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소셜미디어

How To : 세상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 "틱톡" 사용법

Martyn Casserly | TechAdvisor 2019.07.01
틱톡(TikTok)은 최근에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 재미있고 짧은 형식의 이 모바일 동영상 앱은 사용이 쉬우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갖춘 덕분에 빠르게 제작자와 시청자들로 이루어진 거대한 커뮤니티를 구축했다. 틱톡은 "실제로, 2018년에 iOS와 안드로이드 양 진영을 아울러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 가운데 하나"라고 자랑한다.



그래서 만약 이 틱톡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고 싶다면, 틱톡의 기본을 다루는 가이드가 있다. 자녀가 앱을 설치할 수 있는지 물어보고 있기 때문에 틱톡 앱을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 우리가 마련한 별도의 가이드를 읽고 어린이가 사용해도 안전한지 확인하도록 한다. 


틱톡 앱을 설치하는 방법

시작하기 전에, 앱을 다운로드하고 무료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간단한 일이다. 자신이 사용하는 기기에서 관련 앱 스토어로 이동해 틱톡을 검색한 다음 설치하면 된다. 

작업이 완료되면 틱톡을 시작하고 전화 또는 이메일으로 표시된 가입 버튼을 눌러 계정을 만든다. 이 작업까지 완료되면 최신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하는 홈 화면으로 이동한다. 일시 중지하려면 화면의 주요 부분을 한 번 누르기만 하면 된다.
 

이전에 어떤 소셜 미디어 앱이라도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인터페이스가 친숙할 것이다. 화면 아래에는 홈, 검색, 만들기('+' 기호')와 받은 편지함, 그리고 미(Me)가 정렬되어 있는 내비게이션 버튼이 있다.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는 아이콘이 줄지어 있는데, 그 위에 현재 재생 중인 동영상의 제작자를 구독할 수 있는 옵션이 있다. 그 아래에는 하트(Heart) 아이콘(마음에 드는 동영상용), 댓글달기, 공유하기 등이 있으며 가장 밑에는 동영상에서 어떤 음악 트랙이 사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아이콘이 있다. 이것은 생각보다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틱톡 사용자들은 종종 같은 노래를 백보컬로 사용해 다양한 도전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장 인기있는 도전이나 해시태그에 사용된 것은 블랑코 브라운의 "깃업(GIT Up)"이었다. 이 동영상들은 창작자들이 학교, 부엌, 슈퍼마켓, 라디오 방송국 등 다양한 장소에서 무대에 올리는 재미있는 댄스 루틴을 포함한다. 

만약 당신이 노래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디오 컬렉션이 제공될 것이다. 그렇게 해서 재미를 즐길 수도 있고, 참여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어떤 노래를 사용해야 할지 알 수도 있다. 

동영상을 스크롤하려면 위아래로 밀어 넘기기만 하면 된다. 왼쪽으로 밀면 현재 재생 중인 동영상의 프로필 페이지도 열린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시태그 별로 그룹화된 인기 동영상 컬렉션이 열린다. 물론 화면 상단에 검색창도 있는데, 제목이나 태그별로 창작자나 동영상을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받은 편지함은 다른 사용자가 보낸 메시지를 받는 곳이며, 미(Me) 옵션은 당신의 아바타를 변경하고, 당신의 통계를 확인하고, 당신이 마음에 들어 했던 모든 비디오를 볼 수 있는 당신의 개인 프로필을 보여준다.

마지막 컨트롤은 아래 줄의 가운데에 있는 만들기 버튼이다. 이것을 누르면 첫 번째 비디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틱톡 동영상 만드는 법

다양한 편집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틱톡에서 동영상을 만드는 것은 빠르고 쉽다.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나중에 다른 항목을 추가하면 편집 내용을 삭제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는 점인데, 따라서 다른 세션으로 넘어가기 전에 각 세션이 반드시 만족할 만해야 한다.

