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오피스ㆍ협업

미국 정부, 코로나 이후에도 200만 공무원 "원격근무 지원할 것"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2021.06.01
워싱턴 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팬데믹 지원이 종료되어 사무실이 다시 열린 후에도 200만 공무원들의 원격 근무를 지원할 계획을 세웠다. 공공 부문 전반에 걸쳐 ‘어디서나 근무하는’ 제도를 영구 도입하도록 유도하는 조치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국 정부기관도 대다수 조직처럼 전례 없는 수준으로 원격 근무를 지원하기 위해 신속히 조치를 취해야 했다. 이번 주 워싱턴 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여러 산업 분야의 기업이 향후 수 개월에 걸쳐 사무실 문을 다시 열 계획을 세우는 가운데, 바이든 정부가 6월부터 원격 근무 직원 수를 영구적으로 늘리는 지침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 지침은 개별 기관이 원격 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모두 지원하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원격 근무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스트 지는 직원의 재택 근무 수준이 다양하게 정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원격 근무에 적합하지 않은 직종도 있다. 또 기관이 직원의 필요사항, 관리자 선호도, 부처의 우선순위 같은 요인을 토대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팬데믹 이전의 사업 계획과 프로세스로 재개하는 방법을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할 때에도 이들 요인이 중요하게 평가된다. 가트너 HR 부문 조사 책임자인 브라이언 크롭은 미국 연방 정부의 규모를 감안할 때, 대규모 원격 근무 장려 조치는 연방 정부는 물론 그 이상으로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크롭은 미국 정부의 계획을 통해 원격 근무와 하이브리드 근무가 미래 업무 형태로 공고하게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현재 미국 연방정부에서 일하는 200만 명은 물론 도급업체 소속, 컨설턴트, 연방정부 직원을 지원하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 주 정부와 지방 정부도 이를 따라, 직원에게 더 유연한 근무 형태를 도입해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크롭은 “이번 결정은 파급 효과를 갖는다. 전국적으로 또 다른 200만 명이 미래에도 집에서 일을 하게 되는 영향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팬데믹 위기가 초래한 방해와 수많은 도전과제에도 불구하고, 원격 근무는 기업과 직원 모두에게 인기있는 형태였다. 사무실로 돌아가는 것을 간절히 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조사 결과는 대부분이 사무실과 원격 근무가 혼합된 형태를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달 OPM(Office of Personnel Management)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정부 직원의 원격 근무가 크게 늘었다. 구체적으로 2019년에는 3%에 불과했지만 팬데믹이 절정인 시기에는 59%로까지 치솟았다. 이 조사에 따르면,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의 몰입도와 직무 만족도가 상승했다.

민간 부문도 HSBC와 JP 모건 같은 주요 금융기관 등 많은 기업이 앞으로도 탄력 근무 제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레스터 보고서에 따르면, 민간 기업의 70%가 팬데믹 이후에 근무 제도를 더 유연하게 유지할 계획이며, 53%의 직원들은 사무실이 다시 문을 열어도 재택 근무를 더 자주 하기를 희망한다. 

채용과 직원 유지에 미치는 영향도 있다. 가트너 조사에 따르면, 54%는 탄력 근무 제도의 유무가 향후 조직에 계속 남을지 여부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대답했다.

포레스터의 VP 겸 수석 애널리스트인 JP 가운더는 민간 부문에서 근무 형태에 대한 기대가 바뀌고 있고, 미국 정부가 경쟁적인 직원 혜택과 개선된 직원 경험을 전달하도록 압력을 넣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 연방 정부는 ‘어디서나 근무하는’ 제도를 채택해야 한다. 연방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하고, 몰입시키기 위해 불가피한 부분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연방 정부가 누릴 수 있는 또 다른 이점은 부동산 규모와 범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직원들이 일주일에 2~4일을 원격 근무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이라도 기관들은 사무실 면적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가운더는 “연방 정부는 부지를 매각하거나 민간 기업에 임대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부지가 줄어들면 유지관리나 운영 비용도 낮아진다”라고 말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원격 근무나 하이브리드 근무와 관련된 장기적인 전략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 부문에 통상 뒤처졌던)정부 기관이 유연한 근무 형태를 먼저 도입하는 것은 팬데믹 이전의 행보를 영구적으로 탈피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크롭은 “사무실 복귀를 계획하는 회사의 경우 직원의 반발을 예상해야 할 것이다. 정부도 하는데 우리가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미국 보스톤 소재 건축 및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인 CBT 아키텍츠(CBT Architects)도 하이브리드 근무를 지원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 회사의 너바 페레슈티안 CIO는 미국 정부의 움직임은 대형 기업과 기관이 탄력 근무 제도를 수용하는 또 다른 사례라고 언급했다.

페레슈티안은 “도입되어 실행되는 방식, 파라미터, 전반적인 정책으로 추진되는지 여부, 기관이나 팀 별로 실행되는 방법 등을 지켜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 같다. 부서 운영 방식, 맡은 과업, 사무실 근무자의 수 등 세부사항으로 귀결된다. 실제 어떻게 실행될지와 관련해 지켜봐야 할 미지의 것들이 많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모두가 대규모의 원격 근무에 찬성하는 것은 아니다. 조디 하이스 미국 하원의원은 정부 계획에 앞서 더 많은 토론을 원하고 있다. 하이스 의원은 5월 21일 OPM에 보낸 서한에서 연방 공무원이 가능한 많이 ‘정상적인 근무 형태’로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직장으로 돌아가기 시작할 시간이다. 정부가 원격 근무 제도를 연장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 관련된 사안에 대해 종합적인 정책 토론을 하는 것이 적절하다”라고 강조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