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원격 근무 고도화의 다음 단계 ‘가상 휴게실’

Matthew Finnegan | Computerworld 2021.02.22
대부분의 기업이 팬데믹에 따라서 원격 근무 체제로의 이동을 성공적으로 마쳤지만, 사무실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격식 없는 상호작용은 재택근무를 하면서 훨씬 힘들어졌다. 즉흥적인 팀 점심 식사, 복도에서의 잡담, 커피 자판기 옆에서의 간단한 전략 회의는 이제 가능하지 않다. 

이러한 가벼운 대화 및 상호작용은 웰빙을 개선하고, 혁신을 촉발하고, 심지어 생산성을 증가시키면서 근로자와 고용주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 도넛(Donut), 탠덤(Tandem) 등의 신생 기업은 ‘휴게실(watercooler)’, ‘가상 오피스(virtual office)’ 스타일 앱을 이용해 원격 근무자를 연결하려고 시도 중이다. 여러 직장인이 느끼는 단절감에 대처하기 위해서다. 
 
ⓒ Getty Images Bank

가상의 사무 공간을 만드는 비디오 앱인 탠덤의 CEO이자 공동설립자인 라지브 아양가는 “코로나19 이전의 중대한 의문은 ‘사람들이 원격 근무를 하면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지’, 또는 ‘긴밀한 관계에 의존하지 않는 다른 유형의 회사를 설계해야 하는지’였다. 이제는 이것이 가능하다는 점이 확인됐다. 단지 적절한 툴과 적절한 문화만 있으면 된다”라고 말했다. 

CCS인사이트의 대표 애널리스트인 안젤라 어셴던은 비공식적인 사회적 연결이 공동체 의식에 불가결하고, 직원을 팀 및 조직 전체에 연결시킨다고 지적하면서, “사람들이 회사에 한층 선제적으로 기여하고, 집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일상적인 일을 훨씬 월등히 처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필요한 것이 이 연결성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일상적인 상호작용은 보통 유기적으로 발생한다. 어셴던은 “팀원의 일부 또는 전부가 원격으로 일하면 짧고 비공식적인 대화 기회는 어쩔 수 없이 심각한 영향을 받는다. 비공식적 대화는 업무에 국한되지 않고 서로를 아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연결의 개선, 성과로 이어질까?

심지어 사소한 장벽조차 결속을 강화하는 데 유용한 이러한 가벼운 상호작용을 방해할 수 있다. 축구 게임이나 최신 넷플릭스 시리즈에 관한 짧은 대화는 영상 회의로 할 때 조금 더 어렵다. 

직원 경험에 집중하는 포레스터의 대표 애널리스트 데이비드 존슨은 “원격 근무의 흥미로운 점 한가지는 수많은 사회적 신호와 경험이 크게 다르다는 점이다. 거의 인공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사람이 단절된다는 느낌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초 발간된 PwC의 미국 원격 근무 조사에서는 대다수가 계속해서 원격으로 일하기를 원하지만, 응답자의 87%가 팀원과 협업하고 관계를 증진하는 데 사무실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지난해 6,078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대상의 한 설문에서는 응답자의 66%가 팀 동료와의 사회적 연결이 줄어들었다고 답했다. 더불어 응답자의 51%는 동료와의 ‘소통 용이성’이 줄었고, 즉흥적 내지 정해진 상호작용이 감소(각각 78%, 65%)했으며, 창의성이 줄었다(57%)고 답했다. 

연구에 따르면, 동료 간의 결속은 다양한 혜택이 있다. 예를 들어, 팀 구성원 간의 높은 신뢰, 향상된 정보 공유, 더 적은 고립 등이다. 외향적인 사람일수록 더욱 그렇다. 사회적 연결은 번아웃을 줄이고 직원이 인정받는 것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된다. 

강력한 연결은 또한 성과도 개선할 수 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8월 12,000명의 원격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서, 사회적 연결에 만족하는 직원은 팬데믹 중에 생산성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가능성이 2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Boston Consulting Group

이 연구에서 엿볼 수 있는 것은 사회적 연결이 집단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응답자들은 ‘자연스럽게 동료의 책상으로 걸어가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것’과 ‘직장에서의 사회적 모임’이 그립다고 답했다. 이런 연결을 재창출할 수 있는 앱은 원격근무가 일상화된 모든 기업에게 유의미할 것이다.
 

