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디지털 디바이스

세대별로 살펴보는 아이패드 ‘디스플레이’의 특징

Chris Barylick | Macworld 2022.12.20
아이패드의 디스플레이는 1세대 제품부터 언제나 인상 깊었다. 실제로 태블릿에서 디스플레이는 중요하다. 디스플레이는 태블릿의 첫인상을 좌우하고, 사용자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며, 태블릿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이다. 
 
ⓒ IDG

그러나 그 이후 오랜 세월 아이패드의 기술은 성장하고 선택할 수 있는 가짓수도 함께 늘어났다. 일각에서는 혼란스러울 정도로 너무 많다고 평가한다. 애플 스토어에 방문한 사용자이라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10.9인치 아이패드 에어의 어떤 점이 11인치 아이패드 프로와 다른 것일까? 10세대 아이패드의 디스플레이는 아이패드와 어떻게 다른 것인가? 9세대 아이패드를 외장 디스플레이에 연결할 수 있는가? 이런 의문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 어떤 것을 사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아래와 같이 모든 아이패드 디스플레이를 자세히 분석했다.
 

모든 아이패드 디스플레이의 공통점

차이점을 살펴보기에 앞서, 모든 아이패드 디스플레이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 레티나(Retina): 애플의 아이패드는 모두 최소한 264ppi로서 정상적인 보기 거리에서 픽셀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 지문 및 유분 방지 코팅: 터치형 장치에서는 디스플레이에 지문이 남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IPS(In-Plane Switching) 기술: 최고의 색상 품질과 넓은 보기 각도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 트루톤(True Tone): 주변 조명에 따라 색상을 조절해 디스플레이에서 좀 더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는 애플 기술이다.
 

레티나 디스플레이란 무엇인가?

애플은 자사 디스플레이에 ‘레티나’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디스플레이 픽셀 밀도를 나타내는 일종의 수식어다. 애플은 다양한 픽셀 필도 단계(인치 당 픽셀(ppi))를 구분하기 위해 레티나라는 말과 함께 수식어를 사용한다. 사용되는 수식어가 많을수록 ‘고급’ 디스플레이임을 예상할 수 있다. 레티나에 대한 애플의 사양은 각각 다르지만, 레티나가 쓰였다면 정상적인 보기 거리에서 들었을 때 화면상의 픽셀이 눈에 보지 않는다는 의미다. 따라서, 아이패드의 ppi는 아이폰의 ppi에 비해 훨씬 낮다. 아이패드 라인업에서 밀도가 가장 낮은 순에서 가장 높은 순으로 사용되는 레티나 용어는 다음과 같다.
 
  • 레티나 (9세대 아이패드)
  • 리퀴드 레티나 (10세대 아이패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 리퀴드 레티나 XDR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세대별 디스플레이 사양 비교

 

아이패드(9세대) 

최근 10세대 아이패드가 새로 출시했지만 9세대 아이패드는 2021년 출시 시점과 큰 차이 없이 49만 9,000원에 판매 중이다. 9세대 아이패드의 속도는 빠르고 화면 크기는 10.2인치다. 디스플레이는 10세대 모델 수준은 아니지만, 에어플레이(AirPlay)를 통해 다른 기기에 영상을 송출할 수 있다. 동영상 시청, 게임, 웹 서핑, 생산성 앱 사용 등 일반적인 용도로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9세대 제품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것이다.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9세대 아이패드는 라이트닝 커넥터가 있어서 USB-C 디스플레이에는 연결되지 않는다. 또한, 동영상 출력은 디스플레이 한 대의 1080p로 제한된다. VGA, HDMI, DVI 등을 사용해 디스플레이에 연결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애플의 라이트닝 디지털 AV 어댑터 또는 라이트닝-to-VGA 어댑터가 필요하다. 9세대 아이패드는 에어플레이 2도 지원하는데, 에어플레이 2 기능이 있는 TV에 연결할 수 있다.
 

