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How To : 윈도우 10 PC를 공유하는 방법

Preston Gralla | Computerworld 2021.01.14
사무실에 있는 직원이나 임시 직원, 또는 집에 있는 가족과 윈도우 10 PC를 공유해야 한다면, 쉽게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일부 사무실에서는 2명 이상의 직원, 또는 임시 직원이 컴퓨터를 공유한다. 이는 재난의 원인처럼 들리지만, 윈도우 10에는 여러 사람이 서로의 파일과 폴더를 읽거나, 편집, 삭제하지 않고도 1대의 PC를 공유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가 있다. 이 도구를 통해 서로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거나 삭제, 또는 시스템 전체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이런 도구는 재택근무를 하면서 가끔 가족과 PC를 공유해야 하는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각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과 폴더, 앱, 기본 설정에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사용자 프로필을 설정하고 로그인이 가능하다. 이번 기사에서는 윈도우 10 PC를 공유하기 위한 설정 방법을 소개한다. 


윈도우 10 PC 공유를 위한 계정 설정하기 

윈도우 10을 사용하면 여러 사람이 동일한 PC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컴퓨터를 사용할 각 사용자에 대해 별도의 계정을 만든다. 각 사용자는 자신의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데스크톱, 설정 등을 얻는다. 

PC의 관리자는 관리자만 접근할 수 있는 시스템 설정을 포함해 모든 계정을 설정하고 관리한다. 관리자 계정은 컴퓨터에 윈도우를 처음 설치하거나 사용할 때, 설정한다(다른 사용자 계정을 관리자 상태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관리자인 경우, 사용자 계정을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먼저 계정을 설정할 사람의 이메일 주소가 필요하다. 이상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예, @outlook.com 또는 @hotmail.com 주소, 또는 아웃룩을 사용하는 회사 이메일 주소)에 대한 로그인 정보여야 한다. 기존 윈도우 설정을 사용하고 원드라이브(OneDrive) 저장소에 접속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설치한다. 누구나 무료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등록할 수 있다. 

현재로서는 추가하려는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갖고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나중에 계정이 없고, 등록하길 원치 않는 경우 계정을 설정하는 방법도 설명하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지 않으면 가족 구성원에 대한 제한을 설정할 수 없다. 아이들을 위한 계정은 @outlook.com 또는 @hotmail.com 도메인만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를 추가하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한 다음 계정을 선택한다. 계정 화면의 왼쪽 메뉴에서 가족 및 기타 사용자를 선택한다. 동료의 계정을 설정하려면, ‘기타 사용자’ 세션으로 이동해 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를 클릭한다. 연령 제한, 게임 및 앱 제한 등을 설정할 수 있는 가족 구성원의 계정을 설정하려면 대신 ‘가족’ 세션에서 가족 구성원 추가를 선택한다. 
 

나타나는 화면에서 사용자 계정을 만들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 다음, ‘마침’을 클릭한다. 이제 사용자 이름이 ‘가족 및 기타 사용자’ 계정 페이지에 나타난다. 

현재 사용하는 PC 사용자는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시작 메뉴의 왼쪽 중간에 나타난다. 
 

새 계정의 소유자는 2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작 메뉴의 왼쪽 중간에 있는 현재 PC 사용자 계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PC의 모든 계정이 표시된다. 사용하고자 하는 계정 이름을 클릭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비밀번호로 계정에 로그인한다. 

또는 PC를 다시 시작하면, 윈도우 로그인 화면에 자신과 관리자의 2개의 계정이 보인다. 계정 이름을 클릭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다. 이제 윈도우 로그인 화면에 2개의 계정(사용자와 관리자 계정)이 표시된다. 계정 이름을 클릭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다.  

계정에는 별도의 원드라이브 저장소가 있다. 각 사용자의 로컬 파일 및 폴더는 다른 사용자가 접근할 수 없다. 설치한 윈도우 앱은 표시되지만, 다른 앱은 표시되지 않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므로 파일 및 설정은 계정에 연결된 다른 모든 기기와 동기화된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 새 사용자 계정 만들기 

다른 사용자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갖고 있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경우, 공유 PC를 만드는 데 약간의 작업이 필요하다. 

설정>계정>가족 및 다른 사용자>이 PC에 다른 사용자 추가로 이동한다(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없이 가족 구성원을 추가하는 경우, 선택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자녀 보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표시되는 화면에서 ‘이 사람의 로그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를 클릭한다. 그 다음, 다음 화면 하단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없이 사용자 추가를 클릭한다.
 

이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추가할 수 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해 계정을 만드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계정 이름이 표시된다. 

이런 방법으로 다른 사용자의 계정을 만드는 것을 로컬 계정(local account)이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달리 기기 간 설정은 동기화되지 않으며, 원드라이브에 접근 권한도 없다. 또한 로컬 계정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할 수 없다.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설치할 수도 없다. 설치하려고 하면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묻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따라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려면 관리자가 근처에 있어야 한다. 


