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API 디자인, 개발, 테스트를 위한 무료 도구 12선

Serdar Yegulalp | ITWorld 2022.06.14
RESTful API의 인기가 높아지자 API를 생성하고 테스트하고 관리하는 도구도 점점 많이 나오고 있다. 이런 도구는 API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부터 마감에 시달리는 전문가까지 쉽게 API를 살펴보고 테스트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다음은 API 작업 시 유용한 서비스를 따로 선정한 것이다. 일부는 API를 구성하거나 테스트할 때 쓸 수 있으며, 입문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도 포함됐다. 전문적인 API 관리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단 평가판으로 이용해보고, 필요한 경우 더 높은 수준의 (유료) 서비스로 전환해보자.
 
ⓒ Getty Images Bank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Amazon API Gateway)

AWS의 무료 평가판을 이용하면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를 포함해 AWS가 제공하는 대부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무료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는 1년 동안 월 최대 100만 번의 API 호출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제한이 있지만, 입문자에게는 괜찮은 처리량이다. 

아마존 API 게이트웨이를 유료로 이용하면, 트래픽 관리, API 버전 제어 및 모니터링과 같은 메타 도구를 사용해 아마존 EC2, AWS 람다(Lambda) 위에 구축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론트 엔드 API를 구축할 수 있다.

API메트릭스(APImetrics)

API메트릭스는 API 모니터링 및 알림 시스템으로, 시각적인 API 제작 도구와 REST 및 SOAP API를 지원한다. 또한 여러 개의 API 호출을 순서대로 실행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시스템, 문제 사항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도 함께 제공한다. 무료 상품은 따로 없으며, 14일 체험판을 통해 여러 서비스를 살펴볼 수 있다. 가장 저렴한 상품에선 월 최대 2만 회 호출을 허용하며, 모든 호출 결과는 제한 없이 계속 저장된다. 따라서 데이터 보관을 위해 별도의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어써터블(Assertible)

어써터블은 실제 서비스에 배치된 API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테스트나 어써션(Assertion) 환경을 구축한다. 스웨거(Swagger), 포스트맨(Postman), curl 같은 외부 API 포맷을 가져올 수도 있다. 기본 도메인 상태에서 벗어난 상태라면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 그룹을 나눠 테스트하거나, 테스트 단계 혹은 라이브 단계 등으로 외부 환경 상태를 변경할 수도 있다. SSL 유효성 검증 여부도 선택할 수 있다. 원하는 시간이나 특정 조건에 맞춰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깃허브에 바로 게시할 수 있다.

웹 서비스를 2개 이하로 이용하는 개인 사용자는 어써터블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당 테스트는 10번만 가능하며, 결과는 1,000만 번 받을 수 있다. 유료 상품 요금 중 가장 저렴한 것은 월 25달러이며, 이 경우 테스트를 더 자주 시행할 수 있다. 

블레이즈미터(BlazeMeter)

블레이즈미터는 API 부하 테스트 서비스다. 실시간 보고 기능을 제공하며, 지역을 나눠서 테스트할 수도 있다. 즉 여러 국가에 있는 서버에서 트래픽을 생성하고, 아파치 J미터(Apache JMeter)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모의 서비스와 테스트 데이터도 이용할 수 있어서 실제 상황을 반영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블레이즈미터의 무료 버전은 월 10회 테스트(1회당 최대 20분)를 실시할 수 있으며, 최대 50명의 동시 사용자, 공유 부하 생성기 1개를 지원한다. 이때 데이터는 1주일치만 보관할 수 있다. 유료상품 가격은 월 99달러부터 시작하며, 1,000명 동시 사용자, 연간 200회 테스트, 3개월 치 데이터 보관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Httpbin.org

Httpbin.org는 HTTP API 엔드포인트 요청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테스트나 디버깅에 유용하다. 특히 응답을 관리할 때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대신에 URL 파라미터를 활용할 수 있어 서비스 이용을 자동화하기 쉽다. 

예를 들어, 웹 스크레이퍼를 테스트하는 수단으로 /links/:n 엔드포인트를 이용해 n HTML 링크가 있는 웹 페이지를 요청할 수 있다. 또한 Httpbin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로컬에서 바로 호스트되는 파이썬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다. Httpbin은 MIT 라이선스와 비슷한 오픈소스 ISC 라이선스로 배포됐다.

