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로드맵 이상무!” 인텔, 144코어 제온 발표…차세대 그래나이트 래피즈도 시연

Andy Patrizio | Network World 2023.04.06
인텔이 데이터센터의 단순 작업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는 144코어 제온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시에라 포레스트(Sierra Forest)란 이름의 새 프로세서는 효율 코어 제품군 중 하나로, 성능 코어가 필요한 AVX-512 같은 첨단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 Getty Images Bank

시에라 포레스트는 인텔이 자사 데이터센터 제품군을 두 가지로 나누는 변화의 신호탄이다. 인텔 데이터센터 및 AI 그룹 총괄 책임자 샌드라 리베라는 투자자 대상 보고회에서 시에라 포레스트의 144코어는 x86 CPU 매출은 향후 몇 년 동안 소켓 트렌드보다는 코어 트렌드를 따른다는 믿음을 실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인텔은 2027년까지 자사 데이터센터 및 AI 사업의 시장 기회가 1,100억 달러 이상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인텔은 시에라 포레스트를 2024년 상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런 관점에서 시에라 포레스트는 암페어의 알트라 프로세서나 AMD의 베르가모 제품군과 차이가 없다. 단순 워크로드용으로 작은 효율 코어를 다수 탑재하는 방식이다. 암페어처럼 인텔 역시 수많은 가상머신이 컨테이너 실행 같은 평범한 작업을 수행하는 클라우드를 노리고 있다. 

또한 인텔은 시에라 포레스트의 후속작 클리어워터 포레스트(Clearwater Forest)도 발표했다. 세부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처음으로 18A 공정을 사용해 2025년 출시 예정이다. 18A 공정은 기본적으로 1.8나노 공정이다. 이는 2021년 당시 CEO 팻 겔싱어가 제시한 로드맵을 착실하게 구현하고 있다는 것도 보여준다.

1월에 출시된 최신 제온 칩인 사파이어 래피즈는 벌써 후속작 에메랄드 래피즈(Emerald Rapids)가 올해 4분기에 출시된다. 사파이어 래피즈보다 빠른 성능과 높은 전력 효율, 더 많은 코어를 탑재할 예정이다. 특히 소켓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OEM 업체의 서버 출시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2024년에는 그래나이트 래피즈(Granite Rapids)가 출시된다. 리베라는 시험 버전 그래나이트 래피즈를 탑재한 듀얼 소켓 서버를 시연했는데, DDR5 메모리 대역폭이 무려 1.5TB/s였다. 참고로 엔비디아 그레이스 GPU 슈퍼칩은 960Gb/s, AMD 제노아 세대 에픽 프로세서는 이론적인 최고 속도가 920GB/s이다.

시연에서 인텔은 SK 하이닉스와 공동 개발한 DDR5-8800 MCR(Multiplexer Combined Rank) DRAM을 사용했다. MCR 메모리는 대역폭 최적화를 통해 전통적인 DRAM보다 빠른데, DDR5의 6,400MT(Megatansfer )/s, DDR4의 3200MT/s보다 훨씬 빠른 8,000MT/s로 시작한다. 

인텔 CTO 겸 소프트웨어 및 첨단 기술 그룹 총괄 책임자 그렉 라벤더는 인텔의 소프트웨어 비전에 대해 “AI 소프트웨어에 총체적이고 엔드 투 엔드 시스템 수준의 접근을 추진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 이기종 하드웨어에 대한 준비를 강화했다. 하드웨어의 이런 가치를 풀어내는 데 핵심이 되는 것은 소프트웨어를 통한 확장을 촉진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른바 “AI의 민주화”를 달성하기 위해 인텔은 개방형 AI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개발하고 있다. 파이토치나 텐서플로우 같은 AI 프레임워크로의 소프트웨어 최적화 업스트림을 가능하게 해 프로그래밍 가능성과 이식성, 생태계 채택을 촉진한다는 전략이다.

2022년 5월, 인텔은 사이클로매틱(Cyclomatic)이란 오픈소스 툴킷을 발표해 개발자가 CUDA에서 자사의 데이터 패러렐 C++로 코드를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했다. 라벤더는 이 툴이 보통 CUDA 소스 코드의 90%를 C++ 코드로 자동으로 이전할 수 있고, 프로그래머가 수작업으로 조정해야 하는 부분은 극히 적다고 설명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