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How-To : 윈도우에서 파일 및 폴더 삭제가 안 될 경우 해결책 5가지

Martyn Casserly | TechAdvisor 2022.11.21
윈도우에서는 파일이나 폴더가 삭제가 안 되는 경우가 가끔 있다. 삭제 키를 여러번 누르거나 휴지통으로 끌어넣어도 삭제가 안 되는 식이다. 원인이 무엇이든 이런 상황은 매우 당혹스러운데, 아래 다섯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Jim Martin / Foundry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삭제하려는 파일이 '윈도우 시스템 파일'이 아닌지 먼저 확인하자. 이런 파일이 삭제될 경우 운영 체제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윈도우가 자체적으로 보호하기도 한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삭제하지 않는 편이 낫다. 시스템 파일을 반드시 삭제해야 한다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윈도우를 백업해 두는 것이 좋다. 
 

1. 실행 중인 프로그램 닫기 

사용 중인 파일은 삭제가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로 작업 중인 문서는 열려있는 채로 삭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관련 프로그램을 미리 종료해야 한다. 혹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특정 프로그램이 뒤에서 실행되면서 삭제가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열려 있는 프로그램은 모두 닫아보는 것도 좋다. 따라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파일을 삭제해 보라. 그럼 문제가 사라질 것이다. 
 

2. 윈도우 탐색기(파일 탐색기) 닫기 

윈도우에서는 파일 탐색기가 열려 있을 때 파일 삭제가 안 될 수도 있다. 파일 탐색기가 열려있는지 제대로 확인하려면, 작업 관리자를 열고 ‘윈도우 탐색기(파일 탐색기)’를 찾아봐야 한다. (작업 관리자에서 파일 탐색기는 윈도우 탐색기라고 표시된한다.) 스크롤다운해서 목록에 윈도우 탐색기가 발견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작업 끝내기(End task)’를 선택한다.
 
ⓒ ITWorld
 

3. 윈도우 재부팅

PC 재부팅을 하면 파일 삭제가 가능해질 수 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다양한 문제가 재부팅으로 해결되곤 한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삭제가 안 된다면 다음 방법을 시도해봐야 한다. 
 

4. 안전모드 사용

앞서 언급한 방법 중 어떤 것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윈도우의 안전모드를 사용해보자. 안전모드를 실행하면 윈도우는 운영체제와 최소한의 드라이버만 실행한다. 따라서 삭제하려는 파일이 어떤 이유에서든 잠겨 있으면, 안전모드에서 파일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10에서 안전모드를 실행하는 방법은 이 기사를 확인해보자. 윈도우 7을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다시 시작할 때 F8키를 계속 누르면 된다. 
 

5. 프로그램 삭제 전용 앱 사용

안전모드까지 실행했는데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는가? 그러면 파일을 강제로 삭제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파일 어쌔신(File Assassin), 롱 패쓰 툴(Long Path Tool),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세스 탐색기(Process Explorer) 같은 프로그램이다. 이 중에서도 프로세스 탐색기는 무료로 쓸 수 있다.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나열해주고, 어떤 프로세스가 파일을 잠그고 있는지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세스 탐색기를 사용하기 위해선 일단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해야 한다. 프로세스 탐색기는 일반적인 윈도우 탐색기와 매우 유사하게 생겼다. 왼쪽 상단 메뉴에서 ‘파일’로 이동한 후,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세부 정보 표시(Show Details for All Processes)'를 선택하자.
 
ⓒ Jim Martin / Foundry

그다음 스크롤다운해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거나 상단의 메뉴 모음에서 '찾기(Find)' 옵션을 클릭한 다음 ‘핸들’ 또는 ‘DLL 찾기(Find Handle or DLL)’를 선택해야 한다. 검색란에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검색(Search)을 클릭한 다음 파일 이름이 나타나면 클릭한다. 그러면 다른 프로세스 탐색기 창에 세부 정보가 열릴 것이다.
 
ⓒ Jim Martin / Foundry

프로세스 탐색기 내 파일 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핸들 닫기(Close Handle)’와 ‘속성(Properties)’이 표시된다. 핸들 닫기(Close Handle)를 선택하면 파일이 잠겨 있는 상태에서 풀릴 것이다.
 
ⓒ Jim Martin / Foundry

여러 프로그램이 해당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이 단계를 계속 반복해야 할 수도 있다. 작업이 완료되면 이제 파일을 최종적으로 삭제할 수 있을 것이다.
 
ⓒ Jim Martin / Foundry
 

6. 보너스 팁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방법이 있다. 다소 극단적이지만, 하드디스크를 제거해서 다른 PC에 설치해볼 수 있다. 다만 이 방법으로 무조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하드디스크를 다른 컴퓨터에 설치하는 과정은 꽤 복잡하므로, 이 기사에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다. 일단 하드디스크 설치를 완료했다면, 해당 PC를 부팅한 후 파일 탐색기를 사용해 문제가 있는 파일을 찾아 삭제하자. 간혹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는데, 권한 문제는 다음 과정을 거쳐서 해결할 수 있다. 
 
  1. 접근할 수 없는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한다.
  2. 보안 탭을 클릭한다. 
  3. 고급 버튼을 클릭한 후, 소유자 오른쪽에 있는 변경 버튼을 클릭한다.
  4. 계정 이름(새로 설치한 PC의 윈도우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이름 확인을 클릭한다.
  5. 확인을 클릭한다. 
  6. 이제 하위 컨테이너 및 개체의 소유자 교체를 클릭한다.
  7. 확인을 클릭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