 요구할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가격 조항에 있어 개발자와 사용자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허용하고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도 허용할 예정이다.
  • 윈도우는 계속해서 스팀 등 서드파티 앱 스토어 플랫폼을 지원할 예정이다.
  • 이상의 원칙은 엑스박스 플랫폼을 제외한 윈도우 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적용된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한 후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새로운 퍼블리셔로서 기존 협의대로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다른 콘솔 시스템에도 계속 게임을 서비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닌텐도 콘솔 서비스에도 관심을 보였다. 자체 게임 플랫폼과 콘솔을 보유한 상태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퍼블리셔가 되려는 야심을 보인 직후임을 고려하면 매우 대범한 행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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