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 퍼스널 컴퓨팅

How To : 윈도우 10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방법

Mark Hachman | PCWorld 2019.05.23
윈도우 10에서 이모티콘(Emoticon), 카오모지(Kaomoji), 그리고 기호들을 입력하는 방법이 매우 쉬워졌다. 다만 이는 2019년 5월 업데이트를 한 윈도우 10에 한해서다. PC에서 이모티콘, 카오모지 등을 입력하는 방법과 카오모지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 Mark Hachman / IDG
 
다행히도 윈도우 10의 5월 2019 업데이트에서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윈도우에서 친숙한 이모티콘 키보드는 카오모지와 기호를 모두 포함하도록 확장됐으며, 페이스북, 트위터, 기타 소셜 미디어 앱에 추가하는 것이 매우 쉽다.

 
카오모지란 무엇인가 

카오모지는 단순히 복잡한 이모티콘인 이모지의 후손으로 볼 수 있다. 아마도 사용자는 웃는 얼굴인 :)나 윙크하는 얼굴 ;)에 익숙할 것이다(국내에서는 ^^가 대표적이다. 편집자 주). 이는 구두점 기호가 결합되어 특정 표현을 구성한 것으로 이를 이모티콘이라 부른다. 이모지는 이모티콘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 윙크한 기호는 ????으로 표시된다. 
 
ⓒ MARK HACHMAN/ IDG. 이모티콘 키보드가 보여주는 첫번째 옵션은 당연히 이모티콘이다. 찾고자 하는 것을 클릭하거나 상단에 검색 요청을 입력하거나 카오모지 또는 기호 탭으로 이동할 수 있다. 하단에 있는 탐색 표시줄에 따라 이동하라.  

한편 카오모지는 완성된 그림과 같은 이모티콘으로, 복잡한 기호의 배열을 통해 하나의 그림을 완성하는 것이다. 카오모지를 사용하면 그림이나 이모티콘으로 할 수 없는 복잡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화가 나 테이블 뒤집기 (╯ ° □ °) ╯ (┻ㅡ┻, 두 손가락 권총 제스처 (☞゚ヮ゚)☞, 심지어는 CSI 마이애미의 데이비드 카루소가 심오한 말을 하기 전에 선글라스를 벗는 ( •_•)>⌐■-■. 애매한 밈(meme)도 있다.

 
윈도우 10 내에서 이모티콘 또는 카오모지 등에 액세스하는 방법 

동일한 윈도우 바로가기로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윈도우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세미콜론을 입력하라. 동일한 키보드에서 다이빙 마스크나 홍학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새로운 이모니콘에 액세스할 수 있다. 또는 텍스트 상자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이모티콘 옵션 팝업이 표시된다.

2019년 5월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윈도우 10에서의 터치 키보드는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클릭으로 터치 키보드 단추 표시 체크를 활성화한다. 활성화 이후 작업 표시줄에 생긴 키보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 가상의 키보드가 생긴다. 이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자리에 있는 웃는 모양의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여러 개의 아이콘이 뜨고 아이콘 별로 다른 이모티콘을 선택할 수 있다(편집자 주). 
 
ⓒ MARK HACHMAN/ IDG. 카오모지 모양은 화면과 같다. 윈도우 하단에 있는 탐색 모음의 일부로, 카오모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보자. 
 
새로운 카오모지에 액세스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10 2019년 5월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새로운 이모티콘과 카오모지에 액세스하는 데 문제가 있으면 winver를 윈도우 검색창에 입력한 다음, 두번째 줄에 버전 1903이 표시되는 지 확인하라. 2019년 5월 업데이트는 5월 21일부터 시작됐으며, 사용자는 업그레이드 통지를 받을 것이다. 


윈도우 10에서 카오모지를 입력하는 방법 

윈도우 10에서 카오모지를 입력하는 데에는 약간의 미묘한 차이가 있다. 조금 혼란스럽게 구성되어 있다. 
 
ⓒ MARK HACHMAN/ IDG. 이상하게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이모티콘 키보드 옵션이 워드나 메모장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빙(Bing)에서 이모티콘을 검색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축복이 있어야 한다. 

이모티콘 키보드에는 이모지, 카오모지, 그리고 모든 유형의 기호 등 3개의 탭이 있다. 이모티콘 탭은 잘 정리되어 있으며, 맨 위에는 검색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입술(lips)을 입력하면 키스 이모티콘인 ????와 입 이모티콘인 ????이 나타난다. 각 이모티콘마다 각 설명이 포함된 설명 텍스트를 볼 수 있다. 

카오모지 키보드로 넘어가면 아무 것도 없다. 상징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 또는 이의 세부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물론 하단에는 일종의 탐색 바가 있다. 행복하고 슬프고 바보같은 카오모지 사이를 탐색하는 방법은 찾지 못했지만, 탐색 모음 자체도 이모티콘으로 처리된다. 팝업 텍스트는 기본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이는 자체적인 가이드다. 
 
ⓒ MARK HACHMAN/ IDG

맨 아래 탐색 모음도 기호 메뉴에 적용된다. 탐색 모음 위에 커서를 올려놓으면 "일반 구두점", "통화 기호", "라틴 문자" 등을 포함한 종류가 표시된다. 

이모지는 단일 기호이므로 줄 바꿈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카오모지와 이모티콘은 길고 복잡한 기호 결합이기 때문에 두 줄로 부서지기 쉽다. 이에 따라 대책을 세워야 한다. 다행히도 이모티콘이나 카오모지, 일반 기호 등 워드, 엣지 및 메모장과 같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리케이션에서 모두 지원되므로 선택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해당 단어를 입력할 수 있다. 

창이나 앱에 활성화되어 있는 지 확인하고 이모티콘 키보드를 열면 된다. 이모티콘 키보드의 초기 구현에서는 키보드 인스턴스 당 하나의 문자만 허용됐지만 이 버그는 수정됐다. 원하는만큼 입력할 수 있다. 
 
ⓒ MARK HACHMAN/ IDG. 윈도우 10 내의 이모티콘 키보드의 일부인 마이크로소프트의 기호 키보드에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있다. 

이 키보드를 사용해 이모티콘과 카오모지를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할만한 변화가 하나 있다. 2년 전에 이모티콘 키보드의 핵심 기능인 견본(swatch) 드롭다운 메뉴의 위치다. 

이모티콘 키보드의 "가장 최근에 사용한"을 탭 아래 두는 대신,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모티 키보드를 열 때마다 맨 처음 볼 수 있는 탭을 하단의 네번째 이모티콘 탭으로 이동했다. 3번째 탭에는 2019년 5월 업데이트 이전의 버전이 표시된다.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사람으로 표시된다. 이모티콘에는 다양한 색상 옵션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모티콘 키보드의 전반적인 경험을 개선해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색상이나 윤곽을 통해 명확한 신호가 나타나 검색 상자가 실제로 표시된다. 카오모지에 익숙한 사람에게 커서를 올려놓은 상태에서 표시되는 간단한 설명 텍스트를 추가해 이전에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는 사용자들도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창은 무척이나 편리하다. 키보드가 열린 상태에서는 카오모지, 텍스트, 다른 카오모지를 입력할 수 없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 화면 위치를 바꿀 때, 이모티콘 키보드가 화면 전체를 움직일 수 있는 버그를 수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는 간단치 않다. 윈도우 키 + 세미클론(WIN + ;)은 자신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식의 문을 열 수 있다. 카오모지를 경험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 ╰(*°▽°*)╯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