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데이터ㆍ분석

애자일로 더욱 혁신적인 신기술 POC 진행하기

Isaac Sacolick  | InfoWorld 2020.11.16
개발자,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들이 시도하고 적용 방법을 배우고, 기업 적용 가능성을 평가할 새롭고 흥미로운 기술이 많다. 이런 기술을 배울 때 IT나 데이터 부서는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s, POC)을 수행해서 사용 사례, 성능, 통합 기능, 기타 요건을 검증하는 경우가 많다. IT와 데이터 부서는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데브옵스 도구, 공공 클라우드 기능, 로우-코드 플랫폼, 데이터베이스 기술, 머신 러닝 모델, 데이터 통합에 POC를 수행한다.

스크럼 같은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여 개념 증명을 실행하면 여러 이점이 있다. 애자일 부서는 스프린트를 시작할 때 목표를 정의한 후, 학습한 것을 활용하여 향후 스프린트에서 새로운 실험과 검증의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 Getty Images Banks

애자일 부서 또는 다른 기술 전문가가 주제의 전문가라서 성공 기준을 판단할 수 있을 때에는 POC로 새로운 기술을 신속하게 검토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애자일 부서는 스파이크와 조사 지향적인 작업을 나타내는 백로그의 특수 카드를 정의하여 스프린트에서 POC 관련 작업의 일정을 수립한다. 스파이크의 수용 기준은 성공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며, 부서는 기술이 변화에 대한 승인을 받을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승인된 후에는 플래그 기능을 사용하여 천천히 새로운 기술을 프로덕션 단계에 도입할 수 있다.
 

복잡한 POC에 애자일 방법론을 적용하라  

광범위한 POC를 계획하고 실행하면 특히 머신러닝,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블록체인 같은 새로운 기술을 검증할 때 추가로 문제가 발생한다. POC는 기본적인 기능, 선택된 플랫폼, 기술 적용, 적용된 비즈니스 요건에 대한 실험이다. 부서는 이 모든 차원과 그 의존성에 따라 발견 과정을 반복하여 비즈니스적 가치, 해결책, 기술적 접근방식을 검증해야 한다.

새로운 기술의 애자일 POC를 다른 애자일 이니셔티브와 비교할 때 여러 가지 극명한 차이점이 있다.   

•  대부분의 애자일 이니셔티브는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 비전, 우선순위, 요건을 설정하는 프로덕트 오너가 주도한다. 하지만 신기술 POC에서는 제품 소유자가 이해관계에 있을 수 있는 사람에게 과도한 결과를 약속하지 않으면서 발견 과정에 참여시키야 한다. 애자일 프로세스는 기술을 문제에 적용했을 때 충분한 비즈니스적 가치를 생성하는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동시에 이해관계자가 성공, 속도 문제, 실패를 통한 실험 여정에 참여하기로 동의해야 한다.

•  신기술을 다룰 때 이해관계자는 요건이나 수용 기준을 쉽게 제공할 수 없으며, 애자일 부서도 업무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신기술을 다루는 것이 발견 과정이다. 애자일 부서는 기술의 역량을 검증하고 스프린트 검토에서 결과를 시연하여 이해관계자에게 알려준다. 그리고 애자일 부서와 이해관계자는 우선순위를 설정할 실험을 진행하고 결정할지 여부와 그 방법을 평가할 수 있다.

•  기술 및 데이터 부서에서는 비교 기술 1가지 이상에 POC를 수행해서 성공 기준을 검증하는 경우가 많다. 부서는 성공 기준, 요건, 기술 역량 작업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신기술 POC에서 조율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신기술과 아키텍처는 지원 요건과 미래의 기업 요구와 비교할 때 검증하기 어려운 솔루션을 결론으로 낼 수도 있다.
 

신기술 POC에서 자기조직화화 부서에 권한을 제공하라

성공적인 애자일 부서는 자기조직화(self-organizing) 원칙을 잘 활용하고, 애자일 관리 도구를 조정하며 실험적인 혁신을 조성하는 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우선, 전담 부서가 필요한 장기적 POC에 대해 스프린트와 릴리즈 사이클을 검토하자. 애플리케이션 개발, 데브옵스, 데이터 과학 목표를 추진하는 많은 애자일 부서가 2주 스프린트를 결정한다. 사용자 스토리를 완료하고 애자일 계획에 참여하며 다가올 스프린트를 계획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장기적인 POC에서는 애자일 부서가 주 단위 또는 좀 더 짧은 스프린트에서 좀 더 공격적인 주기를 계획하고 싶어할 수 있다. 부서들이 단기 실험에 매진하고 이해관계자들이 빈번한 피드백을 검토하며 제공할 때는 더 짧은 스프린트가 효과적이다. 이런 POC는 실행 복잡성이 더 적은 경우가 많고, 신속한 피드백 루프를 통해 더욱 신속한 과정 교정 및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실험의 경우 부서는 일반적인 사용자 스토리에서 적용되는 형식과 성공 기준과 다른 요건을 정의하면 유리할 수 있다. 애자일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스토리의 수용 기준은 솔루션에 기능적 제약을 가하며 비 기능적 기준은 부서가 이행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용 기준을 통해 짧지만 세부적인 사용자 스토리를 작성하면 제품 소유자와 애자일 부서 사이의 사용자, 문제 진술, 수용 가능한 솔루션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복잡한 POC에서 합격-불합격 수용 기준을 정의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실험에서 대안은 잘못된 실험을 선택하거나 실험의 결과가 목표로 삼은 성과를 벗어났을 때를 알려주는 실패의 기준을 정의하는 것이다. 실험이 실패로 확인되면 부서는 이 실험을 끝내고 다른 접근방식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다.

매우 전략적인 POC의 경우에는 기술 선택 및 구현을 두고 여러 조직을 경쟁시킬 수도 있다. 여러 부서가 각기 다른 기술, 접근방식, 솔루션을 적용하는 짧은 해커톤을 시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해커톤에는 주니어 개발자,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가 더 많이 포함되어야 한다. 동시에 이들이 새로운 기술과 애자일 협업을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된다.
 

POC에서 프로토타입과 MVP로 전환하기

POC에서 애자일을 활용할 때의 이점은 프로토타입과 최소 기능 제품(Minimal Viable Product, MVP) 등 새로운 단계로 매끄럽게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다. POC를 진행하면서 애자일 부서는 협업하고 신기술 적용 경험을 얻으며, 이해관계자는 기술의 역량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게다가 이해관계자는 애자일 부서의 속도를 목도하면서 부서가 스프린트 중에 완료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대치를 얻는다. POC 중 형성된 협업과 공감은 프로토타입과 MVP 개발을 포함하여 이후의 단계에서 유망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POC가 성공했다고 혁신이 끝난 것은 아니다. POC는 여정의 한 단계일 뿐이다. 궁극적으로 조직은 프로덕션에 신기술 혁신을 적용하고 실제적인 변화를 구현하기를 원한다. 애자일 방법론을 통해 POC를 시작하면 비즈니스, 기술, 데이터, 기타 기능간의 협업이 가능해지고, 그 과정에서 전략, 우선순위, 문제 진술, 솔루션이 발전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