원격으로 업무 관계 형성하기

도넛의 CEO 댄 매니언은 “애플 CEO인 스티브 잡스는 사람들이 서로 자주 마주칠 수 있게 애플 본사를 설계한 것으로 유명하다. 심지어 화장실 위치까지 직원의 동선이 교차되게끔 설계됐다고 한다. 이는 혁신을 위해서였다. 잡스는 여러 부서에 걸쳐 생성되는 아이디어를 원했다. 상이한 팀이 작업 중인 것을 공유하며 아이디어를 얻기를 원했다. 사람들이 단절되면 회사 차원의 혁신이 쇠퇴할 위험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즉, 우연한 대화를 통해 부서 간에 존재하는 사일로(silo)가 사라지면서 혁신이 촉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도넛은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어 화상 대화를 통해 동료들을 연결하고 휴게실 대화를 촉진하는 앱을 제공하고 있다.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는 셔플(Sheffl), 워터쿨러(WaterCooler), 스낵(Snack) 등이 있다.

도넛은 조직 내의 인간적 연결을 생성하고, 동료애, 협업, 문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넛의 인트로스(Intros)의 경우, 슬랙 내에서 직원이 동료와 연결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채널을 생성한다. 예를 들어, 2~3주마다 15분 동안 비공식적인 내용으로 15분간 화상통화를 하도록 한다. 슬랙과 통합함으로써 이런 가벼운 ‘연결’을 위해 다른 툴에 로그인하는 부담을 없앴다. (팀즈 통합은 고려 중이다.)

일반적인 ‘커피 브레이크’나 1대1 대화를 위해 슬랙을 이용할 수는 있지만, 도넛으로 이런 상호작용의 장벽을 더욱 낮출 수 있다. 매니언은 “줌으로 대화할 수는 있지만, 새로운 사람은 만나기 어렵다. 이런 환경은 우연한 만남에서 나오는 혁신이나 창의력,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도넛의 한 가지 보편적인 사용례는 신입 직원이 입사했을 때다. 팬데믹 전, 신입 직원들은 출근 첫날 돌아다니면서 여러 사람과 악수를 나누고, 점심 식사를 함께하는 등 여러 방식으로 사람을 만나 교류하고 관계를 증진했었다. 현재는 이런 경험이 불가능하다.
 
ⓒ Donut


한편, 최근에 도넛에는 ‘워터쿨러(Watercooler)’라는 기능이 도입됐다. 도넛 워터쿨러는 슬랙 채널을 생성하고 아이스 브레이크 혹은 대화 중의 침묵을 깨기 위해 정해진 간격으로 질문이 게시된다. 이는 직원이 서로를 더 잘 알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매니언은 “누군가가 ‘최근 반복해서 들었던 노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때 사람들은 그 사람의 음악적 취향에 대해 알게 되고, 대화 소재가 생긴다”면서 “이는 사람들이 누구인가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라고 설명했다. 

소통을 도와주는 이런 도넛의 기능은 직원 유지에도 이점이 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동료애와 공동체 의식이 있는 사람은 회사에서 근속할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이 매니언의 설명이다.

소셜 미디어 인게이지먼트 소프트웨어인 버퍼(Buffer)는 도넛을 이용해 동료 직원 간의 일 대 일 ‘짝 통화’라는 주간 프로그램을 자동화했다. 버퍼의 인력 담당 관리자인 니콜 밀러는 “도넛을 도입하기 전에는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매주 대화방을 수잡업으로 변경하고, 직원에게 해당 시트를 참고하라고 말했다. 팀원이 20명에서 50명으로 늘어나자 이렇게 진행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짝 통화는 새 팀원을 만나는데 여전히 유용했고 신입 직원 수습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이었기에 포기하기 어려웠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버퍼는 신입 직원을 포함해 임직원 3분의 1이 짝 대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이용 중이다. 가볍고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잠깐 업무를 멀리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도넛은 짝 대화 프로그램을 자동화하고, 연례 보고서를 제공함으로써 버퍼의 관리자가 이와 관련해 신경 써야 할 부분을 대거 줄여준다.

CCS 인사이트의 어셴던은 도넛에 대해 “흥미로운 접근법이다. 비공식적인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리더가 있거나 신입 직원이 많은 경우라면 더욱 위력적이다. 신입 직원은 회사 문화에 통합되어야 한다”라고 평가했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