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 보안

"자세히 보아야 보인다" 아이폰에서 '정확한 위치' 공유 제어하는 방법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2.08.25
최신 스마트폰은 항법 위성(때로는 여러 궤도 시스템을 사용한다)과 송신탑, 블루투스 연결, 와이파이 라우터 위치를 통해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다. 필자의 가족이 사용하는 아이폰은 집의 정확한 위치뿐 아니라 나의 찾기(Find My) 앱으로 집에서 몇 미터 이내에 있는 자녀의 위치까지 정확하게 추적한다. 
 
ⓒ Apple

서드파티 앱에 사용자의 위치를 제공할 때 ‘정확한 위치’까지 공유하는 것은 과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서드파티 앱은 전경(foreground)에서 사용 중일 때 위치를 사용하지만, 일부 앱은 백그라운드에서도 지속적으로 위치를 파악한다. 2020년 애플은 iOS14 및 아이패드OS 14에 사용자가 정확한 위치 또는 대략적인 위치를 앱과 공유하도록 선택하는 토글을 추가했다. 위치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서드파티 앱에서 작동한다. 

최근 들어 많은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앱이 접근할 수 있는 위치 데이터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다행히 정확한 위치 공유 여부를 확인하고 제어하는 것은 매우 쉽다. 여기서는 애플 기기에 설치된 서드파티 앱에 대해 정확한 위치 설정을 켜고 끄는 방법을 설명한다. 


서드파티 앱을 설치할 때 결정하기

앱에 최초로 권한을 부여할 때 정확한 위치 공유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 ITWorld

설치한 앱이 최초로 위치 추적 권한을 요청할 때 대화상자의 지도 왼쪽 상단에 ‘정확한 위치 : 켬’ 레이블이 표시된다. 배경에 깔린 지도는 그 순간에 전송할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보여준다. ‘정확한 위치’를 탭하면 ‘켬’이 ‘끔’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지도는 대략적인 위치로 바뀐다.
 
정확한 위치는 설정 앱의 개인 정보 보호 섹션에서 활성화 및 비활성화할 수 있다. ⓒ ITWorld

대화상자에서 ‘한 번 허용’을 클릭하면 나중에 앱을 다시 켤 때 같은 요청을 받게 된다. 그 외의 선택지를 클릭하면 위치 추적 요청 메시지가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

위치 추적을 성급하게 허용했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언제든지 동의를 철회할 수 있다.


설정 앱에서 '정확한 위치' 제어하기

위치 정확도는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 서비스’에서 언제든지 제어할 수 있다. 목록에서 원하는 앱을 찾아 탭하면 정확한 위치 토글을 켜고 끌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필자는 팀즈(Teams)로 테스트했다. 
 
정확한 위치 토글은 단일 앱에만 영향을 준다. 이 경우에는 팀즈다. ⓒ ITWorld

이 절차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모든 서드파티 앱에서 동일하게 적용된다. ‘설정 앱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 서비스’로 가서 앱 전용 섹션으로 이동한 다음 위치 옵션을 원하는 대로 제어하자.

다만 인스타그램은 조금 달랐다. 모든 사용자가 인스타그램 설정에서 정확한 위치 토글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다. 인스타그램 측은 “일본 및 유럽에 있는 국가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고 인정했다. 실제로 대부분 미국 사용자가 인스타그램 위치 서비스 설정을 볼 수 있는 반면, 영국 사용자들은 볼 수 없었다. 이는 사용자가 실행하고 있는 iOS 버전과 관련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일본 및 유럽 지역 국가 사용자들은 이 화면을 보지 못할 수 있다. ⓒ ITWorld
 
인스타그램에서 정확한 위치 토글이 보이지 않는 사용자는 일반적인 장소에서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위치 서비스’로 이동한 후 인스타그램이 있는지 찾아보자. 찾을 수 없다면 인스타그램이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향후 iOS를 업데이트할 때 나타날 수 있지만, 당장 걱정해야 할 문제는 아니다. 

덧붙여, 인스타그램에서는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이 위치 서비스를 직접 활성화하지 않은 이상 정확한 위치든 대략적인 위치든 다른 사용자들은 게시물 업로더의 위치를 알 수 없다. 범죄 목적으로 정보를 악용하려는 시도를 막기 위해서라도 위치 서비스 활성화 여부는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