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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저스트, ‘모바일 앱 트렌드 보고서’ 발표…“2021년 1분기 모바일 앱 31% 성장”

편집부 | ITWorld 2021.05.27
애드저스트는 모바일 앱 시장 변화를 분석한 ‘2021년 모바일 앱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은 가속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앱 카테고리에 대한 설치 수는 2019년에 비해 50% 증가했으며, 2021년 1분기에는 31%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나아가 지난해 세션 수는 2019년에 비해 30% 증가했으며 올해 1분기에 4.5% 더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보고서는 애드저스트의 게임, 전자상거래, 핀테크 관련 상위 2,000여 개의 앱 및 데이터 세트에 대한 설치 및 세션 수, 앱 사용 시간, 리텐션 및 리어트리뷰션 등 장기적인 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했다. 개발자 및 마케터는 애드저스트의 트렌드 분석 내용 및 인사이트가 담긴 보고서 내용을 통해 타깃 오디언스 및 앱 시장 현황을 보다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애드저스트 공동설립자 겸 CEO인 폴 뮬러는 “지난해 앱 시장은 소비자들이 모바일 기기의 이점을 적극 활용하는 가운데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냈다”며, “새로운 사용자에 대한 접근가능성은 높아졌지만, 이에 따라 모바일 마케터들의 경쟁 또한 심화되었다”라고 말했다.

2020년 핀테크 앱 설치 증가율은 2019년 대비 51%로, 전체 앱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핀테크 앱 설치 수는 전년 평균 대비 12%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로빈후드, 에이콘스 및 개츠비 등 주식 거래 앱 사용의 급격한 증가가 원인으로 예상된다. 지난해에는 세션 수 또한 증가해 온라인 뱅킹 및 결제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확고하게 입증했다. 2019년에 비해 85% 증가했으며, 2021년 현 시점에는 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앱은 2020년 최고 기록을 경신했으며, 특히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경우 설치 수가 43%나 증가했으며 비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경우 26%의 성장세를 보였다. 비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세션 수는 2019년 대비 27% 증가한 가운데, 하이퍼 캐주얼 세션 수는 36% 증가했다. 올해 하이퍼 캐주얼 게임 앱의 세션 수는 21% 하락했으나,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세션 수가 급증했던 시기를 제외하면 전년 대비 실적은 이전과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2월 세션수는 1월에 비해 47% 성장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전자상거래 앱의 설치율은 6%로 상대적으로 저조하지만 한 해에 걸쳐 지속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세션 수는 무려 44%나 증가하며, 모바일 쇼핑을 즐겨하는 사용자의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올해는 지난해 평균에 비해 설치 수 11%, 세션 수 14%의 성장세를 나타내며 연초부터 확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세션 수는 올해 2월 말 및 3월 초에 가장 높았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3% 증가했다.

애드저스트는 모바일 앱 시장의 iOS 14 운영체제 도입에 따라 데이터 및 UX 기반 전략을 갖춘 앱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따라서, 모바일 마케터는 사용자의 인앱 행동, 사용자 복귀 시점 및 이유에 대한 인사이트를 활용해 고도로 맞춤화된 캠페인 및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며 브랜드 신뢰도 향상 및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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