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OS 15 미리 경험하기 : '방해금지 모드 심화 버전' 집중 모드 설정

Jason Cross  | Macworld 2021.07.12
방해금지 모드는 가장 활용도 높은 아이폰 기능이다. 방해금지 모드가 실행되어 있으면 알림이 무음으로 전달되고 전화와 문자메시지가 와도 스마트폰이 울리지 않는다. 방해금지 모드는 제어 센터에서 필요할 때 켜거나, 일정한 시간(예: 밤에 잘 때)을 설정할 수도 있다.

방해금지 모드 기능이 확장되어 어떤 앱은 소리를 끄고 어떤 앱은 소리를 끄지 않을지 선택할 수 있다면 어떨까? 시간대나 활동별로 방해금지 상태를 여러 개 실행할 수 있다면? 애플의 iOS15, 패드OS 15, 맥OS 몬터레이, 워치OS 8에 새롭게 도입된 집중(Focus) 모드가 바로 그런 기능이다. 방해금지 모드의 정밀도가 한 차원 높아지고, 사용자의 모든 애플 기기에서 동기화될 수 있다.

집중 모드를 사용하면 사용 장치의 알림 등으로 주의를 뺏기는 일을 줄여 더 많은 일을 마칠 수 있다. iOS 15에서 더욱 새로워진 방해금지 모드를 자세히 알아보자.
 

집중 모드 설정

집중 모드를 사용하려면 먼저 설정 앱으로 가야 한다.
 
ⓒ IDG

1. 설정을 연다.
2. 집중 모드를 선택한다. 방해금지 모드나 수면 등 기존의 집중 모드가 표시될 것이다.
3. 우측 상단의 플러스 표시를 눌러 새로운 집중 모드를 추가하거나, 운전, 수면, 개인 등 미리 설정된 모드를 골라 설정을 선택한다.
4. 새로운 집중 모드를 만드는 중에는 여러 가지 제안 사항(운동, 게임 등)이 뜬 화면이 표시되기도 하고 자체적인 이름과 아이콘으로 맞춤화 집중 모드를 설정할 수도 있다.
5. 그 다음 화면에서는 연락처 중에서 알림을 허용할 사람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몇 명이든 원하는 만큼 선택할 수 있다.
6. 그 다음에는 알림을 받을 앱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선택하지 않은 앱도 모두 알림을 받지만, 소리가 나거나 배너가 뜨지 않은 채 알림 표시줄로 곧장 들어간다는 점이 다르다.
7. 마지막으로, 긴급 알림 허용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뜬다. 일부 앱에는 당장 조치가 필요한 특수 알림이 있다. 긴급 알림을 허용하면 이러한 알림이 앱의 소리를 죽인 경우에도 전달된다.

이제 집중 모드 설정이 끝났다. 자신이 선택한 모드가 요약되어 표시되고, 바꾸고 싶은 설정이 있다면 언제든 바꿀 수 있다. 필요한 만큼 집중 모드 개수를 늘리거나 줄여서 설정할 수 있고, 집중 모드가 더 이상 필요 없다고 생각되면 요약 화면에서 집중 모드 삭제를 누르면 된다.
 
ⓒ IDG

각각의 집중 기능을 설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 모드에서도 알림을 받을 앱과 친구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홈 및 잠금 화면 사용자 맞춤화(Customizing) 기능

집중 모드에서는 단순히 어떤 사람과 앱의 소리를 끄고 싶은지 선택하는 것 이외에도 홈 화면이나 잠금 화면 전체를 설정할 수 있다. ‘완전히’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사용자마다 다른 아이콘 배치 등) 홈 및 잠금 화면에 대한 선택지라 할 수 있다.

1. 설정 > 집중 모드에서 홈 및 잠금 화면 설정을 조정할 집중 모드를 선택한다.
2. 홈 화면을 누르면 알림 배지 숨기기와 맞춤화 페이지 옵션이 뜬다.
3. 잠금 화면을 누르면 잠금 화면을 어둡게 할지 여부와 잠금 화면에 알림을 숨길지 아니면 표시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알림 배지는 홈 화면 아이콘 상의 작은 빨간 숫자로 나타난다. 이 숫자를 가리면 집중해야 할 때 앱을 확인하고 싶은 욕구를 억누를 수 있다.

iOS 14에서는 홈 화면 페이지 전체를 숨기는 기능이 생겼다(모든 앱은 언제나 앱 보관함에 있기 때문이다). 맞춤화 페이지에서는 그 집중 모드가 활성 상태일 때만 원하는 페이지를 표시하고 나머지 페이지는 다 숨길 수 있다.
 
ⓒ IDG
 

수동으로 집중 모드 켜기

집중 모드 실행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수동으로 끄거나 켜는 방법이다.

1. 제어 센터를 연다(아이폰 우측 상단 모서리를 쓸어내리거나 홈 버튼이 있는 아이폰 SE 등의 모델에서는 하단에서 쓸어 올리면 된다).
2. 집중 모드를 누른다. 초승달 아이콘이 있는 버튼을 직접 누르면 방해금지 모드가 실행된다. 
3. 실행할 집중 모드를 선택하거나 아무 모드에서나 ‘…’를 누르면 저녁/아침, 또는 해당 위치를 떠날 때까지 한 시간 동안 집중 모드가 실행된다.

이처럼 시간 제한이 있고 위치를 기준으로 하는 집중 모드 옵션은 특히 유용하다. 예를 들면, 체력 단련실에서 집중 모드를 켜 놓고 그 장소를 떠날 때까지 집중 모드를 실행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 IDG


자동으로 집중 모드 켜기

제어 센터에서 집중 모드를 실행하는 것도 좋지만 늘 잊지 않고 실행해야 한다면 주의를 뺏는 요소를 줄인다는 집중 모드의 취지가 퇴색된다. 다행히 애플은 집중 모드를 자동으로 켜는 방법을 2가지 제공한다.

스마트 활성화는 완전 자동 옵션이다. 하루 중 시간, 앱 사용량, 위치 등을 기준으로 집중 모드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실행된다. 예를 들어, 연락처에 일하는 곳이 저장되어 있다면, 정상적인 근무 시간에 그 장소에 있을 때 일 집중 모드가 실행된다. 이 모든 지능적인 처리가 사용자 장치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아이폰이 사용자의 습관을 정확히 학습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정확해진다는 의미다.

1. 설정을 연다.
2. 자동화할 집중 모드를 선택한다.
3. 스마트 활성화를 선택하고 스위치를 밀어서 켠다.
 
ⓒ IDG

정확히 언제 집중 모드가 필요한지 구체적인 자동화를 설정하여 정할 수도 있다. 스마트 자동화 옵션 바로 위에 있는 + 추가 버튼을 누르면 시간 범위(요일 포함)와 위치를 추가하거나 앱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체력 단련실에 있을 때는 운동 집중 모드를 실행하고 좋아하는 게임을 할 때는 게임 집중 모드를 실행할 수 있다. 확실히 하기 위해 똑같은 종류의 트리거를 여러 개 추가할 수도 있다.
 
ⓒ IDG

집중 모드 설정과 맞춤화에 10여 분이 걸리겠지만 그럴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주의를 뺏는 요소를 줄이면서 집중할 시간을 되찾는 그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끊임 없이 울려 대던 알림과 진동의 노예에서 벗어나 마침내 아이폰의 주인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