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 보안

CISO가 보안 공급업체에게 진정으로 원하는 것

Mary K. Pratt | CSO 2021.05.13
위험 감소? 보안 강화? ROI? 아니다. CISO가 보안 공급업체로부터 가장 원하는 것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었다. 여러 선도적인 CISO가 이런 신뢰할만한 협력업체를 찾고 육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 Getty Images Bank

테리 그로건은 자신이 많은 보안 리더가 일상적으로 겪는 상황에 처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로건은 인력이 부족한 부서에, 보안이 큰 영향을 미치는 IT 이니셔티브를 진행하는 기업에 일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로건은 새롭고 더욱 발전된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을 구현할 필요가 있었다. 그녀는 모범적인 협력업체를 찾았는데, 이 공급업체는 병원의 가장 큰 격차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통해 이를 해소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3개월 동안 무료로 솔루션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테리 크로건, CISO, 픽셀 헬스
그로건은 “이 제품이 해당 문제를 해결했을 뿐만 아니라 생각하지 못했던 효율성도 가져다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이 공급업체와 장기적인 계약을 체결했다”라고 말했다. 그로건이 해당 공급업체와 계약 체결을 결정한 것은 솔루션 기능에만 기반한 것이 아니다. 

물론 그로건은 구입한 제품이 제대로 작동하기를 원했지만, 진정으로 원했던 것은 병원과 협력하고 병원의 IT 스택에 솔루션을 맞추고, 차별화된 최고의 보안 전략에 대해 조언할 수 있는 능력이었다. 

현재 픽셀 헬스(Pixel Health) CISO인 그로건은 “협력업체인 공급업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런 니즈에는 거의 예외가 없다”라며, “예전에는 공급업체가 바이러스 백신과 같은 제품을 구입해 설치하고 떠날 수 있었다. 이제 보안은 매우 복잡하고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며, 모든 인프라와 변경 사항을 매우 빠르게 업데이트해야 하므로 조언자로서의 공급업체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CISO는 항상 공급업체에 의존해 기업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했다. 일반적인 기업 보안 운영에는 자체 개발 솔루션이 많지 않다. 그러나 공급업체를 선택함에 있어 CISO는 제한된 시간과 예산, 업무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어떤 공급업체와 협력할지를 파악하는 능력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IT 조사 및 자문 업체인 가트너는 '공급업체 통합(vendor consolidation)'을 2021년 기업 보안의 주요 트렌드 가운데 하나로 선정했다. 가트너는 “대부분의 기관과 기업은 공급업체 통합을 비용 절감 및 보안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공급업체 수를 줄이는 것만이 아니다. 궁극적으로 CISO는 자신이 선별한 공급업체가 보안팀이 더 높은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고품질 솔루션과 그들이 추구하는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하기를 원한다”라고 전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공급업체 

로체스터 공과대학(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골리사노 전산정보과학부 기술운영 책임자이자 컴퓨팅 보안 교수를 겸임하고 있는 토마스 캐리는 “CISO가 공급업체에게 원하는 것은 다양하며, 서로 다른 공급업체로부터는 또 다른 속성을 추구한다”라고 말했다.
 
토마스 캐리, 기술운영 책임자,
로체스터 공과대학
CISO는 여전히 일부 공급업체가 단순히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구현한 다음, 바로 가기를 원한다. 하지만 요즘 이런 경우는 소수에 불과하다. 

캐리는 공급업체에 기대하는 목록을 갖고 있다. 그는 자신의 학교와 기존 보안 도구를 잘 알고 이해하는 공급업체가 강단점을 파악하고 격차를 해소하고, 보안 태세를 강화하고, 팀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기를 바란다. 

캐리는 “공급업체는 대학에 대해 알아가고 과제를 수행해 대학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한다. 이것이 공급업체를 정말로 구별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캐리는 공급업체가 과도하게 접근하지 않기를 원했다. 그는 협력업체가 자사의 제품 기능과 한계에 대해 솔직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캐리는 자신의 대학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이메일 필터링 플랫폼을 제공하는 한 공급업체를 거론했다. 이 공급업체는 기존 워크플로우 내에서 작동하는 요청된 필터링 기능을 도입하는 동시에, 해당 워크플로우 내의 일부 기능을 자동화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을 지정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했다. 동시에 이 공급업체는 캐리의 팀이 이미 다른 공급업체로부터 몇 가지 일부 기능을 제공받고 있으며, 이를 전환할 이유가 없음을 인정했다. 

캐리는 “이 공급업체는 우리의 최대 관심사에 염두에 두고 있었으며, 과대 판매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이들이 말하는 것에 따를 수 있었고, 그 결과 전반적인 사고 대응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말했다. 

다른 CISO도 비슷한 기대치를 표명했다. 

