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로 인한 자녀와의 소통 부족을 극복하는 방법
7
가지
자료 제목 :
부모님을 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
자료 출처 :
Instagram, 아이들과미래재단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9월 28일
애플리케이션

인스타그램, 청소년 자녀 보호 위한 관리 감독 기능 ‘가족 센터’ 출시

편집부 | ITWorld 2022.09.28
인스타그램이 부모와 보호자의 청소년 자녀 관리 감독을 위한 새로운 기능인 ‘가족 센터’ 출시를 기념해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오은영 박사, 한석준 아나운서와 청소년의 건강한 SNS 이용을 주제로 패널토론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인스타그램의 모회사 메타(페이스북코리아)의 김진아 대표가 청소년 안전을 위해 새롭게 출시된 ‘가족 센터’ 기능과 인스타그램이 그동안 지속해온 활동을 설명했다. 가족 센터는 부모 및 보호자가 10대 자녀의 긍정적인 온라인 습관 형성을 도와줄 수 있도록 도입된 기능이다. 가족 센터에서 부모들은 청소년의 디지털 웰빙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관리 감독 도구를 통해 자녀의 인스타그램 경험을 유익한 방향으로 이끌어줄 수 있다.
 
ⓒ 인스타그램

관리 감독 도구는 자녀와 부모의 상호동의가 있을 때만 사용 가능하며, 만 14세 이상 18세 이하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두 계정이 연결되면 보호자는 자녀의 새로운 팔로워 또는 팔로잉 활동을 확인할 수 있고, 앱 이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다. 자녀의 일일 이용 시간은 물론, 하루 중 인스타그램을 사용할 수 없는 휴식 시간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자녀는 특정 계정이나 콘텐츠를 신고할 경우 그 사실을 보호자에게 알림으로써 도움을 요청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을 접속해 계정 설정 내 ‘관리 감독’ 탭에서 부모가 보낸 초대를 자녀가 수락해야 한다. 자녀가 부모에게 초대를 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김진아 대표의 발표 후에는 ‘청소년의 안전한 SNS 이용과 부모 및 플랫폼의 역할’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전문가와 부모의 입장을 대변하는 패널로는 전 국민의 육아멘토인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오은영 박사와 크리에이터인 한석준 아나운서가 참석했다.

오은영 박사는 “부모로서 유해 콘텐츠를 우려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분명 순기능도 있기에 이를 무조건 금지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대신 자녀가 좋아하는 관심사를 발전시키고, 친구들과 교류하며 성장할 수 있는 수단으로 SNS를 사용하도록 가족 등 보호자가 올바른 가이드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메타의 김진아 대표는 “인스타그램은 10대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SNS 경험을 위해 다양한 안전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그들과 가장 가까운 관계인 보호자분들의 인스타그램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며, “가족 센터의 각종 도구와 전문가 팁을 활용해 보호자들이 자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녀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인스타그램은 지난해 부모 및 보호자가 청소년 자녀에게 유익한 인스타그램 사용 방법을 지도할 수 있도록 돕고자 ‘부모님을 위한 자녀의 안전한 인스타그램 사용 가이드’를 업데이트한 바 있다. 10대 청소년 보호를 위해서는 ‘좋아요’ 수를 숨길 수 있거나 휴식 알림을 설정하는 등 이용자 스스로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동시에, 만 16세 미만 신규 가입자의 계정은 비공개로 기본 설정하는 등 안전한 앱 이용 방식을 유도하며 보호와 자율성 사이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