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방해 없이 잠자기" iOS 수면 집중 모드 사용법

Glenn Fleishman | Macworld 2022.11.14
iOS 16, 아이패드 16, 워치OS 9의 건강 앱과 집중 모드의 작동 방식은 다소 혼란스럽다. 일부 맥OS 앱에까지 영향을 주지만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일단 이들 앱의 사용법을 터득하면 이 앱 간의 새로운 관계가 불면증을 넘어 밤에 잠을 청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된다.
 
ⓒ Apple

애플인 이미 기존에도 알람 앱과 수면 집중 모드를 통해 사용자가 일정한 수면, 기상 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이제는 이 2가지가 더 긴밀하게 연동된다. 알람 앱 대신 iOS의 건강 앱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건강은 수면 시간을 상세하게 정할 수 있는 유일한 앱이다. 대신 수면 집중 상태를 활성화, 해제하는 것은 아이클라우드 계정으로 로그인된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 맥, 워치에서 가능하다. 워치를 이용하면 설정한 모드가 항상 페어링된 아이폰과 연동된다. 이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건강 앱(iOS에만 해당) : 수면 및 기상 시간을 하나 혹은 그 이상 일정으로 설정
  • 알람 : 다음 예정된 알람을 수정하거나 전체 스케줄을 수정
  • 집중 모드 : 미리 정한 수면 시간 동안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수면 집중 모드의 일정을 설정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자.
 

건강 앱에서 일정 정하기

이제는 알람에서 취침 시간과 수면 시간을 정하는 대신 아이폰의 건강 앱을 사용해야 한다.
 
  1. 건강 앱의 오른쪽 아래 '검색' 버튼을 누른다
  2. '수면' 항목을 찾아 탭한다.
  3. 시간 지정을 탭한다. 이미 시간이 지정돼 있으면 추가한다.
  4. 잠을 잘 시작과 일어날 시간을 선택한다. 알람과 사운드, 햅틱, 볼륨, 다시 알림 등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다.
  5. '추가'를 탭한다.
 
건강 앱에서 수면 일정을 관리한다.

주중, 주말 혹은 요일에 따라 다른 수면 일정을 설정해야 할 수 있다. 혹은 특별한 이유로 화요일에는 더 일찍 일어나거나 목요일 토요일에는 자정까지 잠들어야 할 수 있다. 건강 앱을 이용하면 이런 다양한 일정에 맞춰 취침, 기상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한편 애플 아이폰은 사용자가 아이폰을 들어 올리거나 잠금을 해제하는 등의 동작을 자동으로 감지한다. 애플 워치는 심장박동, 호흡, 소음 등 애플 워치 모델에 따라 특화된 수치를 추적한다. 건강 앱의 수면 데이터 보기 메뉴에서 수면 상태를 분석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알람 관리하기

알람 앱에서는 건강 앱에서 설정한 잠자기, 일어나기 설정을 기준으로 다가오는 알람을 볼 수 있다. 이 앱에서는 내일 아침 등 다가오는 알람 시간을 볼 수 있고 '변경' 버튼으로 수정할 수 있다. 변경 버튼을 누르면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조정하거나 알람을 끌 수 있다. 알람 소리나 액션을 바꿀 수도 있다.
 
알람에서는 전체 일정 혹은 다음 알람을 바꿀 수 있다.

수정한 이후에는 '완료'를 탭한다. 그러면 2가지 수정 옵션이 나타난다. 먼저 '다음 알람만 변경'은 이번 변경 이후에는 건강에서 설정한 일정으로 돌아간다. 반면 '이 시간 지정 변경'을 선택하면 건강 앱의 기본 일정이 수정한 시간으로 바뀐다. 알람을 비활성화하고 '이 시간 지정 변경'을 탭하면 건강 앱에서 해당 시간이 아예 삭제된다. '취소'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면 집중 모드 제어하기

모든 집중 모드는 수면 설정에 앞서서 작동한다. 수면 집중 모드는 건강 앱과 연동해 수면을 추적하므로, 수면 중 활동을 더 정확하게 추적하려면 기존의 '방해 금지 모드' 대신 수면 집중 모드를 쓰는 것이 좋다. 물론, 잘 자고 상쾌하게 일어난다면 그럴 필요가 없다. 특정 사람이나 앱을 무시하도록 설정하거나 필터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건강 앱에서 설정한 일정을 수면 집중 모드에서 자동으로 활성화하려면 건강 앱을 더 깊숙이 뒤져야 한다. 수면 집중 모드에서 건강 앱 단축키를 탭한 후 건강의 일정 보기에서 '수면 집중 모드에 대해 시간 지정 사용'을 활성화하면 된다.

또한, 모든 기기에서 수동으로 수면 집중 모드를 켤 수 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아이폰이나 워치에서 수면 집중 모드를 켜거나 끄면 자동으로 페어링된 기기에서도 켜거나 끈다. 다른 기기에서는 iOS/아이패드OS의 설정 > 집중 모드에서 '모든 기기에서 공유' 옵션을 켜야 한다. 맥OS 12 몬터레이 또는 그 이전 버전에서는 시스템 환경 설정 > 알림 & 집중 모드 > 집중 모드를 보면 되고, 맥OS 13 벤투라에서는 시스템 환경설정 > 집중 모드로 이동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