반드시 알아야 할 점은 동영상은 빨간색 버튼을 누르고 있을 때만 녹화되기 때문에 장면 사이를 전환하려면 버튼에서 손을 떼고 다음 비트로 이동한 다음 한 번 더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확대/축소는 빨간색 버튼을 화면 위로 밀어 올린 다음(줌 인) 다시 아래로 밀면(줌 아웃) 된다. 작업을 캡처하려면 항상 누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메인 화면에는 60초 또는 15초 동안 녹화가 가능한 녹화 버튼의 아래에 있는 설정을 포함해 이용가능한 여러 가지 옵션이 표시된다. 

또한, 재생속도 선택도 가능한데, 만약 속도를 빠르게 한 행동이나 느린 동작으로 코미디 비디오를 만들고자 하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카메라를 이리저리 젖혀지도록 하는 설정, 위치를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타이머, 필터 등과 그 밖의 유용한 효과들도 있다.  
 

영상을 캡처하기 전이나 캡처한 후에 음악을 추가하려면 메인 화면에서 사운드 추가 텍스트를 누르고 그 다음 나타나는 다양한 옵션을 이용하면 된다. 각 항목은 선택 전에 미리보기를 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옵션을 찾으면 그 옵션의 이름 오른쪽에 있는 빨간색 단추를 누르면 된다.

이제 페이지 상단의 트림 버튼을 누르고 화면 하단의 슬라이더 막대를 사용해 동영상에서 가장 어울리는 위치를 찾을 때까지 노래를 이동시킬 수 있다. 음악과 동영상이 잘 어울리면 저장하기를 누르도록 한다.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서 효과 아이콘을 누르면 비디오에 몇 가지 멋진 시각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비주얼, 스티커, 트랜스, 스플릿, 타임 이펙트 등 다양한 옵션을 볼 수 있다. 

이들 각 항목은 해당 아이콘을 누르고 있거나 관련 아이콘을 눌러 동영상에 적용할 수 있다. 차이점은 그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가이다. 비주얼과 같은 어떤 것들은 당신이 행복할 때까지 버튼을 눌러서 사용자 지정 기간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 반면, 트랜지션(트랜스테이션)은 특정한 시간만 지속되기 때문에 효과가 나타나기를 원할 때는 버튼을 눌러야 할 것이다. 
 

텍스트 옵션을 누르면 동영상에 자막을 넣을 수도 있다. 이 옵션에서 넣기 원하는 문구를 치고 글꼴이나 배경이나 색상이나 정열을 바꿀 수 있다. 만족한 경우 완료를 누른다. 그 다음 텍스트 위를 누르면 화면의 어디든 이동이 가능한 또 하나의 편집창이 열린다. 이 편집창에서 크기와 각도를 바꿀 수 있으며 텍스트 상자의 오른쪽 위에 있는 시계 아이콘을 누르면 언제 그리고 얼마 동안 표시될 지를 정할 수 있다.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하기

동영상에 마무리 손질을 하고 세상과 공유하고 싶다면, 몇 번 더 누르기만 하면 된다.

사용 중인 편집 화면에는 화면 오른쪽 아래에 다음 옵션이 표시되며, 이 옵션을 누르면 올리기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해시태그를 입력할 수 있다(사람들이 해시태그를 찾도록 하고 틱톡의 찾기 컬렉션에 포함시키도록 하려면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여러분의 창의적인 노력을 즐길 것이라고 생각하는 친구의 이름도 추가할 수 있다. 

틱톡에는 댓글을 끄고,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사람을 설정하고, 듀엣/리액트(Duet/React)라는 좀 더 신비로운 옵션이 있다. 이들 동영상은 원본 영상을 포함하지만 다른 사용자가 사용자 자신이 만든 영상에 반응하는 자신들의 사진을 녹화하거나 동영상과 함께 자신을 촬영하는 분할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사진 속 사진 기능이 가능하다. 적어도 자신이 하고 있는 작업에 자신이 있을 때까지 처음 몇 번에 걸쳐 작업을 하는 동안은 이 기능은 꺼두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동영상에 약간의 작업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언제든지 드래프트 버튼을 눌러 나중에 수정하도록 저장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서 올리기를 누르면 순식간에 퍼져서 재생산되는 틱톡의 명성이 시작되어 버릴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