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협업의 진화" 사파리 탭 그룹 공유 기능 활용법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22.09.22
애플이 프로젝트와 리서치 협업을 위해 가장 최근에 추가한 기능은 기업 사용자에게 꽤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웹에서 탭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진심인 것처럼 보인다. 지난해 내놓은 iOS 15에 전통적인 북마크 대신 탭 그룹(Tab Groups)을 기능을 넣은 것이 대표적이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각 항목을 모두 열지 않고도 수십 개 탭을 정리해 유지할 수 있다.
 
ⓒ Apple

단, 브라우저를 쓰는 방식이 조금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건축 프로젝트를 위해 자재를 조사한다면, 이 프로젝트를 위한 기존 탭 그룹은 그대로 두고 별도의 탭 그룹을 만들면 된다. 이런 탭 그룹의 가장 유용한 점은 같은 아이클라우드 계정으로 로그인된 모든 애플 기기에서 자동으로 동기화된다는 점이다. 즉, 다른 기기에서 기존에 하던 업무를 계속 이어서 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다른 탭 그룹으로 전환해 업무를 마무리할 수 있다. 이 탭 그룹 기능이 iOS 16에서 더 개선됐다. 공유 기능이 추가됐다.
 

사파리 탭 그룹 공유하기

예를 들어 개발해야 할 건축 자재 조사 결과를 팀원과 공유하고 싶다면, 혹은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외부 업체에 이를 공유할 때 이 기능이 유용하다. 단, 아직은 아이패드나 맥에서는 이 기능을 쓸 수 없다(이 두 운영체제는 올해 가을 이후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 사파리 탭 그룹을 공유하는 방법은 아이폰과 다른 운영체제가 비슷할 것으로 보이므로, 여기서는 아이폰으로 기준으로 공유 방법을 살펴본다.

아이폰에서 탭한 그룹을 공유하려면, 사파리를 열어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사각형 모양 아이폰을 누르고, 드롭 다운 인터페이스에서 공유하려는 탭 그룹을 선택하자. 그러면 화면 오른쪽 위에 새로 생긴 공유 아이콘이 나타난다. 이제 공유하려는 사람을 지정한 후 메시지를 보내 탭 그룹으로 초대할 수 있다. 이 공유 기능은 여러 사람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단 탭 그룹을 공유하면 새로운 브라우저 인터페이스의 상당 오른쪽에 나타나는 새로운 사용자 프로필 아이콘에서 공유한 상대방을 확인할 수 있다.
 

공유 이후 활용하기

이렇게 그룹을 공유한 사람은 메시지에서 링크를 받게 된다. 이를 누르면 해당 기기를 통해 공유된 그룹에 접속할 수 있다. 이제 접속을 승인하고 누군가 공유된 탭을 수정하면 메시지 대화 내에서 업데이트 내용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 탭 그룹 내 페이지를 추가, 삭제하면 바로 알 수 있다. 새로운 사용자 프로필 아이콘을 이용하면 단순히 공유한 사람을 확인하는 것 이상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더 많은 사람과 공유하거나 공유한 사람을 삭제하고 공유를 중단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메시지와 페이스타임(영상 혹은 음성)을 통해 사파리 탭 그룹을 공유한 사람과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프로젝트에서 조사를 위해 협업할 때 유용한 기능인데, 특히 프리폼(Freeform), 연속성 카메라(Continuity Camera) 등 애플이 최근 몇 년 사이 추가한 새로운 협업 기능을 사용하면 더 편리하다.

예를 들면 다시 건축 설계 사례로 돌아가서, 조사한 자료를 건축 전문가와 건축주와 공유할 수 있다. 혹은 지역 건축 허가를 담당하는 감독자와 공유해 만들려고 하는 건물에서 어떤 재료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