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슬랙, 커뮤니티 포럼 웹사이트 및 워크스페이스용 인앱 출시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2021.11.03
슬랙 커뮤니티 포럼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다. 슬랙은 2일(현지시간) 슬랙 커뮤니티 포럼(Slack Community Forum) 웹사이트와 슬랙 워크스페이스에 설치하는 인앱을 출시했다.
 
ⓒ Slack

슬랙 커뮤니티 포럼은 커뮤니티 구성원 간 연결성을 높이고 협업 도구 사용 방법과 같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다. 슬랙 커뮤니티가 출시된 것은 지난 2019년으로, 처음에는 지역 밋업(Meetup) 행사에서 슬랙 개발자 간 연결이 목적이었다. 이후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이용 범위를 슬랙 관리자 및 사용자로 넓혔다.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온라인 행사가 늘면서 전 세계 1만 4,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89개의 슬랙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슬랙은 커뮤니티 지원 기능에 초점을 뒀다. 슬랙 인증 프로그램(Slack Certified)과 슬랙 워크스페이스에 커뮤니티 소식 공유 및 토론 게시판을 마련한 것이 대표적이다. 가장 최근에는 토론 게시판을 모회사 세일즈포스의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Experience Cloud)에 탑재했다. 

토론 게시판에서는 개인 사용자가 게시물을 만들고 좋아요 버튼을 누르거나 댓글을 달며 소통한다. 사용자는 커뮤니티 토론에 참여해 배지를 얻고 평판 점수를 쌓아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게시판에서는 기본적인 슬랙 채널 사용법과 작업 자동화 방법부터 기술적인 개발 문의까지 가능하다. 포럼의 질문과 답변 내용은 로그인하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다. 일종의 지식 저장 서비스인 셈이다. 

슬랙 커뮤니티 책임자 엘리자베스 킨제이는 “커뮤니티 포럼은 슬랙에 대한 질문과 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이다. ‘채널 구조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구글에서 검색하면 슬랙을 매일 사용하는 사람의 답변을 일일이 찾아야 한다. 때문에 슬랙 이용법과 활용법을 한곳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다”라고 말했다.

포럼 주제는 △슬랙 기본 기능 △제품 UI/UX △디지털 HQ △업무 자동화 △슬랙 API △SDK 및 개발 도구 △관리자 변경 △슬랙 인증 프로그램 △슬랙 커뮤니티 △그 외 주제로 총 10가지다. 커뮤니티 포럼 안내용 앱은 사용자의 슬랙 워크스페이스에 설치할 수 있으며, 토론 게시물 확인과 검색, 댓글 달기가 가능하다. 그룹과 주제를 지정해 알람을 받을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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