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맥OS

아이폰 알림 센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집중 모드' 활용 가이드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2.04.19
때때로 애플은 새로운 버전의 운영체제에 추가한 기능과 해당 기능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놓치는 경우가 있다. iOS 15, 아이패드OS 15, 맥OS 몬터레이 추가된 집중(Focus) 모드가 대표적인 경우다. 집중 모드는 단일 기능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목적과 알림을 하나의 우산 아래에서 관리하는 기능이다. 집중 모드의 설정이 너무 어렵다고 지적하는 기사도 있었다. 
 
ⓒ Apple

알림은 즉시 받거나 미룰 수 있으며, 요약으로 그룹화될 수 있고, 긴급하거나 긴급하지 않을 수 있으며, 집중 모드보다 우선시될 수도 있다. 알림에 대한 애플의 설명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iOS 및 아이패드OS에서 제공되는 기능이 맥OS에서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도 마찬가지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긴급한 알림 즉시 전달

iOS 및 아이패드OS에서는 앱이 보내는 긴급한 알람을 즉시 전달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설정 > 알림 > 알림 스타일'에서 설정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한 후, '항상 즉시 전달' 메뉴에서 '긴급한 알림'을 활성화하면 된다. 맥OS에서는 이런 방법으로 설정할 수 없다. 하지만 맥OS의 집중 모드에 긴급한 알림을 관리하는 항목이 있다. 아마도 애플이 의도한 기능의 흔적이거나 몬터레이 프레임워크에서 아직 출시되지 않은 기능이기 때문일 것이다. 

iOS/아이패드OS의 '긴급한 알림' 토글 하단에는 '긴급한 알림은 지정된 요약 시간과 별도로 항상 즉시 전달됩니다'라는 문구가 있다.

애플은 알림 센터에서 긴급한 알림 설정 옵션을 제공할 때도 있다. 알림 센터에 나타난 알림 하단에서 '[앱]의 긴급한 알림이 즉시 울리도록 설정하시겠습니까? [앱]의 긴급한 알림을 요약하지 않고 즉시 전달할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끄기'나 '켜기'를 탭하면 알림 센터에서 해당 앱의 긴급한 알림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집중 모드에서 긴급한 알림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시간 지정 요약 기능을 살펴보자.


시간 지정 요약

iOS 및 아이패드OS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시간에 알림을 모아서 볼 수 있도록 그룹화할 수 있다. 이는 맥OS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다.

설정 앱의 '알림'에서 '시간 지정 요약'을 탭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다음 요약 보기'를 탭한 다음 화면 상단을 살짝 내려 알림 센터로 이동하면, 다음 요약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알림 센터 맨 위의 항목이 다음 요약이다. '다음 요약 보기' 토글을 끄면 지정된 시간까지 요약 알림이 표시되지 않는다. 

'시간 지정' 하단에는 앱의 알림을 허용한 모든 앱이 다소 복잡하게 표시돼 있다. 각 앱의 토글을 활성화하면 시간 지정 요약에 알람이 포함된다. '주간 알림 평균'에서 요약에 포함된 알림을 확인하고 조정할 수 있다. 시간 지정 요약 설정 페이지 가장 상단의 '시간 지정 요약' 토글을 끄면 모든 시간 지정 요약이 비활성화된다. 
 
ⓒ ITWorld

앱의 알림이 시간 지정 요약에 포함된 것과 해당 앱의 긴급한 알림을 즉시 전달하도록 설정한 것은 별개다. 긴급한 알림이 울릴 경우에는 해당 앱에서 즉시 알림을 받고, 그 외의 다른 알림은 시간 지정 요약에 포함돼 전달된다. 맥OS에서는 시간 지정 요약이 표시되지 않거나 사용자가 앱의 포함 여부를 수정할 수 없다.


집중 모드에서 긴급한 알림 허용하기

집중 모드와 긴급한 알림이 최종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은 iOS/아이패드OS/맥OS에서 모두 조율할 수 있다. 

우선 iOS/아이패드OS에서는 '설정 앱 > 집중 모드'에서 '방해금지 모드'와 같은 모드를 하나 선택한다. 그런 다음 '허용된 알림' 아래의 앱 영역을 탭하면 '긴급' 토글과 함께 '허용 목록에 없는 앱이 '긴급'으로 표시된 알림을 즉시 보내도록 허용합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토글을 활성화하면 긴급한 알림이 허용된 모든 앱의 알람을 해당 집중 모드의 알림 방식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다.

맥OS에서는 '시스템 환경설정 > 알림 및 집중 모드 > 집중 모드'에서 집중 모드 하나를 선택한 후 옵션 버튼을 누른다. 상단의 '긴급한 알림 허용'이라는 체크박스에서 '집중 모드가 켜져 있는 경우에도 사람과 앱에서 즉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라는 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iOS/아이패드OS와 같은 의미가 아니다. 

맥OS에서의 '긴급한 알림 허용'은 허용된 알림 목록에 추가된 사람과 앱에만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맥에서 기기 간 공유 기능을 활성화하고 맥OS에서 '긴급한 알림 허용'을 체크하거나 체크 해제하는 경우에는 다른 기기의 해당 집중 모드에도 설정이 반영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