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 스마트폰

리뷰 | 아이폰 12 미니, 역대 가장 훌륭한 5인치 스마트폰

Michael Simon | Macworld 2020.12.18
아이폰 12 미니는 지난 수년간 가장 적게 팔린 아이폰이 될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것이 아니다. 5.4인치 화면으로 역대 가장 작은 스마트폰에 속하지만 오리지널 아이폰 대비 0.5인치 차이에 불과하고, 작아진 크기만큼 실제로 한 손으로 사용하기 더 쉬워졌다.
 
ⓒ Michael Simon/IDG

아이폰 12 미니를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일단 알아야 할 점을 정리했다.
 
  • 아이폰 12 미니는 오리지널 SE만큼 작지는 않지만, 현재 아이폰 SE보다 약간 작다. 그러나 전면 스크린 디자인이어서 기존 두 제품보다 훨씬 크게 느껴진다. 홈 버튼이 있는 아이폰만 사용해 본 사람은 적응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화면의 개선은 확연히 느껴질 것이다.
 
  • 아이폰 12 미니는 성능과 카메라, 충전 성능이 모두 최고 수준이며 아이폰 12와 똑같다. 이 정도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이 주요 기능에서 훌륭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다.
 
  • 배터리는 이 정도 크기의 스마트폰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충분하겠지만, 아이폰 12만큼 좋지는 않다. 필자는 보통 낮이 되면 미니를 30분 정도 충전해야 하루를 버틸 수 있었다. 그리고 구형 5W 아이폰 플러그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빠른 충전을 위해서는 20W 전원 어댑터나 무선 충전 패드, 맥세이프(MagSafe) 충전기를 구매해야 한다.
 
  • 일부 앱은 아이폰 12 미니 고유의 크기 때문에 상단이 약간 잘릴 수 있다. 필자가 겪었던 이와 관련된 문제는 업데이트로 해결됐지만, 일부 앱의 아이콘과 요소는 여전히 노치와 상태표시줄에 불편할 정도로 가깝다.

이런 사소한 사항은 제쳐두고, 작은 화면 그리고 어떤 주머니나 클러치에도 들어갈 수 있는 모던한 디자인의 아이폰을 기다리고 있다면, 틀림없이 아이폰 12 미니를 좋아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6.1인치 아이폰의 축소 버전이며, 사용자 경험을 해치는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 6인치 미만에서 구매할 수 있는 최고의 스마트폰이다. 5.8인치 구글 픽셀 4a나 갤럭시 S10e, 심지어 4.7인치 아이폰 SE 같은 더 저렴한 제품도 있지만, 최고를 원한다면 미니다.
 

더할 수 없이 작은

아이폰 12 디자인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아이폰 12 미니에 대해 새롭게 추가할 것이 별로 없다. 미니는 모양과 평평한 가장자리 디자인, 색상 선택, 카메라 배치 등에서 아이폰 12와 똑같다. 크기가 작아졌지만 여전히 멋져 보이고, 업데이트된 오리지널 아이폰 SE와 매우 유사하게 그립감도 매우 좋다.
 
아이폰 12 미니는 아이폰 SE보다 약간 작지만 화면 크기는 확연히 크다. © Michael Simon/IDG

디스플레이는 더 큰 아이폰 12와 똑같고, 미니에서 훨씬 더 인상적이다. 너무 작아서 아이폰 11과 같은 720p LCD 사용해도 괜찮았을 것 같다. 그러나 OLED여서 아이폰 12 모델보다 프리미엄 느낌을 준다. 색상과 텍스트는 슈퍼 레티나 XDR(Super Retina XDR) 화면에서 매우 선명하고, 아이폰 12 프로 맥스(458ppi)보다 화소 밀도가 더 높다(476ppi).

