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윈도우

게이머를 위한 윈도우 11의 '킬러 기능' 5가지

Ryan Whitwam | PCWorld 2022.08.22
2022년에는 맥OS뿐 아니라 리눅스를 사용하는 게이머들의 삶은 이전보다 훨씬 개선됐다. 그러나 게임을 위한 최고의 PC 운영체제는 여전히 윈도우다. 이런 점을 잘 인지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1에 더 많은 게임 기능을 도입했다. 다음 게임 세션을 향상시킬 게임 관련 윈도우 11 기능을 소개한다. 
 
ⓒ Microsoft


게임 바

윈도우 11에는 게임 바가 미리 로드되어 있어 간단한 단축키 입력만으로 몇 가지 유용한 도구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 Win+G를 누르면 언제든지(게임을 하지 않는 경우에도) 게임 바가 열린다. 엑스박스 컨트롤러가 PC와 페어링되어 있을 때는 엑스박스 버튼을 누르면 게임 바가 나타난다.
 
ⓒ Foundry

게임 바는 게임 실행 장면을 캡처하고, 소리 출력을 제어하고, PC 성능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위젯의 오버레이다. 캡처한 이미지와 클립을 즉시 공유할 수 있도록 소셜 미디어 계정에 로그인할 수도 있다.


다이렉트스토리지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효율적인 하드웨어 통신 방법인 다이렉트스토리지(DirectStorage)를 고안했다. 이는 게임에서의 더 나은 성능을 의미한다. 사용자는 다이렉트스토리지를 활성화하기 위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특정한 하드웨어 요건만 갖추면 된다.
 
ⓒ Foundry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사용하면 컴퓨터의 저장소(게임 데이터가 있는 곳)가 GPU와 직접 통신할 수 있다. 대부분 시스템에 필요한 CPU 압축 해제 단계를 생략해 주요 성능 병목 현상을 제거한다. PC에 NVMe SSD와 호환되는 GPU가 있을 때, 다이렉트엑스 12(DirectX 12)를 이용하는 게임에서 다이렉트스토리지를 활용할 수 있다. AMD RDNA2 카드 또는 엔비디아 RTX 2000 시리즈 이상에서 작동한다.

시스템이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처리할 수 있는지 확실하지 않으면 게임 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설정 기어를 클릭한 다음 게임 기능을 선택한다. 이 페이지에서 소프트웨어, GPU 및 SSD의 호환 여부를 알 수 있다.


자동 HDR

ⓒ Foundry

HDR(High Dynamic Range)을 지원하는 게임은 생생하고 사실적인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개발자가 HDR 지원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 된 것은 불과 몇 년 전부터다. HDR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할 때는 윈도우 11의 자동 HDR(Auto HDR) 기능으로 색 표현을 개선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HDR 지원 모니터가 필요한데, 이는 표준 패널보다 일반적으로 비싸다는 것이다. 호환되는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는 HDR 미지원 게임의 색상을 즉석에서 향상한다. 운영체제 수준에서 발생하므로 개발자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자동 HDR 기능은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HDR’에서 활성화할 수 있다. 활성화하면 게임 바에 HDR 강도 슬라이더가 추가된다.


게임 모드

PC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어떤 무거운 작업으로 인한 게임의 드롭 프레임을 지켜보는 것만큼 신경질 나는 일은 없다. PC가 프레임 속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게임을 실행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윈도우 11에는 이를 막을 방법이 있다. 바로 게임 모드(Game Mode)라는 기능이다. 
 
ⓒ Foundry

이 기능은 ‘설정 → 게임 → 게임 모드’에서 찾을 수 있다. 단일 토글이며, 하드웨어 요구사항은 없다. 전원을 켜면 윈도우가 백그라운드에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하지 않으며, 윈도우 알림 시스템을 사용하는 앱이 게임을 방해하지 않는다. 게임 모드는 윈도우에서 게임 실행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게임 위젯 스토어

ⓒ Foundry

게임 바는 기본 상태로도 많은 정보를 보여주지만, 사용자화할 수 있는 기능도 생각보다 많다. 게임 바 메뉴에는 오버레이를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하는 위젯 스토어가 숨겨져 있다. 메인 바의 맨 왼쪽 버튼인 위젯 메뉴 맨 아래에서 위젯 스토어를 찾을 수 있다.

위젯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 앱은 대부분 무료이며, 유료 데스크톱 앱과 연결되는 오버레이와 유료 위젯도 있다. 게임 바에 유튜브 비디오를 플로팅 창 형태로 추가하고, 1인칭 슈팅 게임에서 상대방을 저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십자선을 삽입하거나, EVGA 비디오 카드 및 커세어 쿨러 같은 하드웨어 전용 위젯도 있다.


엑스박스 앱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스박스 앱은 윈도우 11의 번들로 제공되며, 엑스박스 콘솔이 없어도 열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컵헤드(Cuphead), 데스티니 2(Destiny 2) 및 마인크래프트(Minecraft) 같은 PC 게임을 구입할 수 있는 스팀(Steam) 대체품 그 이상이다. PC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패스의 허브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Foundry

게임 패스는 다양한 게임을 추가 비용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다. 게임 패스를 이용하는 동안에는 이런 게임을 설치 및 플레이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베데스다액티비전 블리자드와 같은 퍼블리셔를 인수했다. 성능이 좋은 GPU가 없더라도 엑스박스 앱을 사용하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게임 패스 얼티밋(월 15달러)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버에서 엑스박스 게임을 렌더링하고 컴퓨터로 스트리밍하는 클라우드 게이밍(Cloud Gaming)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게임 선택의 폭은 특별히 넓지 않지만, 헤일로 인피니트(Halo Infinite), 포르자 호라이즌 5(Forza Horizon 5), 둠 이터널(Doom Eternal)을 비롯해 더 많은 콘솔 히트작을 플레이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운영체제에서 게임 경험이 얼마나 개선되었던지 간에 윈도우 11에는 그보다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이 반드시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