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재해 복구도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 DRaaS의 이해와 선택지

Jeff Vance | Network World 2022.04.18
서비스형 재해 복구(Disaster Recovery as a Service, DRaaS)는 재해와 정전, 랜섬웨어 공격, 기타 비즈니스 장애가 발생하면 클라우드에서 데이터 복제, 호스팅, 복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DRaaS는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I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백업한다. DRaaS 업체의 데이터센터는 대개 지리적으로 분산돼 있어 재해가 발생하면 비즈니스는 다른 지역에 있는 DRaaS 업체의 데이터센터로 페일오버된다.
 
ⓒ Getty Images Bank

기업이 외부 장소에서 재해 복구(Disaster Recovery, DR) 설비를 운영해야 하는 전통적인 재해 복구 방식과 달리, DRaaS의 경우 이런 작업을 서비스 업체가 대신 수행한다. 따라서 DRaaS은 자본 집약적인 설치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대기업 외에 더 많은 기업에도 적용할 수 있다.

DRaaS 시장은 산만하고 복잡하다. 수백 곳의 DRaaS 업체가 저마다 상이한 접근법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데이터와 가상머신, 온프레미스 서버, 메인프레임 등 모든 것을 복제한다.
 

DRaaS 도입을 촉진하는 요인

허리케인 샌디, 캘리포니아 산불, 텍사스 정전과 같은 재앙은 대형 재해의 영향이 미치지 않을 정도로 기업 데이터센터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한 복구 서비스의 필요성을 일깨워준다.

더 나아가, 최근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애틀랜타시 등을 표적으로 삼은 유명한 랜섬웨어 공격, 전쟁 전 우크라이나를 겨냥한 러시아의 DDoS 공격은 단순한 자연 재해에 그치지 않고 재해 복구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신뢰할 수 있는 대체 시스템의 필요성은 데이터센터 중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이 매년 증가하면서 더욱 고조되고 있다. 데이터센터 인증기관 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의 2020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데이터센터 중단이 충격적일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응답자는 6명 중 1명 꼴로 최근 데이터센터 중단으로 발생한 비용이 100만 달러 이상에 달한다고 답했다.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FEMA)은 재해가 기업에 미치는 금전적 손실에 관한 냉정한 현실을 지적했다. FEMA는 자연 재해로 타격을 입은 기업 중 43%가 사업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으며, 2년 내로 사업을 정리한다고 답한 기업의 비율은 29%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역시 기업의 DRaaS 도입을 가속화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기업이 IT 직원수를 줄이며 자사의 재해 복구 계획을 다시 검토해야 했다. DRaaS는 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 솔루션과 재해 복구를 CAPEX에서 OPEX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양이 늘어나고 기업이 핵심 사업 데이터의 대부분을 온라인으로 옮기면서 전통적인 3-2-1 백업 베스트 프렉티스는 이제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기존 접근법은 실무 데이터와 현장 사본, 외부 사본 이렇게 총 3부의 데이터 사본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현장 사본은 매일 또는 지속적으로 생성되지만, 외부 사본은 주나 월 단위로 갱신된다.

이전에는 주간 및 월간 백업이 적절했다. 하지만 지금은 주간 및 월간 데이터의 상실이 쉽게 용납되지 않는다. 백업 및 재난 복구 작업을 클라우드의 서드파티 업체에게 위임하면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지속적인 데이터 백업이 가능하다.
 

DRaaS의 작동 방식 : RPO 및 RTO

DRaaS는 기업의 물리 서버, 가상머신, 데이터를 서비스 업체의 데이터센터로 복제한다. 재해가 발생하면 기업은 비즈니스 중단 없이 서비스 업체의 인프라에 있는 대체 시스템으로 신속히 전환할 수 있다.

모든 DR 서비스의 2가지 핵심 개념은 복구 시점 목표(Recovery Point Objective, RPO)와 복구 시간 목표(Recovery Time Objective, RTO)이다. RPO는 실제로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기 전 기업이 재해로 상실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을 측정한다. RTO는 재해 발생 시 DR 서비스가 기업을 정상 운영이 가능한 상태로 복구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잰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