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모바일

유니티, ‘모바일 인사이트 2022: 성장 및 수익화’ 보고서 발표

편집부 | ITWorld 2022.07.25
유니티가 ‘모바일 인사이트 2022: 성장 및 수익화’ 보고서를 발표했다.
 
ⓒ 유니티

‘모바일 인사이트 2022: 성장 및 수익화’ 보고서는 매월 진행되는 280억 개 이상의 광고, 1억 6,800만 명의 일일 평균 유저, 2억 3,500만 회 이상의 설치 수를 통해 얻은 유니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확보(이하 UA) 및 수익화 전략 가이드를 제공한다. 이는 초기 사용자 유입 방안과 수익 창출 전략 단계에서 개발자들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개발·사용자 확보·수익화 각 전략을 최적으로 조합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보고서는 UA와 수익 창출 중심의 일곱 가지 인사이트로 ▲초기 계획으로 성공 확률 높이기 ▲UA를 위한 완벽한 소프트 출시 전략 수립 ▲효율적인 광고 예산 집행 ▲광고 소재 개선 ▲IAA(In-app Ads, 인앱 광고) vs IAP(In-app Purchases, 인앱 구매) 최적화 ▲효율적인 광고 게재 위치 ▲성장 벤치마크 등을 선정하고, 주요 시사점을 상세하게 다룬 것이 특징이다.

먼저 ‘초기 계획으로 성공 확률 높이기’는 일일 활성 사용자(Daily Active Users, DAU)의 집중도가 높은 장르의 인기를 활용해 볼 것을 제안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액션·어드벤처·아케이드·RPG 등 캐주얼 게임 장르 중에서는 플랫포머 또는 러너 스타일 게임 DAU 비율이 가장 높고, 단어 게임 장르에서는 클래식 스타일 게임이 사용자의 98%를 차지하는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이처럼 장르별 사용자 인기도, DAU 수치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 후 활용한다면 프로젝트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유니티

‘UA를 위한 소프트 출시 전략 수립’은 효과적인 UA 실현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UA를 위한 소프트 출시 전략 수립은 지역, 시기, 기간 등을 분석해 효율성 및 적정 시점 등을 제안했으며, 데이터에 따르면 소프트 출시 선호 국가는 캐나다, 호주, 필리핀 등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 출시를 완료하는 데 평균 소요되는 시간은 6주 반, 장르에 따라 최대 10주 정도까지 나타나 전략적인 일정 수립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 유니티 

‘효율적인 광고 예산 집행’으로는 광고 진행 시 적절한 장르 선택을 통해 유저 기반을 확장할 수 있다고 소개하며, 하이퍼캐주얼 게임에서 진행한 광고는 다른 장로보다 CTR(Click Through Rate, 클릭 비율)이 38%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7 리텐션(Day 7 retention, 앱 설치 후 7일 차에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앱을 사용하는 유저 비율)은 레이싱, 롤플레잉, 시뮬레이션 게임 등 하드코어 게이머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보다 단어, 보드, 퍼즐 게임 등 캐주얼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게임에서 훨씬 높았다.

‘광고 소재 개선 방안’으로는 실적 상위 86%의 소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핵심 게임플레이 보여 주기’ 활용을 제안했다. 이외 큰 소리의 음악(상위 56.22%), 화면 내 텍스트(상위 44.22%), 게임 성공 장면·우승 상품 보여 주기(상위 35.78%) 등의 요소도 모두 CTR 및 전환율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 유니티

보고서는 수익 창출을 위한 세부적인 접근 방식 및 전략도 제시했다. ‘IAA vs IAP 최적화’에서는 장르별로 IAA와 IAP의 적절한 균형 유지와 전략을 통해 최적의 수익화 조합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유니티는 게임 내 IAP 매출 중 70% 이상이 과금 유저의 상위 5%에서 발생한다고 분석, 이에 따라 ‘모두를 위한 광고’ 방식보다는 세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시사했다.

‘효율적인 광고 게재 위치’에서는 보상형 비디오 광고·인터스티셜 광고 등 광고 형식마다 장르별 매출 성과가 다른 점과, 게임에서 첫 번째 광고가 노출되는 평균 시간(5~6분) 등의 분석 결과를 통해 플레이어의 다양한 행동 패턴 파악의 중요성을 알렸다. 이어 ‘성장 벤치마크’에서는 ARPDAU(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일간 유저당 평균 매출)와 관련된 주요 트렌드를 조사했다. 보드(123%), 카드(60%), 퀴즈(78%) 게임은 2020년 대비 2021년 ARPDAU가 거의 두 배 가까이 증가하며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스포츠(74%) 및 캐주얼(65%) 게임의 IAP ARPDAU는 2021년에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
editor@itworld.co.kr
 Tags 유니티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