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 스마트폰

‘애플도 실패했다’ 가짜 아이폰 사기로 확인한 브랜드 보호의 중요성

Christopher Burgess | CSO 2022.02.11
지난 2월 2일, 약 3년 동안 애플을 상대로 사기 행각을 벌여 150만 달러가량의 손해를 입힌 하이텡 우가 26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하이텡 우의 범죄는 아이폰 같은 소비자 제품의 품질 보증 정책을 악용한 대표적인 사례다. 하이텡 우 일행은 가짜 아이폰으로 2,500대의 정품 리퍼 아이폰을 입수했고, 추가로 600대를 교환 받으려고 시도했지만 애플의 거부로 실패했다.
 
ⓒ Unsplash

우는 2015년 버지니아 공대에서 석사 과정을 졸업한 후 건축 엔지니어로 경력을 시작했다. 이후 우는 아이폰 사기로 98만 7,000달러를 벌어들여 버지니아 주 매클레인과 알링턴에 콘도 2개를 구입했다. 우는 2019년 12월 체포된 후, 2020년 4월 자신의 범죄를 인정했고, 2022년 2월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애플에 98만 7,000달러를 배상하라는 명령도 내려졌다. 

검사가 법정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우의 범죄는 확실히 효과가 컸다. 미국 법무부가 공개한 우의 판결문에 따르면, 우와 공범들이 2016년 8월부터 2019년 여름까지 범행을 벌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와 공범들은 홍콩에서 가짜 아이폰을 배송받았다. 해당 아이폰은 정당한 품질 보증 기간 내의 아이폰과 일치하는 IMEI 번호와 일련번호를 도용한 기기였다. 공범들은 해당 아이폰이 합법적인 보증 대상임을 주장하며 가짜 아이폰을 애플에 반품한 뒤, 정품 리퍼 아이폰을 받았다. 우는 부정하게 획득한 정품 아이폰을 홍콩을 포함한 해외 공범들에게 다시 전달했다. 

흥미롭게도, 우가 애플의 품질 보증 시스템을 이용한 방법은 복잡하기보다는 노동집약적이었다. 보증을 받기 위해서는 애플 스토어로 기기를 직접 가져가거나, UPS 배송을 이용해 기기를 반품하는 온라인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우는 45개 이상의 가명을 만들었고, 공범들과 함께 여러 지역에 있는 UPS 지점에서 가짜 아이폰을 발송했다. 또한 각각의 반송된 아이폰은 관련 이메일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했기 때문에, 우는 ‘시나(sina)’ 도메인에서 이메일 주소를 만들었다.

미 국토안보부 검사관은 배송 검사 과정에서 우와 관련된 배송 목록을 10건 이상 작성했는데, 모두 가짜 아이폰이 들어있었다. 우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자 국토안보부는 IMEI 번호 목록을 작성했고, 애플은 가짜 아이폰에 있는 IMEI 번호가 유효한 번호임을 확인했다.

우와 공범들의 범행을 적발한 사람이 일상적인 패키지 검사를 했던 국토안보부의 검사관인지, 애플의 브랜드 무결성 조사관인지는 불분명하다. 확실한 것은 범행 초반 국토안보부 검사관이 우에게 발송된 20개의 가짜 아이폰이 들어있는 박스를 압수했고, 2016년 9월 미 관세국경보호청에서 압류 사실을 통보받은 우가 수령 통지서에 서명했다는 사실이다. 

초기 범행 시도가 실패로 끝난 이후에 범행을 멈출 수도 있었지만, 검사에 따르면 우는 초기 범행 실패 이후 자신의 범행을 더욱 완강히 밀어붙이기로 결정했다. 

브랜드 보호를 위해 기업은 위조 탐지뿐 아니라 품질 보증 같은 프로세스를 조작하는 지원 인프라가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이 사례는 범죄의 성공 열쇠였던 IMEI와 일련번호처럼 품질 보증에 필요한 구성 요소를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법원 측은 “기기 교체를 위해 제출한 가짜 아이폰의 IMEI와 일련번호는 보증 기간 내의 아이폰을 소지한 다른 사용자의 것이었다. 따라서 반품 기기를 검토한 애플 직원이 해당 기기가 보증 기간 내의 합법적인 아이폰이라고 믿었고, 따라서 아이폰을 교체할 수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법원은 우와 공범들이 정품 아이폰의 IMEI와 일련번호를 입수한 방법은 밝히지 않았다. 단순히 우가 추론한 것이었을까, 신원 미상의 내부자가 알려준 것이었을까.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