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출시 이래로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를 앞둔 윈도우 10, 지금까지 알려진 핵심 사항

Anyron Copeman | TechAdvisor 2021.05.27
윈도우 10의 대규모 썬 밸리(Sun Valley) 업데이트는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야 나델라가 곧 출시될 예정이라고 발표한 차세대 윈도우(next generation of Windows)의 주요 부분으로 보인다. 
 
ⓒ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10 개편 계획은 지난해 10월부터 소문이 났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얘기는 거의 없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최고 제품 책임자인 파노스 파나이는 지난 3월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차세대 윈도우’에 대한 아이디어를 예고하면서 대대적인 변화가 곧 있을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러나 이 발언에는 공식적으로 취소된 프로젝트인 윈도우 10X(Windows 10X)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는 또 다른 개발자 중심의 행사인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21(Microsoft Build 2021)에서 낙관론을 이어갔다. 3일 간의 컨퍼런스를 시작하는 기조 연설에서 나델라는 ‘지난 10년 동안 윈도우에 대한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 가운데 하나’가 곧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나델라가 21H2 ‘썬 밸리(Sun Valley)’ 업데이트를 언급한 것으로 보이기에 이는 아주 중요한 발언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새로운 기능에 대한 소문이 있었지만, 윈도우 10의 완전히 새로운 시대를 거론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러나 이전 업데이트로 인해 눈에 띄는 변경 사항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썬 밸리가 가져올 수 있다고 보도된 수정 사항들조차도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다. 
 
ⓒ Microsoft

이번 기사에서는 소문으로 들려오는 몇 가지 핵심 사항들을 살펴본다. 

21H2 업데이트에서는 윈도우 10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플루언트(Fluent) UI’ 디자인 언어를 채택해 모서리가 둥글고 레이아웃이 더 단순해진다. 시스템 앱이 테마에 맞게 재설계되고 있으므로 새로운 버전의 파일 탐색기, 이메일, 캘린더, 설정이 예상된다. 

새로운 관리 센터(Action Center)는 윈도우 10X의 영향이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이다. 새로운 모양과 느낌은 전용 알림 영역에서 별도의 빠른 설정과 오디오 제어를 통해 혼란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엣지 브라우저 내에서 개별 탭을 지원하는 윈도우 10의 스냅 어시스트(Snap Assist) 기능을 통해 멀티 태스킹이 개선될 것이다. 이제 외부 모니터와 연결/분리할 때도 배열을 기억한다.  
 
ⓒ Microsoft

썬 벨리 업데이트는 마우스 및 키보드 외에 입력 방법에 대한 기능을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제스처는 화면 상의 키보드를 사용자 지정하는 기능과 함께 윈도우 10의 태블릿 모드에 추가될 것이다. 다른 곳에서는 음성 및 펜 입력이 자체 메뉴로 보완되어 좀 더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수많은 다른 사소한 변경 사항이 소문으로 떠돌고 있지만, 타임라인의 기기간 동기화가 제거될 것으로 보인다. 즉,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한 여러 윈도우 10 PC에서 최근 탭과 기타 기록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썬 벨리 업데이트는 수년 동안 윈도우의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지만, ‘차세대’로 분류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앞서 언급한 기능은 주로 UI 조정이며, 현재 레이아웃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큰 학습 곡선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년동안 실제로 변경되지 않은 윈도우 10 경험을 현대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현재 예측에 따르면, 썬 벨리 업데이트가 2021년 10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체 출시에는 몇 주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