미니는 크기가 매우 작아 베젤과 노치가 아이폰 12보다 조금 더 뭉쳐 보인다. 필자가 사용한 몇 가지 앱은 작은 화면에 맞게 약간의 조정이 필요했다. 그러나 업데이트 후에도 상태 아이콘은 다른 모델보다 노치에 조금 더 붙어있고 베젤은 아이폰 XR과 비슷했지만, 디자인은 전혀 산만하지 않았다. 이렇게 비판하고 나니 칭찬이 인색해 보이지만, 필자는 아이폰 12 미니가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장 멋진 5인치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이폰 12 미니는 가장 빠른 5인치 스마트폰이기도 하다. 고급형 아이폰 12와 같은 A14 바이오닉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어 아이폰 12만큼 빠르다. 벤치마크는 아이폰 12와 거의 똑같아 이 작은 화면에서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다. 애니메이션과 전환, 앱 실행, 스크롤이 놀랍도록 빠르다. 실제로 그렇지는 않지만, 미니는 크기가 작아서 아이폰 12보다 더 빠른 느낌이다.
 
아이폰 12 미니(아래쪽)의 노치 크기는 아이폰 12와 같다. 이 때문에 상단에 있는 상태 바 레이아웃이 약간 깨진다. © Michael Simon/IDG

아이폰 12 미니에 5G를 지원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100달러 더 저렴했을 것이다. 비록 구매자 대부분이 지금은 필요하지 않다고 해도 지원하는 것이 좋다. 미국을 기준으로 3개 통신사 모두 내년에 5G망 증축 계획과 함께 5G 종류를 제공하므로 앞으로 미니를 5G폰으로 쓸 수 있다. 필자는 밀리미터파(mmWave) 네트워크를 사용해 12 미니를 테스트했는데 더 큰 아이폰 12 모델만큼 빠르다. 애플이 몇 년 안에 이렇게 작은 휴대폰을 새로 만들지 않는다면, 4~5년 동안은 계속해서 아이폰 12 미니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배터리 수명은 양호하지만 훌륭하지는 않아

배터리는 솔직히 아쉽다. 아이폰 12 미니의 배터리는 고작 2,227mAh(이에 비해, 더 큰 모델의 경우 2,815mAh)로, 주력 제품 수준의 아이폰 모델로서는 매우 작다.

그렇다고 아이폰 12 미니의 배터리 지속 시간이 형편없다는 뜻은 아니다. 일상적으로 운전하는 동안 6시간 정도 화면을 켜 둘 수 있었고, 여전히 자주 충전해야 했지만 충전 시간이 길지는 않았다. 보통 20분이면 충분했다. 하지만 그간 사용해본 주력 아이폰 모델 중 12 미니의 배터리 지속 시간이 가장 짧았다. 729달러짜리 아이폰 미니 12에서는 배터리 소모 속도는 399달러짜리 아이폰 SE보다 더 빠른 느낌이다.
 
아이폰 12 미니는 12와 같은 멋진 플랫 엣지 디자인이다. © Michael Simon/IDG

12 미니는 자주 충전해야 하는 반면 충전이 그리 수월한 것은 아니다. 다른 아이폰처럼 고속, 무선, 맥세이프 충전이 가능하지만 모두 별매다. 아이폰 12 미니에는 USB-C-라이트닝 케이블만 들어있으므로, 20W 어댑터(19달러)와 함께 맥세이프 충전기(39달러)나 무선 충전 패드를 따로 사야 한다. 하지만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다고 해도 아이폰 12 미니의 크기에 매료된 사람이 결정을 바꿀 정도는 아니다. 충분히 타협할 수 있는 장단점이고 스마트폰 사용 경험을 해치는 것도 아니다.
 

인상적인 카메라

아이폰 12 미니의 가장 큰 셀링 포인트는 디스플레이 크기지만, 카메라는 아이폰 12 미니를 진정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다. 이 가격대의 가장 비슷한 제품은 픽셀 5인데, 속도와 기능, 특히 영상에 관한 한 아이폰 12 미니가 훨씬 앞선다.
 
