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6

스타얼라이언스, AWS로 전면 이전…“탄력성 확보·운영 효율성 향상”

편집부 | ITWorld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스타얼라이언스가 AWS로 전면 이전한다고 밝혔다. 

스타얼라이언스는 AWS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인 인도 IT 서비스 기업 TCS(Tata Consultancy Services)와 협력해 모든 데이터, 플랫폼 및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AWS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자사의 데이터센터를 폐쇄함으로써 인프라 소유로 인한 총비용을 25% 절감할 계획이다. 

스타얼라이언스는 AWS로 이전하면서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국제 항공 여행의 수요 변화에 맞춰 민첩하게 기존 인프라 사용 및 비용을 즉각 최적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검역명령과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졌던 당시 스타얼라이언스는 온프레미스 성능에 과도한 비용을 쓰기 보다 AWS의 사용 규모를 줄여 즉시 인프라 풋프린트를 감소시키고 비용을 30% 절감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전세계적으로 이동제한 조치가 완화되고 항공 여행이 정기적으로 재개될 미래에 대해 AWS를 기반으로 대비하고 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AWS 파게이트(Fargate)가 탑재된 아마존 엘라스틱 컨테이너 서비스(Amazon Elastic Container Service, ECS)를 활용해, 승객에게 더욱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애플리케이션 도입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했다. 

이 외에도, 성수기에 매월 1200만 건 이상의 거래를 AWS 상에서 처리·분석하는 ‘스타얼라이언스 인터 에어라인 쓰루 체크인 허브(Star Alliance Inter Airline Through Check-in Hub)’ 애플리케이션은 승객이 스타얼라인어스 회원 항공사의 여러 지점에서 승객의 체크인과 탑승권 발급을 지원해 승객의 체크인 처리를 원활하게 해준다.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중심 조직으로 변화하면서, 스타얼라이언스는 아마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Amazon RDS), 아마존 아테나(Amazon Athena), 아마존 퀵사이트(Amazon QuickSight) 등 AWS 애널리틱스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향후의 여행 수요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스타얼라이언스의 환승 결정 도구(Transfer Decision Tool)는 회원 항공사들이 세관 및 이민 정보로 승객을 신속하게 추적하는 등의 선제적 조치를 통해 비행 연결 위험을 관리해 승객과 수하물이 다음에 탑승할 비행기로 신속히 환승하도록 돕는다. 

또한, 스타얼라이언스는 기존 데이터베이스를 아마존 오로라로 이전함으로써, 회원사의 고객 서비스 팀이 정보에 기반한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지원해 고객 마일리지 서비스 요청을 더욱 신속히 처리하고 승객의 기호에 맞는 개인화된 비행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앞으로는 스타얼라이언스는 아마존 S3(Amazon Simple Storage Service)에 데이터 액세스를 집중시켜 회원 항공사가 기업 애플리케이션과 고객 편의 기능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레이크를 만들 계획이다. 그 다음 단계로, 통합된 데이터에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등의 AWS 머신러닝 서비스를 적용해 회원사의 고객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로열티 관련 사기를 예방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2020.12.16

스타얼라이언스, AWS로 전면 이전…“탄력성 확보·운영 효율성 향상”

편집부 | ITWorld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스타얼라이언스가 AWS로 전면 이전한다고 밝혔다. 

스타얼라이언스는 AWS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인 인도 IT 서비스 기업 TCS(Tata Consultancy Services)와 협력해 모든 데이터, 플랫폼 및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AWS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자사의 데이터센터를 폐쇄함으로써 인프라 소유로 인한 총비용을 25% 절감할 계획이다. 

스타얼라이언스는 AWS로 이전하면서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국제 항공 여행의 수요 변화에 맞춰 민첩하게 기존 인프라 사용 및 비용을 즉각 최적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검역명령과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졌던 당시 스타얼라이언스는 온프레미스 성능에 과도한 비용을 쓰기 보다 AWS의 사용 규모를 줄여 즉시 인프라 풋프린트를 감소시키고 비용을 30% 절감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전세계적으로 이동제한 조치가 완화되고 항공 여행이 정기적으로 재개될 미래에 대해 AWS를 기반으로 대비하고 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AWS 파게이트(Fargate)가 탑재된 아마존 엘라스틱 컨테이너 서비스(Amazon Elastic Container Service, ECS)를 활용해, 승객에게 더욱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애플리케이션 도입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했다. 

이 외에도, 성수기에 매월 1200만 건 이상의 거래를 AWS 상에서 처리·분석하는 ‘스타얼라이언스 인터 에어라인 쓰루 체크인 허브(Star Alliance Inter Airline Through Check-in Hub)’ 애플리케이션은 승객이 스타얼라인어스 회원 항공사의 여러 지점에서 승객의 체크인과 탑승권 발급을 지원해 승객의 체크인 처리를 원활하게 해준다.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중심 조직으로 변화하면서, 스타얼라이언스는 아마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Amazon RDS), 아마존 아테나(Amazon Athena), 아마존 퀵사이트(Amazon QuickSight) 등 AWS 애널리틱스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향후의 여행 수요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스타얼라이언스의 환승 결정 도구(Transfer Decision Tool)는 회원 항공사들이 세관 및 이민 정보로 승객을 신속하게 추적하는 등의 선제적 조치를 통해 비행 연결 위험을 관리해 승객과 수하물이 다음에 탑승할 비행기로 신속히 환승하도록 돕는다. 

또한, 스타얼라이언스는 기존 데이터베이스를 아마존 오로라로 이전함으로써, 회원사의 고객 서비스 팀이 정보에 기반한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지원해 고객 마일리지 서비스 요청을 더욱 신속히 처리하고 승객의 기호에 맞는 개인화된 비행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앞으로는 스타얼라이언스는 아마존 S3(Amazon Simple Storage Service)에 데이터 액세스를 집중시켜 회원 항공사가 기업 애플리케이션과 고객 편의 기능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데이터 레이크를 만들 계획이다. 그 다음 단계로, 통합된 데이터에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등의 AWS 머신러닝 서비스를 적용해 회원사의 고객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로열티 관련 사기를 예방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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