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방법

Ian Paul | PCWorld 2021.08.03
윈도우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PC를 악의적 사용자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중요한 보안 패치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프린트나이트메어 보안 패치는 몇몇 프린터 고장 문제를 낳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에게 프린트를 다시 동작시키는 하나의 방법으로 업데이트 롤백을 조언했다. 약 일주일 후, 마이크로소프트는 문제를 해결한 업데이트를 다시 출시했다.

프린트나이트메어 보안 패치로 인해 생긴 문제는 사용자가 업데이트를 미루는 이유를 잘 보여주지만, 이 외에 다른 이유도 있다. 가끔 일, 여행, 방학으로 인해 연장된 기간 동안 업데이트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업데이트를 영원히 중지할 수는 없다. 최대 35일간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가 기본값으로 지정한 업데이트 일시 중지 기간은 단 7일이다. 필자는 기본값으로 주어진 기간 동안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하는 방법을 보여주려고 한다. 또한, 최대 5주 범위 내에서 필요한 시간만큼 업데이트 중지 기간을 연장하는 법도 알아보자.
 

윈도우 업데이트 일시 중지

먼저 시작 메뉴를 클릭, 좌측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설정 앱을 연다. ‘윈도우 키 + I’ 단축키를 사용해도 된다. 설정 앱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윈도우 업데이트 순으로 클릭한다.
 
설정 앱에서 윈도우 10 업데이트를 일시 중지할 수 있다. ⓒ IDG Korea

맨 위 업데이트 확인 버튼 바로 밑에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 중지’ 섹션이 있다. 해당 영역을 클릭하면 처음 설정한 기간동안 업데이트가 중단된다.
 
업데이트 일시 중지 기간을 연장하려면 고급 옵션을 클릭해 날짜를 선택하면 된다. ⓒ IDG Korea

업데이트 기간을 기본 설정된 기간보다 더 길게 연장하고 싶다면, 조금 더 아래의 고급 옵션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스크롤을 내려 ‘업데이트 중지’ 섹션으로 이동, 날짜 선택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한다.
 
이제 35일 동안 업데이트가 일시 중지된다. ⓒ IDG Korea

날짜 선택 드롭다운 메뉴는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선택할 수 있는 날짜 목록을 표시한다. 통상 8일, 10일 등의 단위로 선택하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가장 적합한 날짜를 선택하면 되며, 새로 지정한 날짜에 맞게 업데이트 기간이 자동 설정된다. 좌측 상단의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해 윈도우 업데이트 처음 화면으로 가서 설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업데이트 비활성화

조금 더 복잡한 다른 방법도 있다. 업데이트를 비활성화해 업데이트를 미루는 것이다. 영구적이지 않으며, 기능이 얼마 동안 작동할 지에 대한 실제 설정 시간이 없다. 예컨대 PC를 재부팅하면 비활성화된 설정이 원래대로 돌아갈 수 있다.

업데이트를 비활성화하려면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열기 상자에 services.msc를 입력해 실행한다.
 
윈도우 10에서 서비스 창의 모습 ⓒ IDG Korea

그러면 서비스 창이 나타난다. 스크롤을 내려 윈도우 업데이트 이름이 적힌 부분을 찾아 더블 클릭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속성 창이 열린다. ‘시작 유형’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한 후, ‘사용 안 함’을 선택해 적용한다.

업데이트의 일시적 중지는 가정용 사용자에게 좋은 전략은 아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간단하게 업데이트를 잠시 미룰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