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Offcanvas
1111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보안

민간 랜섬웨어 대응 협의체 ‘KARA’,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 발간

편집부 | ITWorld 2022.09.22
민간 랜섬웨어 대응 협의체 ‘KARA(Korea Anti Ransomware Alliance)’는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SK쉴더스의 주도로 구성된 KARA는 각 분야 전문 기업들이 랜섬웨어 최신 트렌드 및 피해 실태와 관련한 정기적인 정보 공유를 통해 사고 접수와 대응, 복구, 대책까지 원스톱으로 대응하는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트렌드마이크로, 지니언스, 에스투더블유(S2W), 맨디언트, 베리타스, 캐롯손해보험, 법무법인 화우 등이 참여중이다.
 
ⓒ KARA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

최근 랜섬웨어 트렌드를 분석하고 공격 전략과 대응 방안을 담은 랜섬웨어 동향 보고서에서 KARA는 주요 랜섬웨어 그룹이 사용한 공격 전략을 글로벌 보안 위협 표준 프레임워크 ‘마이터 어택’(MITRE ATT&CK)에 맞춰 각 단계별 공격 기법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기술했다. 다크웹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중인 랜섬웨어 그룹 ‘VenusLocker’의 ‘Lockbit 3.0’, 꾸준히 변종이 발생되고 있는 ‘Phobos’, 국내 기업만을 타깃으로 하는 ‘귀신’ 랜섬웨어에 대한 특징을 상세히 분석했다.

이 밖에도, 2017년 발생해 꾸준히 변종이 발견되고 있는 ‘Phobos’ 랜섬웨어와 최근 국내 기업만을 타깃으로 해 화제가 된 ‘귀신’ 랜섬웨어에 대한 배경과 특징을 자세히 밝혔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공격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내부 정찰을 시도하고 내부 인프라에 침입, 데이터를 암호화해 시스템을 마비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데이터를 유출하겠다는 협박을 통해 공격을 수행하는 정밀하고 고도화된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KARA는 이러한 랜섬웨어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단일 솔루션과 서비스가 아닌 단계별 보안 요소와 프로세스를 마련해 랜섬웨어를 미리 탐지하고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업 내부의 네트워크와 인프라 자산 등에 대한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사고 발생 시 대응 프로세스가 수립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보고서는 SK쉴더스 홈페이지(www.skshieldu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KARA는 앞으로도 랜섬웨어 동향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발행하고 정기적인 세미나, 대외 홍보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주요 랜섬웨어 그룹 및 해당 악성코드를 주기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 랜섬웨어 통합 대응 프로세스 또한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쉴더스 김병무 클라우드사업본부장은 “최근 랜섬웨어 공격자들은 조직적인 시스템을 갖춰 표적 공격을 수행하며 수십억 원의 몸값을 요구하는 등 랜섬웨어 공격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며 “SK쉴더스는 KARA 회원사와 함께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주요 랜섬웨어 정보와 대비책을 공유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Tags 랜섬웨어 KARA SK쉴더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2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