아이패드(10세대)

2022년 새로 출시된 10세대 아이패드는 리퀴드 레티나 화면이 탑재되어 있다. 1세대 애플 펜슬만 지원되고 라미네이팅 처리가 되지 않은 등의 단점이 있지만, 이전 모델에 비해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이 좀 더 유연하다. 최저 가격은 67만 9,000원이기에 이동 중이나 업무, 프레젠테이션용으로 사용할 만하다.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아이패드 10세대는 네이티브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와 함께 USB-C가 있어서 USB-C/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최대 4K 해상도 외장 모니터 한 대를 30Hz에서, 또는 1080p 외장 디스플레이를 60Hz에서 사용할 수 있다. VGA, HDMI, DVI 등에 연결하려면 애플의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 또는 USB-C VGA 멀티포트 어댑터가 필요하다. 10세대 아이패드는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며, 에어플레이 2와 호환되는 TV에 연결할 수 있다.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에어의 디스플레이는 10세대 아이패드와 똑같아 보이지만 좀 더 까다로운 사용자를 겨냥한 기능이 적용되었다. 일단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전면 라미네이팅 처리가 되어 있어 더욱 얇고 반응성이 더 뛰어나며 P3 색상을 지원한다. 10세대 아이패드에 비해 상당히 업그레이드됐다.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아이패드 에어는 네이티브 디스플레이포트와 함께 USB-C가 있어서 USB-C/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6K 외장 디스플레이를 인상적인 60Hz에서 구동할 수 있다. VGA, HDMI, DVI 등에 연결하려면 애플의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 또는 USB-C VGA 멀티포트 어댑터가 필요하다. 아이패드 에어는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며, 에어플레이 2와 호환되는 TV와 연결할 수 있다.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미니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훌륭하고, 밝고, 또렷하다. 둥근 모서리는 보기에 좋지만 실제 콘텐츠 영역이 살짝 가릴 수 있다. 아이패드 미니도 외부 디스플레이 1대와 연결할 수 있다. 고성능 태블릿으로 가격은 최저 76만 9,000원이다.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아이패드 미니는 최대 4K 해상도 외장 디스플레이 한 대를 30Hz에서 지원한다. 또한, 네이티브 디스플레이포트와 함께 USB-C가 있어서 USB-C/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VGA, HDMI, DVI 등에 연결하려면 애플의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 또는 USB-C VGA 멀티포트 어댑터가 필요하다. 아이패드 미니는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며, 에어플레이 2와 호환되는 TV에 연결할 수 있다.
 

11인치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고급형 태블릿에 속하며, 최저 가격은 124만 9,000원이다. 아이패드 프로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다른 아이패드들보다 약간 더 밝은 600니트다. 아이패드 프로가 사용하는 P3 색 공간은 영화 업계에서 선호된다. 프로모션(ProMotion)(적응형 고주사율)이 지원되기에 시중에 나온 태블릿 중에서는 최고 수준의 디스플레이라고 보면 된다.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네이티브 디스플레이 포트와 함께 USB-C가 있어서 USB-C/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6K 외장 디스플레이를 60Hz에서 구동할 수 있다. VGA, HDMI, DVI 등에 연결하려면 애플의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 또는 USB-C VGA 멀티포트 어댑터가 필요하다. 11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며, 에어플레이 2와 호환되는 TV에 연결할 수 있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애플의 최상급 아이패드다. 가장 낮은 가격이 172만 9,000원이며, 리퀴드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는 모든 면에서 인상적이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아이패드로서는 유일하게 HDR(High Dynamic Range) 동영상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레퍼런스 모드(이미지 품질이 중요한 전문적인 콘텐츠 제작 작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드)에서 작동하고, 최대 밝기 1,000니트에 도달할 수 있다. 11인치 모델과 마찬가지로 P3 색 공간과 프로모션 기술을 지원하므로 동영상 제작과 시청이 많은 사람에게 환상적인 선택지다.

외부 디스플레이 지원 :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네이티브 디스플레이포트와 함께 USB-C가 있어서 USB-C/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에 직접 연결할 수 있다. 6K 외장 디스플레이를 60Hz에서 구동할 수 있다. VGA, HDMI, DVI 등에 연결하려면 애플의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 또는 USB-C VGA 멀티포트 어댑터가 필요하다.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에어플레이 2를 지원하며, 에어플레이 2와 호환되는 TV와 연결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Tags 아이패드 디스플레이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3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