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How-To : 윈도우 프로그램 강제 종료하는 3가지 방법

Anyron Copeman | TechAdvisor 2022.11.18
윈도우 기반 노트북 및 데스크톱 PC에서는 특정 프로그램이 갑자기 작동되지 않을 때가 있다. 클릭을 해봐도 ‘응답 없음’ 형태로 반응이 없거나, 우상단 X 아이콘을 여러 번 클릭해도 종료되지 않는 식이다. 이런 상황에서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할 수도 있겠지만, 프로그램 하나만 문제 있는 것이라면 다른 해결책이 있다. 프로그램('앱'이라고도 부름) 자체를 강제 종료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3가지가 있다. 
 
ⓒ Dominik Tomaszewski / Foundry
 

키보드 단축키 이용하기 

가장 쉬운 해결책은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이 멈춘 상황에서 알트(Alt)키와 F4를 동시에 누르면 된다. 일부 컴퓨터에서는 Fn키도 함께 눌러야 할 수도 있다. 
 

작업관리자 이용하기 

일반 사용자에게 좀 더 많이 알려진 방법은 ‘작업 관리자’를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윈도우 검색창에서 ‘작업 관리자’를 입력해 실행하자. 혹은 컨트롤(Ctrl)+시프트(Shift)+Esc 키를 동시에 누르면 바로 작업 관리자가 실행된다. 그다음 프로세스 탭 아래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목록을 보자. 강제 종료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찾고 이름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업 끝내기’를 선택하면 된다. 
 
ⓒ ITWorld
 

명령어 프롬프트 이용하기 

단축키나 작업 관리자를 이용할 수 없는 상태라면, 명령어를 입력해서 특정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할 수 있다. 일단 윈도우 검색창에서 'cmd' 혹은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자. 검색창 말고 윈도우 키와 R키를 동시에 누르면 '실행'이라는 프로그램이 좌측 하단에 나온다. 열기라는 영역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도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된다. 
 
ⓒ ITWorld

실행된 명령 프롬프트에서 tasklist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이미지 이름 영역에서 강제 종료하고 싶은 프로그램 이름을 찾아보자. 한글이 아닌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종료하고 싶은 앱의 영어 파일명을 알아서 파악해야 한다.
 
ⓒ ITWorld

만약 ProgramName.exe라는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려 한다면, taskkill /im ProgramName.exe /t /f라고 입력후 엔터를 누르면 된다. 원하는 프로그램 이름을 ProgramName.exe 자리에 넣기만 하면 다른 프로그램도 하나씩 강제 종료할 수 있다. 참고로 명령어 입력 시 띄어쓰기도 함께 주의해서 입력하자. 강제 종료가 완료되면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같은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 ITWorld

강제 종료한 프로그램을 다시 열었는데 계속 멈춰있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 자체를 업데이트하거나 아예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편이 낫다. 혹은 기기를 다시 시작하거나 윈도우 11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