마케팅 회사인 메리트 그룹(Merritt Group)은 2020년 CISO에 ‘마케팅 및 판매(Marketing & Selling)’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이 보고서는 현재 캐리와 다른 CISO가 공급업체에 원하는 바를 많이 반영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무엇보다도 CISO에 대한 마케팅에는 개인화되고 문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사이버보안에는 모든 것에 적합한 해법은 없으며, CISO는 이런 약속을 경계하는 경향이 있다. CISO는 자사의 고유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원하고 있으며, 전체 CISO의 절반이 공급업체가 판매 또는 마케팅 상담 전화를 걸기 전에 이런 과제를 수행하기를 원한다. 


말하지 말고 보여라

이 보고서는 공급업체가 CISO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 지식을 입증할 경우, 성공 가능성이 더 높다고 밝혔다. 응답자의 34%가 “공급업체가 CISO가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면 다음 단계는 특정 솔루션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려주지 않고 보여주는 것이다. CISO는 다른 형태의 후속 조치보다 제품 데모를 훨씬 더 선호한다”라고 답했다.  

기업 및 정부를 대상으로 분석 및 위협 인텔리전스 분야에서 20년 간 경험을 쌓은 메리빌 대학교(Maryville University) 사이버보안 조교수 브라이언 M. 갠트는 “공급업체는 기업 보안에 있어 CISO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보여줘야 한다”라고 말했다.
 
브라이언 M. 갠트, 사이버보안 조교수,
메리빌 대학교
또한 갠트는 공급업체가 여러 기관과 기업에서 작업하면서 얻은 지식을 공유해 현재 요구 사항과 새로운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줘야 한다며, “공급업체는 즉각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지만, CISO가 지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겐트는 “코로나 19가 이런 필요성을 잘 설명했지만, 더 많은 일상적인 비즈니스 이벤트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그는 매니지드 보안 서비스 제공업체가 행동 모니터링 기능을 신속하게 구현해 직원이 민감한 정보에 접근, 복사, 또는 삭제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기업의 한 CISO가 해고당한 사례를 예로 들었다. 

겐트는 “공급업체는 CISO를 위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가치 극대화를 위한 공급업체 관리하기 

알트리아 그룹(Altria Group, 이전에는 필립모리스로 알려짐) CISO인 차 헹도 비슷한 견해를 갖고 있다.
 
차 헹, CISO, 알트리아 그룹
헹은 “우리는 보안 전략과 로드맵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보안 협력업체를 찾고 있다”며, “주요 전략적 협력업체를 활용해 업계 동종 업체와 비교해 우리가 사이버보안에 적절하게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보안 업계 베스트 프랙티스에 부합되도록 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그는 제품과 솔루션만큼이나 컨설팅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업체를 찾고 있다. 

헹은 “나는 공급업체가 전략적 사고 협력업체가 되기를 바란다.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든 상관없이 내가 가장 도움을 원하는 것이다. 협력업체가 우리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외부적인 관점을 가져오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헹과 그의 팀은 공급업체와 정기적으로 만나 월별 검토 및 분기별 세션을 예약해 로드맵을 개발한다. 헹은 매월 가장 전략적인 공급업체와 만나 그들이 무엇을 가져올 수 있는지 논의한다. 

헹은 “우리는 추가 요청이 있을 수 있는 성능과 제공할 수 있는 리소스 또는 지원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향후 요구 사항과 우선 순위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협력업체는 우리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관리 및 IT 컨설팅 업체인 스윙타이드(Swingtide) 선임 컨설턴트 빌 세로우카는 CISO가 자신과 팀이 갖고 있는 사각지대를 식별하기 위해 여러 기관과 기업에 걸친 작업을 통해 쌓은 공급업체의 통찰력과 지침을 얻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했다.
 
산제이 맥완, CISO, 보나지
이와 동시에 공급업체는 CISO가 기본적으로 원하는 바를 충족시켜야 한다. 즉,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고, 기업의 기존 구조 내에서 작동하며, 약속된 내용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기업의 전체 보안 태세를 개선하는 솔루션이다. 

보나지 CISO 산제이 맥완은 공급업체로부터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7가지 선별 기준을 개발했다. 맥완은 이 기준에 따라 공급업체를 선택한다. 
 
  • 명확하고 간단한 용어로 솔루션이 해결하는 것과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설명하는가?   
  • 그들의 제품이 자사의 기존 다른 솔루션을 어떻게 보완하는가?
  • 기업 내에서 솔루션을 운영하는 방법, 즉 통합 지점은 어디이며, 엔지니어와 설계자가 솔루션을 시작하고 실행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은 무엇인가? 
  • 자사의 팀과 함께 일할 공급업체 기술 책임자가 될 사람은 누구인가? 
  • 솔루션의 모든 인텔리전스를 강화하는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맥완은 보안 솔루션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에 대한 과장이 많기 때문에 실제 내부를 살펴보고 싶다고 말했다). 
  • 기술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와 함께 지속적인 운영 및 기술 논의
  • 전략적 관계를 육성할 수 있는 방법 

맥완은 “나는 이 7가지 기준을 매우 일관되게 사용한다. 이 기준을 미리 공급업체에게 설명하며 이것이 참여 규칙이다”라고 덧붙였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