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ㆍML / 애플리케이션

"원하는 대로 그려주는" 1세대 AI 그림 생성기 달리, 일반 가입 허용

Mark Hachman | PCWorld 2022.09.30
최초의 AI 그림 프로그램인 달리(DALL-E)가 접근이 제한되는 베타 상태에서 벗어나 일반 사용자 가입을 받기 시작했다.

수요일 오픈AI.com은 달리의 가입 대기 목록을 삭제하고 모든 무료 계정 생성을 허용하기 시작했다. 링크된 공식 블로그에 가입 페이지가 있다.



각 계정에는 첫 달에 50크레딧이, 이후 매달 무료 크레딧 15가 적립된다. 50크레딧으로는 오픈AI 서버의 싱글 프롬프트로 1,024×1,024 해상도 이미지 4장을 생성할 수 있다. 이후 적립되는 매월 무료 15크레딧은 이월되지 않는다. 생성할 수 있는 이미지 종류에도 제한이 있다. 폭력, 전라 등의 성적 행위 묘사, 정치인, 공인 등을 표현할 수는 없다. 다른 AI 그림 생성기보다 훨씬 큰 1,024×1,024 해상도를 지원하면서도 렌더링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달리는 그림의 특정 영역을 변형할 수 있는 AI 기술인 아웃페인팅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거인과 요정이 절벽에서 함께 소풍을 즐기는 그림을 생성하는 프롬프트를 만들었는데 달리에서 생성한 배경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부분을 선택하고 하이라이트하거나 지우개 브러쉬로 지우면 된다. 달리가 그 영역을 채우는 다른 배경을 제안할 것이다.

 
ⓒ Mark Hachman / IDG via DALL-E
 
이미지 편집, 덧칠 등으로 달리가 만든 AI 그림의 특정 영역을 수정할 수 있다. ⓒ Mark Hachman / IDG via DALL-E

달리가 생성하는 이미지 품질은 어떨까? 나쁘지는 않지만 다른 AI 그림 생성 프로그램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컴퓨터는 멍청하다고 말할 때와 같은 의미로 달리도 조금 멍청한 구석이 있다. 간단명료한 명령을 선호하고 지시를 다소 말 그대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시간의 성” 같은 일반적인 주문을 하면 상당히 평범한 오래된 성의 그림이 출력될 것이다.

“공상과학, 멋진, 영화 같은 조명을 받는 근접 쌍성을 배경으로 워프 포털에 진입하는 우주선”같은 그림을 주문할 경우에도 그다지 감탄할 만한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았다.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구체적으로 명령을 만드는 프롬프트 크래프트(Promptcraft)를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유명한 공상과학 일러스트레이터 그레그 루트코프스키 같은 인물을 설명에 추가해도 완성도가 더 높아지지는 않았다.
 
ⓒ Mark Hachman / IDG via DALL-E

달리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아주 단순한 조합이다. 금문교 아래에서 크라켄의 다리가 뻗어 나오는(a kraken emerging from the ocean underneath the Golden Gate Bridge) 이미지를 주문하자 생성된 결과물은 상대적으로 훌륭했다. 보울 안에 담긴 과일 모양 로봇(A bowl of robotic fruit) 같은 이미지도 나쁘지 않았다. 달리가 명령을 처리할 때 자동 삽입되는 이미지를 고려해서 주문하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달리가 생성한 로봇 모양의 과일이 담긴 보울 이미지. ⓒ Mark Hachman / IDG via DALL-E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은 달리가 AI 그림 생성기 첫 세대라는 점이다. 지난 4월 오픈AI는 비공개 베타로 더 정교하고 스마트한 달리2 버전 개발에 착수했다.

조금 더 복잡한 이미지를 얻고 싶으면, 크레딧으로 충전/결제하는 미드저니(Midjourney)를 사용해도 좋다. 게이밍 PC나 GPU 사용자라면 스태이블디퓨전(Stable Diffusion)을 설치해서 마음껏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쪽을 권한다.
editor@itworld.co.kr 
 Tag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