계정 전환하기 

계정을 설정하면 현재 컴퓨터에서 실행중인 계정에서 다른 사용자 계정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가 현재 시스템에서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시작 메뉴 왼쪽의 현재 사용자 계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전환할 계정을 클릭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물론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 계정을 표시하는 잠금 화면에서 로그인이 가능하다. 

여러 사용자가 별도의 계정으로 PC를 사용할 때 명심해야 할 사항이 있다. 누군가 PC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로그아웃하거나 PC를 다시 시작하지 않는 한 계정이 로그인된 상태로 유지된다. 따라서 한 사용자만 PC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더라도 여러 사용자가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 계정에 접근할 수 있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한 번에 하나의 활성 계정만 있을 수 있다. 개별 사용자는 해당 계정을 보려면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해야 한다. 

현재 로그인한 사용자를 확인하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작 메뉴의 왼쪽 중간에 있는 현재 사용자의 계정을 나타내는 아이콘을 클릭해 모든 컴퓨터 계정을 확인한다. 각 계정 아래를 살펴보면 해당 계정 아래 ‘로그인한 상태’라는 단어가 표시된다. 

현재 계정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누군가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누군가가 로그인하면 윈도우 10은 해당 사용자의 사용자 계정 상태(사용자가 실행 중이던 애플리케이션, 작업중인 파일 등)를 저장한다. 이를 통해 해당 계정으로 다시 전환할 때,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기 때문에 앱 실행, 파일 열기 등에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이 방법은 유용하지만, 작업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도 있다. PC를 다시 시작하거나 종료하면 PC의 모든 사용자가 자동으로 로그오프된다. 다른 사용자가 계정에 로그인했지만, 아직 작업을 저장하지 않았다고 가정해보자. 컴퓨터가 다른 계정으로 전환되고 두 번째 계정 사용자가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거나 종료하면 첫 번째 사용자는 저장하지 않은 작업을 잃게 된다. 

그래서 다른 사용자가 같은 컴퓨터를 사용하기 전에 항상 계정에서 로그아웃하는 것이 좋다. 시작 메뉴 상단에서 계정 이름을 클릭한 다음, 로그 아웃을 클릭한다. 


계정 관리하기 

다른 사용자에게 관리자 접속 권한을 부여하려면 간단하다. 설정>계정>가족 및 기타 사용자를 선택하고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계정을 클릭한 다음, 계정 유형 변경을 클릭하고 계정 유형에서 관리자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나중에 동일한 방법을 사용해 언제든지 표준 사용자 계정으로 다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라면 계정을 쉽게 삭제할 수 있다. 설정>계정>가족 및 기타 사용자를 선택하고 제거할 계정을 클릭한 다음, 제거를 클릭한다. 계정을 삭제할 때 파일, 데스크톱 설정, 앱, 음악 등을 포함해 관련된 모든 데이터도 삭제된다는 경고 화면이 나타난다. 또한 해당 사용자가 윈도우 10에서 로그 아웃한 경우에만 삭제 가능하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여러 사용자가 윈도우 10 PC를 쉽고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보너스 팁, 숨겨진 윈도우 10 관리자 계정 켜기 

윈도우 10에 숨겨진 최고 관리자 계정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팁이 하나 더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윈도우를 설치할 때, 생성하는 계정은 PC의 관리자 계정이다. PC에서 윈도우 10이 작동하는 방식, 생성할 수 있는 다른 계정 등을 제어할 수 있다. 그러나 윈도우 10은 설치 중에 숨겨진 관리자 계정도 설정한다. 

이 숨겨진 계정은 일반 관리자 계정에 비해 한 가지 장점이 있다. 이 계정을 사용하면 UAC(User Account Control)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는다. 따라서 번거로운 UAC 알림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문제 해결 및 사용자 지정이 훨씬 쉬워진다. 

일부 사용자는 이 숨겨진 관리자 계정을 상승된 계정(elevated account)이라고 하며, 일반 계정을 상승되지 않은 계정이라고 한다. 숨겨진 관리자 계정은 쉽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1. 일반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앱을 아래로 스크롤한 다음, 윈도우 시스템을 클릭한다. 
  3. 표시되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추가를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시작된다. 프롬프트의 제목 표시줄을 보면 ‘선택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라고 표시된다.
  4.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른다. 

프롬프트에 '명령을 잘 실행했습니다'라고 나타나면 숨겨진 관리자 계정이 켜지고 이는 윈도우 10 로그인 화면과 시작 메뉴 화면에 나타난다. 클릭하면 다른 계정처럼 사용 가능하다. 
 
 
숨겨진 계정을 비활성화하려면 1~3단계를 수행하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