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클라우드

클라우드 의사결정에 ‘네트워크 전문가’ 없다면... 알아야 할 5가지

John Edwards | Network World 2023.03.20
네트워크 전문가들이 정당한 지위를 되찾으려고 하면서 클라우드가 시끌시끌하다.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크 자동화 업체 백박스(BackBox)의 CTO 조쉬 스티븐스는 “다른 팀에서 네트워크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다 안다는 생각에 네트워크 팀을 배제할 때가 종종 있다”라고 말했다.
 
ⓒGetty Images Bank
 

네트워크 전문가의 고유한 관점

멀티클라우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IT, 클라우드, 사이버 보안, 네트워크 전문가의 관점과 역량은 저마다 다르다. 네트워크 인프라 제공업체 익스트림 네트웍스(Extreme Networks)의 솔루션 전략 부문 부사장 댄 둘락은 “IT팀은 기업의 전체 기술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 클라우드 팀은 클라우드 기반 기술 솔루션에, 사이버 보안팀은 클라우드 보안 위험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라면서, “여기에 네트워크 전문가의 인사이트를 결합하는 것이 정보에 입각한 멀티클라우드 의사결정을 내리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전했다.

ISG의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부문 수석 파트너 버니 호커는 네트워크 전문가를 클라우드 의사결정에서 배제하는 것이 IT 또는 다른 팀의 악의나 앙심에 의한 행위는 아니라고 언급했다. 이어 “클라우드 팀과 네트워크 팀은 태생적으로 분리돼 있다. 서로 다른 도구와 프로세스를 사용하며, 보통 서로 다른 조직에 보고한다. 아울러 파트너와 목표도 서로 다른 자체적인 생태계를 갖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많은 기업 리더가 당연하게 여기는 지점까지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스티븐스는 “네트워크가 중단됐을 때, ‘시스템이 다운됐다고? 재부팅해!’라는 것이 점점 더 보편적인 반응이 되고 있다. 이 단순한 태도는 네트워크가 성능 저하 없이 새로운 클라우드와 기술을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했다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준다”라고 지적했다.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크에는 네트워크 전문성이 필요하다

클라우드와 IT 전문가가 네트워크 하드웨어를 관리하기 시작하면서 기업은 네트워크 전문가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다. 딜로이트 컨설팅의 클라우드 운영 부문 글로벌 리더 로버트 오쇼에 의하면 “네트워크 전문가는 멀티클라우드 환경의 복잡하고 필수적인 업무를 처리할 독보적인 역량을 갖췄다.”

기업 리더는 네트워크 운영 부문을 관리하면서도 네트워크 전문가가 맡는,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책임(예 : 네트워크 설계, 라우팅, 트래픽 흐름 관리, 고가용성 및 재해 복구 계획 등)은 간과할 때가 많다. 오쇼는 “멀티클라우드 전략이 갈수록 보편화되면서 네트워크 전문가의 기술과 전문성도 더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은 네트워크 전문가가 성공적인 멀티클라우드 인프라에 필수적이며, 네트워크 전문가가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완전히 통합돼야 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라고 권고했다.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크 보안 플랫폼 업체 발틱스(Valtix)의 수석 보안 연구원 데이비스 맥카시는 네트워크 원칙은 그대로지만 이런 원칙을 적용하는 방식이 달라졌다면서, “네트워크 전문가가 대체되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 네트워크 아키텍처 경험이 필요한 역할로 바뀌고 있을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네트워크 전문가를 배제하면 실패 위험이 증가한다

둘락은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크의 설계 및 구축에서 네트워크 전문가를 배제하면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네트워크 전문가가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기업의 요구사항을 적절하게 충족하지 못하고,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최적화되지 않은 멀티클라우드가 구현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네트워크 전문가의 배제는 네트워크를 레거시 도구로 간주하는 최고 경영진에게는 사각지대가 될 수 있다. 호커는 네트워크 리더가 가치를 입증하기 위해 지식을 넓혀야 한다면서, “네트워크 전문가는 최신 클라우드 아키텍처와 기능으로 스킬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강력한 최신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기능은 클라우드 환경에 보안과 안정성을 가져온다”라고 권고했다.

