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아는 만큼 빨리 퇴근한다" iOS 16 숨은 기능 10가지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22.08.23
애플이 iOS 16 개발을 마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는 9월 7일로 예정된 아이폰 14와 함께 iOS 16 배포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기업 사용자가 이 새로운 운영체제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살펴보자.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신기능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 Apple
 

빠른 메모

아이패드의 빠른 메모 기능에 익숙한 이들이 많을 텐데, 이제 iOS 16을 이용해 이 기능을 아이폰에서도 쓸 수 있다. 빠른 메모를 사용하면 불현듯 떠오른 좋은 구상이나 URL, 이미지 등 여러 아이템을 빠르게 저장할 수 있다.

iOS 16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제어 센터를 열어 빠른 메모 토글을 추가한다. 이 작업은 한 번만 하면 된다. 이렇게 설정하면 제어 센터에서 아이콘을 탭해 빠른 메모를 실행할 수 있다. 사파리 같은 다른 앱 내에서도 빠른 메모로 직접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공유 아이콘을 누르고 '빠른 메모에 추가'를 선택하면 된다. 이 기능이 유용한 이유는 같은 이렇게 추가한 콘텐츠가 아이클라우드 계정으로 로그인한 모든 애플 기기에 동기화되기 때문이다. 아이폰 패스코드를 이용해 메모를 잠그는 것도 가능한데, 이는 보안에 도움이 된다.
 

메일 다시 알리기

iOS 16에는 긴급한 이메일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다시 알려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메일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한 후 '나중에(Later)'를 탭하고 다시 알림을 받을 시간을 정하면 된다. 1시간 후, 오늘 밤, 내일 혹은 원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다시 알리기는 소소한 기능이지만 iOS 16에서 가장 유용한 기능 중 하나다. 특히 대부분 직장인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실용적이다.
 

이메일 리치 링크

마침내 이메일에 리치 링크를 추가할 수 있게 됐다. URL을 메시지 본문에 삽입하고 선택한 후 문맥 메뉴에서 '리치 링크로 변환하기'를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이메일 수신자는 받은 이메일 내에서 리치 링크를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의 미리보기 형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리치 링크와 다르지 않다.
 

이메일 전송 취소

iOS 16에서는 문자 메시지 전송을 취소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메일도 취소할 수 있다. 이 기능의 원리는 보낸 이메일을 붙잡고 있는 방식이 아니다. 대신 이메일을 전송하기 전에 자동으로 약간의 시간을 두는 형태다. 전송 취소 지연 메뉴가 새로 생겼는데, 설정 > 메일에서 전송 지연 시간을 정할 수 있다. 10초, 20초, 30초 중 선택할 수 있고 실수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된다. 이제 중요한 거래를 앞두고 잘못된 메일로 일을 그르치는 사태를 막을 수 있다.
 

중복 연락처 통합

많은 사람이 연락처에 중복된 항목을 갖고 있다. 하지만 더는 아니다. iOS 16에서 '중복 찾기(Duplicates Found)' 기능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중복 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연락처 리스트 상단에 중복된 항목이 나타난다. 중복된 연락처가 얼마나 되는지 바로 확인하고 합칠 수 있다. 연락처를 삭제하는 작업도 더 간편해졌다. 탭한 상태를 잠시 유지했다가 지우면 된다.
 

읽어주기 개선

메시지나 이메일을 읽어주는 기능을 종종 사용했다면 iOS 16에서 시리가 (영어) 강세 등을 더 자연스럽게 발음한다는 것을 바로 알아차릴 것이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이밖에 또 유용한 기능은 시리가 사용자가 말하는 것을 얼마나 기다릴지 설정할 수 있게 바뀐 것이다. 설정 > 손쉬운 사용 > 시리에서 기본, 길게, 가장 길게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또한 이제는 시리를 이용해 전화를 거는 것은 물론 종료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핸즈프리 경험이 비로소 완벽해졌다.
 

대중교통 요금 안내

대중교통이 저렴한 곳에 산다면 행운이겠지만, 필자를 포함해 많은 이들이 그렇지 않다. 이런 사용자라면 iOS 16의 대중교통 요금 기능이 유용할 것이다(일부 지역만 제공). 이동 경로를 지정하면 카드, 현금 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와이파이 기능 개선

iOS 16에서는 아이폰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와이파이 설정을 보면 된다. 네트워크 이름 옆의 작은 'i'를 탭한 후 패스코드를 탭하고 인증하면 암호가 나타난다.
 

실시간 번역

iOS 16의 실시간 번역 기능도 인상적이다. 카메라를 실행한 후 외국어 표지판을 가리킨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스캔 아이콘을 탭하고 왼쪽 아래에 있는 번역 아이콘을 탭하면 순식간에 원하는 언어로 번역된다. 매우 유용하다.
 

그밖에 소소한 개선

아마도 많은 사람이 통화를 하면서 전원/잠금 버튼을 잘못 눌러 통화가 끊겼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설정 > 손쉬운 사용 > 터치에서 '통화 종료 잠금(Lock to End Call)' 토글을 끄면 된다. 또한, 그동안 검색을 위해 화면을 스와이프했다면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다. iOS 16에서는 하단 독 위에 있는 점 3개를 탭하기만 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Tags iOS 16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