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초보 사용자 탈출' 아이폰 알짜 활용 팁 9가지

Tamara Palmer | Macworld 2021.08.06
아이폰을 전원을 켜 앱을 다운로드하고 통화하는 정도로 쓴다고 해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주머니 안에 쏙 들어가는 이 기기는 우리의 삶을 순식간에 바꿔 줄 훨씬 더 많은 재주를 갖고 있다. 초보 사용자를 하루 만에 고급 사용자로 변화시킬 유용한 팁을 정리했다.
 

뒷면 탭으로 자주 쓰는 작업 설정하기

iOS 14의 뒷면 탭 기능을 이용하면, 아이폰의 뒷면을 2번 혹은 3번 탭해 특정 작업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휴대폰 뒷면을 두 번 탭해 제어센터를 열거나, 앱 전환기(App Switcher)를 열거나 묵음으로 바꿀 수 있다. 설정을 찾아 원하는 작업을 할당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설정으로 이동한 후 손쉬운 사용 > 터치 > 뒷면 탭을 누른다.
 
ⓒ IDG
 

키보드를 트랙패드로 사용하기

아이폰 키보드를 이용할 때 스페이스바를 길게 누르면 키보드가 '문자 그대로' 미니 트랙패드로 바뀐다. 모든 키가 사라지고 키보드 공간 만큼 손가락을 이용해 커서와 같은 입력 포인트를 움직이거나 맥처럼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다.
 

음성으로 카메라 제어하기

음성 명령을 설정하면 원격으로 아이폰을 조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스가 뚝뚝 떨어지는 햄버거를 먹는 사진을 찍고 싶을 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설정 > 손쉬운 사용 > 음성 명령을 활성화한다. 카메라 앱 내에서 탭하지 않고 사진 찍을 준비가 완료되면, '볼륨 올려줘(Turn up the volume)' 혹은 '볼륨 내려줘(Turn down the volume)'라고 말하면 된다. 카메라 셔터를 조작하는 이 물리 볼륨 버튼을 직접 누르지 않고도 작동시킬 수 있다. 즉, 바로 사진이 촬영된다.
 
ⓒ IDG
 

의료 정보 설정하기

이번 팁은 생명을 살릴 수도 있다. 아이폰에서 의료 정보(Medical ID)를 설정하면 긴급 상황에서 처음 사용자를 발견한 사람이 건강 상태나 나이 혈액형 등 사용자가 공유를 허용한 생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려면 건강 앱을 실행한 후 프로필 사진을 탭하고 의료 정보를 선택해 원하는 정보를 추가한다. 휴대폰이 잠겨 있을 때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이렇게 설정하면 사용자가 육체적으로 큰 사고를 당했을 때 유용하다.
 
ⓒ IDG
 

마스크를 사용하면서 페이스 ID로 휴대폰 잠금해제 하기

팬데믹이 언제쯤 종식될지 아직은 아무도 알 수 없다. 이처럼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페이스 ID로 아이폰 잠금을 해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애플이 해법을 내놓았다. 단, 애플 워치가 있어야 한다.

두 기기를 모두 사용하면, 페이스 ID가 사용자의 마스크 착용 여부를 인식해 아이폰을 안전하게 잠금 해제할 수 있도록 애플 워치로 핑을 보낸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 페이스 ID와 암호로 이동해 '애플 워치로 잠금 해제' 기능을 활성화하면 된다.
 

화면 전체 캡처하기

아이폰을 쓰다 보면 화면을 캡처해야 하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이때는 널리 알려진 팁을 쓰면 된다. 아이폰 X 이후 아이폰에서는 전원+볼륨 올리기 버튼, 터치 아이디를 지원하는 아이폰에서는 전원+홈 버튼을 누르면 된다.
 
ⓒ IDG

그런데 화면에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캡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기존 방법대로 화면을 캡처한 후 화면 왼쪽 하단에 나타난 작은 아이콘을 탭한다. 작은 아이콘이 커지면서 캡처한 화면이 보이면 화면 탭을 전체 페이지 탭으로 변경해준다. 이제 화면에 보이지 않던 아래쪽 부분이 모두 보인다. 여기서 전체 이미지를 수정하거나 자르기, 저장할 수 있다.
 

시리 목소리 바꾸기

시리를 조금 더 맞춤화하고 싶었던 사용자라면 목소리를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영국식 악센트를 좋아한다면 시리에 목소리를 바꾸라고 명령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설정의 '시리 및 검색' 탭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시리 음성'을 선택하고 새로운 것으로 바꾸면 된다.
 

여러 앱을 한 번에 옮기기

홈 화면에서 앱을 옮기는 방법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아이콘을 흔들리는 모양으로 바뀔 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된다. 하지만 1개 이상의 앱을 동시에 옮기는 방법은 아마도 모르는 이가 많을 것이다. 흔들리는 모양이 될 때까지 앱을 누르다가 다른 손가락으로 함께 옮기고 싶은 다른 앱을 탭하면 처음 선택했던 앱과 묶음으로 표시된다. 이제 이 묶음을 원하는 곳으로 옮기면 된다.
 
ⓒ IDG
 

문서 스캔하기

노트(Notes) 앱을 이용하면 불현듯 떠오른 생각을 빠르게 메모하거나 구매 내역을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앱은 문서를 스캔할 때도 유용하다. 노트 내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고 '문서 스캔'을 선택한 후 화면의 안내에 따르면 된다. 더 상세한 내용은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무료로 문서를 스캔하는 방법>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