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 퍼스널 컴퓨팅

대시래인 리뷰 | ‘라스트패스 따라잡았다’ 최고 수준의 암호 관리자

Michael Ansaldo | PCWorld 2023.03.16

요약

장점
- 암호가 얼마나 안전한지 분석해 등급을 보여줌
- 웹 폼을 자동으로 채워줌
- 유료 요금제에서는 VPN과 다크 웹 스캐닝을 지원

단점
- 프리미엄 요금제가 비쌈
- 무료 요금제는 기기를 1대로 제한함

총평
- 강력한 암호 분석 기능부터 세련된 인터페이스까지, 대시래인은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암호 관리자 중 하나다.
 
ⓒ Dashlane

편리한 사용성과 다양한 기능, 대시래인(Dashlane)은 가장 완성도 높은 암호 관리자의 요건에 완벽하게 부합한다. 단순히 로그인 계정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 보안을 더 지능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대시래인이 오랜 기간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이 바로 세련된 웹 포털 인터페이스다. 화면 왼쪽에 배치한 수직 툴바를 통해 로그인, 보안 노트, 결제 데이터, 기타 정보 등의 메뉴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 기능 중 하나를 선택하면 모든 관련 정보가 오른쪽 메인 화면에 타일과 리스트 형태로 나타난다. 타일마다 플라이아웃 메뉴가 있어서 사용자가 각 항목을 확인하고 수정하고 삭제하는 것은 물론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다.

또한 대시래인은 파이어폭스와 크롬, 엣지, 오페라, 사파리용 브라우저 확장 기능을 통해 포털과 거의 같은 기능을 지원한다. 필자가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을 사용해 보니 볼트, 자동채움, 암호생성, 기타 등의 4개 탭으로 구성됐다. 볼트 탭에서는 저장된 모든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데, 로그인, 결제, 보안 노트, 개인정보, ID 등 웹 포털의 툴바 기능을 탭으로 재배치했다. 확장 기능에서 각 항목을 관리하고 해당 사이트를 바로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동채움 탭에서는 현재 웹사이트의 로그인 계정 정보를 자동으로 채우는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다. 암호생성 탭에서는 자동으로 만들어질 암호의 길이와 문자 속성을 정할 수 있다. 기본값은 16글자지만 4~40글자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고, 문자와 숫자, 기호 등을 조합할 수 있다. 기타 탭에는 대시래인 웹 포털 실행, 기술지원 문서 열기 등을 기능이 있다. 대시래인을 친구에게 소개하면 6개월간 무료로 쓸 수 있다.
 
대시래인 암호생성기는 문자와 숫자, 기호를 포함해 최대 40글자까지 지원한다. ⓒ Michael Ansaldo/IDG

대시래인 기존 버전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보안 대시보드였다. 각 암호가 얼마나 안전한지 보안 퍼센트 수치와 함께 '가장 안전함'부터 '매우 위험함'까지 6가지 색상으로 구분해 보여줬다. 이 기능은 최신 버전에서 암호 상태 리포트로 바뀌었다. 종합적인 보안 점수와 함께 취약함, 유출됨, 재사용된 암호로만 구분해 보여준다. 각 항목을 '지금 변경하기' 버튼으로 수정할 수 있다.

대시래인 프리미어 사용자는 여기에 추가 기능을 더 쓸 수 있다. 대표적인 기능이 다크 웹 모니터링이다. 다크 웹에 올라 온 '유출된' 개인 정보를 대조해 해당 정보가 악용됐는지 알려준다. 또한 프리미어 사용자는 보안 와이파이 핫스팟 연결을 위한 간단한 VPN을 쓸 수 있다. 초기 설정을 하면 메뉴에서 VPN을 클릭만 하면 된다. 20개국 이상의 서버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VPN 특성상 인터넷 접속 속도가 다소 느려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필자가 테스트했을 때는 큰 불편을 느끼지 못했다.
 
대시래인은 암호 상태 점수를 제공하고 가장 위험한 암호를 별도로 보여준다. ⓒ Michael Ansaldo/IDG

일부 암호관리자 앱은 설사 사용자가 당장 사용할 수 없을 때도 사용자의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긴급 기술지원을 제공한다. 반면 대시래인의 접근법은 다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정해 대시래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보안 DASH 파일로 다운로드한 후 USB 드라이브에 저장한 후 대여금고 같은 안전한 곳에 이를 보관한다. 이후에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DASH 파일 위치와 암호를 공유하면 된다. 대시래인 보안 노트에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를 적어 공유하면 더 좋다.

최근 대시래인은 가격 구조를 변경했고 현재는 4가지 요금제로 판매하고 있다. 무료 요금제는 기본적인 암호 관리를 제공한다. 저장할 수 있는 암호수나 공유 제한은 없지만 1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어드밴스드 요금제는 연 33달러, 월 2.75달러로, 다크 웹 모니터링을 지원하고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요금제는 연 59.88달러, 월 4.99달러이고, 어드밴스드까지의 모든 기능 외에 VPN까지 사용할 수 있다. 프렌즈와 패밀리 요금제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최대 10명이 사용할 수 있으며, 가격은 연 89.88달러, 월 7.49달러다.

대시래인 최신 버전을 사용하면서 이제는 라스트패스(LastPass)를 따라잡았다는 느낌이다. 더구나 최근 라스트패스에서 대규모 보안 유출 사고가 있었고 이번에 처음이 아니라는 점까지 고려하면, 대시래인은 충분히 추천할만한 암호 관리 서비스다.
editor@itworld.co.kr
 Tags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