IBM API 커넥트(Connect)

AWS와 마찬가지로 IBM 클라우드도 서비스 대부분을 체험할 수 있는 평가판을 제공한다. 하지만 일부 제한이 있어서 실제 서비스 구축에는 유료 상품을 이용해야 한다. 일단 API 관리 도구인 IBM API 커넥트는 무료 평가판에서 사용할 수 있다. 

IBM API 커넥트는 본래 API를 생성하고 라이브 코드로 올려주는 도구에 불과했다. 지금은 API 관련된 정책 실행, 통합 API 디자인 설계, 클라우드 서비스와 기업용 레코드 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툴도 지원한다. 무료 평가판에선 최대 월 5만 회 API 호출을 관리할 수 있어 처음 API 개발을 시작하는 사용자에게 좋다. IBM 클라우드는 30일 동안 아무런 활동이 없으며 무료 평가판에 있는 데이터는 모두 삭제한다. 만든 서비스가 없어지지 않으려면 계속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하자. 

JSONPlaceholder

가짜 데이터로 API를 테스트하고 싶은가? JSONPlaceholder는 다양한 엔드포인트를 만들어서 게시물, 댓글, 이미지, 리스트 등 일반적인 사용되는 가짜 데이터를 제공한다. 결과는 모두 JSON으로 반환되며, 모든 HTTP 메서드(GET, POST, PUT 등)를 지원한다.

로더(Loader)

서비스가 라이브 되고 갑자기 공개 API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임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 과부하 테스트를 하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로더의 웹 인터페이스나 API를 통해 대상 호스트의 엔트포인트를 등록해보자. 테스트 결과를 실시간으로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로더의 무료 버전에선 타겟 호스트 하나당 1분 동안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이때 최대 1만 개의 시뮬레이션 클라이언트와 URL 2개가 지원된다. 유료 요금제는 월 99.95달러부터 시작되며 사용량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모커블(Mockable)

모커블은 REST와 SOAP 엔드포인트를 위한 가짜(Mock) 환경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다. 기본 상품은 기간 제한 없이 무료이다. 가짜 환경을 위한 HTTPS 지원이 포함되어 있지만 3개월 안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경로는 삭제되며, 로그는 24시간 또는 5MB 용량만 유지된다. 계정당 3명의 팀원을 등록할 수 있으며 최대 10개의 가짜 환경을 생성할 수 있다. 최대 장점은 따로 계정을 만들 필요 없다는 것이다. 관리자 콘솔에 진입하는 순간 임시 계정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모크빈(Mockbin)

모크빈은 API 게이트웨이 업체 콩(Kong)이 만든 서비스로, 테스트를 위한 가짜 엔드포인트를 생성한다. 엔드포인트는 모든 HTTP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결과는 JSON, YAML, XML, HTML 등으로 반환한다. 또한 응답에 CORS 헤더를 첨부하고 호출 트래픽을 점검할 수 있다. HAR 포맷의 데이터를 사용해 HTTP 응답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따라서 가짜 환경의 결과나 라이브 서버에서 반환된 실제 결과는 거의 유사하다. 모크빈(Mockbin)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런스코프(Runscope)

런스코프는 테스트를 위한 웹 기반 툴킷으로 API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혹은 유효한 데이터를 반환하는지 등을 확인하고 디버그할 수 있다. 사용자는 런스코프의 자체 포맷은 물론, 수많은 포맷을 스웨거 2.0 API 정의 표준을 활용해 가져와 테스트할 수 있다. 무료 상품은 없지만, 엔터프라이즈 전용 상품을 제외한 모든 요금제에 14일 무료 체험 기능을 지원한다. 

스웨거 인스펙터(Swagger Inspector)

스웨거 인스펙터는 스마트비어(Smartbear)가 만든 기술로 Httpbin과 유사한 서비스다. 브라우저 안에서 API의 쿼리를 처리하고 추후 검사를 위해 결과를 저장할 수 있다. 스웨거 인스펙터는 또한 REST API와 호환될 뿐 아니라 SOAP 및 GraphQL도 지원한다. API에 관련 결과는 테스트가 진행되면 자동 생성된다. 무료 요금제는 3가지 API 정의를 지원하며, 유료 서비스의 가격은 월 75달러부터 시작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