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윈도우 10 최고의 내장 툴,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아시나요

Jared Newman | PCWorld 2021.05.06
때때로 최고의 툴은 멀리 있지 않다. 운영체제에 내장돼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윈도우 10의 클립보드 히스토리(Clipboard History) 툴이다.

이 툴은 이전에 복사, 붙여넣기 한 내용을 저장해 둔다. 유료 서드파티 클립보드 매니저와 비교하면 약간 떨어지는 점도 있지만 꼭 필요한 기능을 모두 지원한다. 특히 많은 텍스트와 이미지를 다루고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복사, 붙여넣기 한다면 더 유용하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윈도우+V'를 누르면 작은 팝업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기존에 복사했던 텍스트 혹은 이미지 25개를 리스트로 볼 수 있다.

이 중 원하는 내용을 붙여넣기 하려면 팝업 메뉴에서 그냥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현재 커서가 있는 곳에 해당 내용일 붙여넣기 된다. 텍스트의 경우 Shift 키를 누르고 클릭하면 모든 양식을 빼고 내용만 붙여넣기 된다. 마치 Shift-Ctrl+V로 붙여넣기 하는 것과 같은 효과다(물론 이렇게 하는 키 조합은 가장 최근에 복사한 내용만 붙여넣기 할 수 있다).
 

'클립보드 히스토리'의 추가 기능

윈도우 10 클립보드 히스토리 툴에는 언뜻 보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추가 기능이 있다. 예를 들면 반복해서 붙여 넣기 해야 하는 내용은 리스트의 상단에 고정할 수 있다. 윈도우+V로 팝업 메뉴를 열어 점3개 아이콘을 선택하고 '고정'을 누르면 된다.
 
ⓒ Jared Newman / IDG

같은 메뉴에는 '삭제' 옵션도 있다. 특정 내용을 클립보드에서 지울 수 있다. '모두 삭제'를 누르면 클립보드 히스토리 전체가 사라진다. 민감한 정보를 복사한 후 다른 사용자가 이를 볼 수 없도록 하려면 이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참고로 윈도우 클립보드의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도 있다. 설정 > 시스템 > 클립보드로 이동한 후 '장치 간 동기화'를 활성화하면 된다. 바로 아래 옵션에서 전체 클립보드를 동기화할지, 선택한 내용만 동기화할지 선택할 수 있다. 점3개 아이콘을 눌러 보면 동기화 옵션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 Jared Newman / IDG

이렇게 동기화한 내용은 자동으로 다른 윈도우 10 PC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한다. 안드로이드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 듀오와 일부 삼성 휴대폰사용자 휴대폰 도우미(Your Phone Companion) 앱을 통해 클립보드 동기화를 지원한다. 물론 클립보드에서 내용을 지우면 다른 기기에서도 삭제되며, 12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지워진다.

모든 단축키가 그렇듯, 윈도우 10 클립보드 히스토리 툴을 사용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처음에 이 단축키를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복사, 붙어 넣기를 위해 Ctrl 키에 새끼손가락을 놓을 때 윈도우 키를 사용하면 클립보드를 더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