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ㆍAR / 모바일 / 스마트폰

블로그ㅣMWC에 애플은 없었지만… 애플 팬이 알아야 할 5가지

Michael Simon | Macworld 2023.03.06
MWC(Mobile World Congress)가 성황리에 폐막했다. 아는지 모르겠지만 MWC에서 애플 충성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흥미로운 이야기가 쏟아져 나왔다. MWC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쇼’이긴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도 관심 있을 만한 몇 가지 출시와 발표 소식이 있었다. 꼭 알아야 할 5가지는 다음과 같다. 
 
ⓒFoundry
 

이미 AR 세계를 바꾸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Reality Pro)’

샤오미가 완전 무선 AR 스마트 글래스(Xiaomi Wireless AR Glass)의 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이 AR 글래스는 ‘레티나급’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손동작으로 제어한다. 애플의 리얼리티 프로 AR 헤드셋과 어딘가 비슷하게 들린다면 맞다. 샤오미의 AR 글래스는 아직 프로토타입에 불과하지만 아직 출시되지도 않은 애플의 헤드셋이 이미 AR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Xiaomi
 

더 개선된 맥세이프(MagSafe)

무선 전력 컨소시엄(Wireless Power Consortium)이 CES에서 Q12 표준에 애플의 ‘자기 전력 프로파일(magnetic power profile)’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데 이어, MWC에서는 최초의 안드로이드 휴대폰용 Qi2 마그네틱 충전기를 선보였다. 이 충전기는 맥세이프와 매우 비슷하다. 아이폰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다. 애플은 지난 2년간 맥세이프를 방치해왔다. 마침내 훌륭한 서드파티 액세서리가 등장할지도 모르겠다. 
 

애플이 퀄컴을 버리고 있다 

MWC 현장에서 아이폰을 찾긴 힘들겠지만 그렇다고 사람들이 아이폰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퀄컴의 CEO 크리스티아노 아몬은 특히 아이폰용 모뎀을 두고 할 말이 많았다. “퀄컴은 2024년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다. 애플에 모뎀을 제공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가정한다. 물론 애플이 결정할 사안이다”라고 언급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한다면 곧 출시될 아이폰 15는 퀄컴의 모뎀을 사용하는 마지막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 사용자에게는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겠지만, 애플의 통제력이 한층 더 강화된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다. 
 

’낫싱’이 아이폰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2022년 ’핫’했던 안드로이드 휴대폰 중 하나는 독특한 후면 디자인, 탄탄한 사양, 공격적인 가격을 특징으로 하는 낫싱폰(Nothing Phone)이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미국에서는 출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스마트폰을 만든 낫싱(Nothing)의 CEO 칼 페이는 이번 MWC에서 낫싱폰 2가 올해 출시되며, 미국에서도 판매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페이는 애플의 지배력에 도전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고 올해 아이폰 15의 경쟁 상대가 늘어난 셈이지만,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낫싱폰(Nothing Phone) ⓒFoundry
 

차세대 이심(eSIM), ‘iSIM’

애플은 작년 미국에서 eSIM 전용 아이폰 14를 출시해 놀라움을 선사했다. 물론 초기에는 약간의 잡음이 있었지만, 모두에게 좋다는 것이 입증됐다. 많은 안드로이드 휴대폰이 이 추세를 따르고 있을 정도다. 그리고 차세대 SIM ‘iSIM’이 출시됐다. 퀄컴은 하이엔드 안드로이드 휴대폰용 스냅드래곤 8 2세대 칩셋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했는데, 이 칩셋은 직접 통합된 SIM을 탑재하여 eSIM보다 훨씬 더 작고 전력 효율도 높다. 애플이 새로운 A17 칩과 함께 iSIM을 사용한다는 소문은 아직 듣지 못했지만, 기술 발전에 빠르게 뛰어들 것이라는 점은 확신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