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보안

메타 보고서 “소셜 미디어 내 허위 정보 캠페인, 미국 활동도 있었다”

Jon Gold | CSO 2022.11.25
메타의 최신 보안 보고서에 눈길 끄는 내용이 담겼다. 이 소셜 미디어 거대 기업의 최신 분기별 적대적 위협 보고서(quarterly adversarial threat report)는 허위 정보를 배포하는 3개의 네트워크에 대해 설명한다. 그 중 하나는 미국에 기반한 것으로 분석됐다.
 
ⓒ Gerd Altmann (CC0)

메타 보안팀이 발표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는 소위 ‘조정된 위조 행위’(coordinated inauthentic behavior)와 관련된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계정 네트워크를 폐쇄했다. 또 해당 계정 중 일부를 미군과 관련된 것으로 분석했다. 

메타가 ‘조정된 위조 행동’(CIB)이라고 지칭하는 행위는 일련의 그룹들이 허위 정보를 배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주로 특정 인구통계학적 대상을 노려서 허위 정보를 확산시킨다. 회사는 2018년 블로그 게시물에서 CIB 그룹들이 폐쇄 대상인 이유를 밝힌 바 있다. 그들이 배포하는 콘텐츠 때문이 아니라 기만적인 속성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메타가 지난 22일 게시한 이번 보고서에는 미국에 뿌리를 둔 네트워크의 존재도 언급하고 있다. 이 그룹은 주로 이란, 중앙 아시아, 중동, 북아프리카를 포함한 지역을 대상으로 활동하는데, 이들 지역의 근무 시간이 아닌, 미 동부 지역의 근무 시간에 맞춰 정보를 게시했다.

메타에 따르면 해당 네트워크의 여러 클러스터는 특정 국가의 문화 및 스포츠에서부터 중국, 이란 및 러시아에 대한 비판에 이르는 특정 콘텐츠를 배포했다. 또 게시물 작성자는 스스로 대상 국가의 현지인처럼 보이려고 시도했으며, 트위터와 유튜브, 텔레그램, 브콕탄테(러시아 SNS)를 비롯한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과 콘텐츠 서비스를 사용했다. 

또 게시물 다수 아랍어, 러시아어, 페르시아어로 작성됐으며, 여러 부정적 뉴스와 시사 정보, 미군을 칭찬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한편 이번 보고서에서 지적한 미국 기반 네트워크는 소셜 미디어 분석 기업인 그래피카와 스탠포드 인터넷 관측소(Stanford Internet Observatory)에 의해 8월 처음 공개적으로 언급된 바 있다. 총 39개의 페이스북 계정, 2개의 그룹, 16개의 페이지 및 26개의 인스타그램 계정이 네트워크에 관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네트워크가 페이스북 광고에 약 2,500달러를 지출했다는 분석도 있었다. 

미 국방부는 이에 대한 답변을 묻는 질문에 보고서를 확인했을 뿐이며 이 문제에 대해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러시아 등도 허위 정보 캠페인에 참여

허위 및 정파적 정보를 배포하는 유사 네트워크는 중국 지역과 러시아 지역에서도 운영하는 것으로 관측됐다. 이들 또한 메타가 최근 폐쇄했다. 참고로 러시아 네트워크는 더 크고 활발히 활동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페이스북에 1,633개의 의심 계정을 보유했으며, 광고 지출비가 10만 5,000달러에 달했다. 러시아와 중국 기반의 네트워크는 지난 9월에도 메타가 공개적으로 지적한 바 있다.

22일 보고서는 “이들 네트워크는 모두 복수의 가짜 계정을 사용하여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오도하고자 한다. 우리가 이러한 작업을 조사하고 조치할 때는, 누가 배후에 있는지, 무엇을 게시하는지, 활동 지역은 어디인지에 따지지 않는다. 오직 그들의 행동에 중점을 둔다”라고 기술했다.
ciokr@idg.co.kr
 Tags 미국 러시아 중국 CIB 허위정보 기만정보 캠페인 메타 페이스북 국가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