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데이터ㆍ분석

“SQL을 넘어” 데이터 쿼리를 위한 8가지 새로운 언어

Peter Wayner | InfoWorld 2022.04.01
지난 30년 동안 데이터베이스와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구조적 쿼리 언어)는 거의 동의어로 사용됐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추출하려면 누구나 SQL을 배워야 했고 데이터베이스에 관심이 있거나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를 직업으로 선택하는 누구나 SQL의 복잡한 구문을 마스터해야 했다. 
 
ⓒ Getty Images Bank

SQL 자체는 예전 방식, 즉 메인프레임 사용자들이 했던 방식대로 생각하고 코딩하는 계기가 된다. 온 세계가 소문자를 받아들이는 동안에도 SQL 사용자들은 SELECT, WHERE와 같은 단어를 계속 사용했다. 틱톡에는 이를 두고 왜 항상 고함을 질러야 하는지 물으며 조롱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SQL 사용자 대부분은 그런 조롱에 신경 쓰지 않는다. 넥타이와 반팔 셔츠를 입고 펀치카드를 다뤘던 사람들이 전체 대문자를 아무 문제없이 사용했다면, 곰인형 무늬 잠옷을 입고 일하는 지금의 재택 근무자도 아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데이터 불러오기 영역에서 SQL의 입지는 조금씩 좁아지고 있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가 등장하고 있으며, 그중 일부는 완전히 새로운 언어를 사용한다. 그렇다고 SQL의 인기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지금 SQL은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이 쓰이고 있다. 단지 데이터 스토리지 세계가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그 여파로 실험과 새로운 분기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을 뿐이다. 

여기서는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한 8가지 새로운 접근 방법을 소개한다. 외형적인 부분에 국한되는 혁신도 있다. 어떤 개발자는 조금 더 깔끔하고 읽기 쉽도록 SQL 구문을 업데이트해서 브라우저를 위한 코드 쓰기와 데이터 불러오기 사이에서 작업을 전환할 때의 부조화를 완화했다. 이런 툴의 제작자는 기반 구조가 사실상 SQL과 동일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배우기도 여전히 쉬우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완전히 다른 사고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툴도 있다. 그래프 또는 시계열로 비트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는 프로그래머가 찾고자 하는 것을 지정하는 방법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사용자가 해야 할 일에 따라 이런 옵션이 모두 SQL보다 낫지는 않다. 또한 추구하는 가능성을 모두가 다 제공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바이트 세계에 대해 지금과는 다르게 생각할 기회를 부여한다. 사용자는 필요한 작업을 달성할 방법만 찾아내면 된다. 
 

그래프QL(GraphQL) 

그래프QL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가능성을 활용하도록 설계된 언어가 아니라는 측면에서 약간 헷갈리는 이름을 갖고 있다. 그보다는 JSON과 비슷하게 중첩 형식으로 저장되는 데이터를 쿼리하기 위한 깔끔한 속기법에 가깝다. 쿼리는 원하는 결과에 대한 간략한 설명 형태다. 백엔드는 값에 대한 제한 조건이 포함될 수 있는 이 필드 목록을 보고 일치하는 결과를 찾으려 시도한다. SQL이 데이터베이스가 요청을 수행하는 “방법”을 지정한다면, 그래프QL 사용자는 단순히 필드 목록만 제공한다. 그래서 “예시에 의한 쿼리”로 지칭되기도 한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