네트워크 기술이 라우터, 스위치 등 고정 자산에서 벗어나, 자동 확장 및 자가 복구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 전문가 역시 발전해야 한다. PwC의 클라우드 및 디지털 책임자 셍크 오즈디미어는 “그런 의미에서 지식과 스킬 중심의 교육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와 관련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고방식으로의 전환도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네트워크, IT, 클라우드 전문가가 협력해야 한다

호커는 네트워크 리더가 IT 및 클라우드 부문의 동료와 파트너십을 맺고, 아울러 거버넌스/관리 모델을 구축해 입지를 강화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는 멀티클라우드 환경뿐만 아니라 모든 당사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클라우드 환경의 품질은 해당 환경이 있는 네트워크의 품질에 따라 좌우된다”라고 덧붙였다. 

둘락은 지속적으로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려면 네트워크 팀이 보안, 모빌리티 등 핵심 네트워크 기술 전문성을 개발하고, 실시간 데이터 및 인사이트 수집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렇게 하면 멀티클라우드 의사결정 과정에서 네트워크 전문가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기업이 기술 목표를 달성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오즈디미어는 네트워크 팀이 클라우드 팀과의 통합돼야 한다면서, “멀티클라우드에는 상당한 복잡성이 따라온다. 어떻게 운영할지 사전에 파악해야 한다”라면서, “네트워크 팀이 멀티클라우드 계획 및 운영을 주도하거나, 최소한 큰 비중으로 관여해야 한다. 네트워크는 모든 것을 접하고 보기 때문에 중요하며, 계획과 운영에 일찍부터 관여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스티븐스는 네트워크 전문가가 리더십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해야 한다면서 “물론 컴퓨터 앞에 앉아 네트워크를 관리해야 한다면 그렇게 하기 어렵다. 답은 자동화에 있다. 더 많은 스크립트를 작성하라는 뜻은 아니다. 종류만 다를 뿐 어차피 일이기 때문에 리더십 활동을 위한 시간 마련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언급했다.

넷옵스(NetOps)는 리더십 활동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옵스를 적절하게 구축하고 관리하면 넷옵스 그리고 이에 따른 자동화, 오케스트레이션, 인프라 관찰가능성은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속도를 높이고, 안정적이고 안정한 성능을 제공한다. 호커는 기술 발전의 속도를 감안하면 멀티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네트워크 현대화에 넷옵스가 필수적이라고 권고했다.

아울러 넷옵스는 효과적인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크 관리에 필요한 도구와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둘락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성능은 LAN과 WAN을 통한 안전한 네트워크 전송에 크게 좌우된다”라면서, “애플리케이션 경험이 느리면 보통 네트워크를 탓한다. 넷옵스를 통해 이동, 추가, 변경 등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고, 유무선 네트워크 성능 및 애플리케이션 경험에 실시간 가시성을 제공해 네트워크 전문가가 기업에 제공하는 가치를 입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보안, 네트워크 가상화, 자동화는 필수 스킬이다

둘락은 네트워크 전문가가 넷옵스 교육을 통해 최신 클라우드 네트워킹 및 보안 트렌드를 파악하고, 멀티클라우드 관련 논의와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참여 및 기여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갖출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네트워크 전문가는 네트워크 가상화, 멀티클라우드 연결, 자동화를 비롯한 필수적인 클라우드 스킬을 익혀야 한다고 둘락은 말했다. “유능한 클라우드 인재는 도메인 전문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신뢰라는 3가지 핵심 특성을 갖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호커는 WAN에 중점을 둔 교육은 발전하는 클라우드 전략을 이해하는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이라면서, “여기에 더해, 네트워크 전문가는 통신사 및 CSP 업체와 대화하고 협상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네트워크 전문가는 주요 클라우드 업체가 구현한 네이티브 클라우드 네트워킹을 배워야 한다. 오즈디미어는 “대형 클라우드 플랫폼의 네이티브 네트워킹 구성에 관한 실무 지식을 갖추면 모든 클라우드 네트워킹 구성요소, 서비스 업체 기능, 멀티클라우드 아키텍처 설계 패턴, 그리고 이를 적용하는 방법까지 파악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네트워크 리더는 관리 및 비즈니스 기술도 연마해야 한다. 스티븐스는 “네트워크 전문가는 키보드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화이트보드 앞에 더 많이 서야 한다.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대신, 비즈니스에 깊게 관여해서 더 나은 네트워크가 어떻게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로 이어지는지 이해하도록 지원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네트워크 전문가는 네트워크 아키텍처, 성능, 토폴로지 전문성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여정에서 계속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오즈디미어는 “클라우드 환경의 복잡성을 완화하는 핵심 팀원으로서 네트워크 전문가의 역할은 계속 진화할 것”이라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으려면 네트워크 전문가가 전통적인 네트워킹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클라우드 네트워킹 기능 및 제품을 깊이 있게 이해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