어떤 크기의 아이폰 12를 구매하든 상관없이 아이폰 12의 카메라는 최고 수준이다. © Michael Simon/IDG

7매(seven-element) 광각 렌즈, 5매 초광각 렌즈와 함께, 올해 아이폰 12의 사진 기능은 전반적으로 강화됐다. 야간 모드와 딥 퓨전, 스마트 HDR 3, 인물 모드, 인물 조명, 퀵테이크(QuickTake) 영상, 야간 모드 타임 랩스, 4K 시네마틱 영상 안정화, 돌비 비전(Dolby Vision)을 사용한 HDR 영상 녹화 등이 대표적이다.

이는 촬영할 사진의 품질에 따라 지원되는 훌륭한 기능 세트다. 아이폰 12 미니는 모든 종류의 조명에서 탁월하다. 초광각 렌즈와 비교해 보조 망원 렌즈에 불만이 있을 수 있지만, 사실 작은 사이즈 덕분에 다른 스마트폰보다 빠르게 꺼내서 촬영할 수 있다. 벤치마크나 샘플로 수치화하기는 어렵지만, 아이폰 12 미니는 필자가 오랫동안 스마트폰에서 경험한 가장 즐거운 사진 촬영 경험을 제공한다.
 
아이폰 12 미니로 찍은 사진(왼쪽)과 아이폰 12로 찍은 사진(중앙)은 사실상 구분할 수 없다. 픽셀 5로 찍은 사진(오른쪽)은 초점이 다소 흔들렸다. © Michael Simon/IDG

그 외에는, 아이폰 12 미니와 아이폰 12, 픽셀 5 같은 고가 안드로이드 카메라로 찍은 사진의 차이점을 구분하기 어려울 것이다. 아이폰 12 미니는 디테일이 인상적이고, 까다로운 색상을 쉽게 처리하면서도, 화이트 밸런스와 초점을 쉽게 잡는다.
 
아이폰 12 미니(왼쪽)는 아이폰 12(중앙), 픽셀 5(오른쪽)만큼이나 까다로운 빛과 색감을 잘 처리한다. © Michael Simon/IDG

야간 모드도 마찬가지다. 야간 모드는 이 세 종류 스마트폰의 카메라와 셀카, 영상,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싶은 모든 항목에서 모두 뛰어나게 작동한다. 간단히 말해, 이렇게 작은 스마트폰에서 그 이상의 카메라를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아이폰 12 미니를 구매해야 할까

리뷰에서 여러 번 강조한 것처럼 아이폰 12 미니는 성능이 떨어지거나 구식이 아닌 소형 스마트폰을 원하는 사람을 위한 것이다. 오리지널 아이폰 SE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미니 구매를 고민할 필요가 없다.
 
오리지널 아이폰 SE는 여전히 아이폰 12 미니(중앙)나 아이폰 SE(아래)보다 약간 작다. © Michael Simon/IDG

저렴한 스마트폰을 원한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화면 크기와 관계없이 가장 저렴한 아이폰 12를 원한다면, 729달러의 아이폰 12 미니(또는 이동 통신사의 ‘특별 할인가’인 699달러)가 적합하다. 다만, 이렇게 작은 크기의 스마트폰이 괜찮을지 한 번 더 생각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지난 3주 동안 미니를 사용하며 이 크기에 적응했지만, 그래도 더 큰 스마트폰으로 돌아갈 예정이다. 그러나 무언가를 기능을 타협하거나 생략하지 않으면서도 가능한 한 작은 스마트폰을 원한다면, 아이폰 12 미니가 적합하다. 미니는 디스플레이 외에는 떨어지는 기능이 전혀 없다.
 

장점

  • 훌륭한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 훨씬 더 큰 스마트폰에 필적하는 뛰어난 카메라
  • 5.4인치 스마트폰보다 탁월한 기능 세트
 

단점

  • 작은 사이즈에 익숙해져야 한다.
  • 배터리 사용 시간이 그저 그렇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