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 데이터센터 / 스토리지 / 클라우드

“슬랙 게 섯거라” AWS, 기업용 암호화 메시지 서비스 위커 제작 발표

Anirban Ghoshal 2022.11.29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지난 28일 연례 컨퍼런스에서 일반 소비자용 암호화 메시지 서비스 위커 미(Wickr Me)의 중단을 발표하며, 위커의 엔터프라이즈 버전 앱을 제작 중이라고 밝혔다. 
 
ⓒ Getty images Bank

위커의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는 AWS 위커를 단순 개조하는 형태로, 지난 7월 첫 공개에 이후 아직까지 프리뷰 단계에 있다. 

AWS에 따르면 위커의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기업내 구성원들이 문자, 음성, 비디오 및 파일, 화면 공유 기능 이용 시 보안이 적용되는 형태로, 전자증거개시제도(E-Discovery) 및 미국 정보자유법(FOIA) 등 규제 및 회계 요건에 부합하는 기업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AWS가 암호화 메시지 서비스를 기업용으로 배포하는 배경으로는 경기 침체로 소비 둔화가 예상되는 반면, 전 세계 메시지 보안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시장조사기관 IMARC 그룹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메시지 보안 시장은 지난해 51억달러에서 올해 112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다른 시장조사업체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 또한 보안 시장의 가치가 지난해 40억 달러에서 올해 147억 달러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AWS는 위커 서비스 환경을 업무 환경에 맞게 설정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위커 서비스와 메시지 서비스의 관리 프레임워크를 AWS 매니지먼트 콘솔(AWS Management Console)에 통합했다고 밝혔다. AWS 매니지먼트 콘솔 서비스는 AWS 서비스 및 결제 전체를 선택·설정·관리하는 포털이다. 

이와 함께 AWS IAM(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액세스 제어 및 정책 관리 기능도 추가된다. AWS IAM을 통해 관리자가 위커 관리 정책을 설정하고 암호화된 메시지 서비스용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한다. 슬랙 워크스페이스(Slack Workspaces)처럼 메시지 서비스의 주변 여건에 속한 네트워크가 그룹 구성원 수와 액세스 및 허가 관련 환경 설정을 표시할 수 있다. 

특정 기업에 소속된 사용자가 메시지 서비스에 새로 가입하려 할 경우 기존 ID 시스템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또한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리눅스와 맥OS 기기로도 엔터프라이즈 서비스 접속이 가능하다. 해당 운영 체제용 위커 버전은 각각의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IT 팀은 위커 관리를 통해 메시비 서비스 데이터 및 데이터 위치 정보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헬스케어처럼 규정 준수에 민감한 산업의 경우 위커 관리 서비스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규정에 대응할 수 있다.

데이터 보존 절차상 보안에도 활용할 수 있다. IT팀이 데이터를 저장하려면 데이터 보존 절차를 설정하고 이를 네트워크에 적용하기에 앞서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등 저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AWS에 따르면 이런 과정은 데이터 보호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이외에도 데이터 보존 과정은 도커 컨테이너로 패키징된 봇과 함께 도커 컨테이너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봇은 슬랙 봇과 매우 유사하며 개발자가 노드 JS로 워크플로우를 생성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AWS의 최고 개발자 세바스티앙 스토마크는 블로그 게시 글에서 “데이터를 보유하는 일은 참여자처럼 대화에 추가되는 과정으로 수행돼야 한다”라며 “데이터 보유 과정이란 수용자가 중요한 교환에 참여하는 것처럼 메시지를 해석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토마크는 “데이터 보존 과정은 온프레미스,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 가상 머신 또는 저장하고자 하는 장소 어디든 실행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기업용 위커 서비스는 미 동부(북 버지니아)의 AWS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외 지역에서는 차후 배포될 예정이다.

개인 고객은 기간에 상관없이 무료 배포되지만, 보안이 적용된 업무환경을 찾는 30인 이하 그룹 사용자의 경우 첫 3개월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30인이 넘을 경우 스탠다드 플랜으로 월 5달러 과금이 적용된다. 이와 함께 AWS는 월 15달러의 프리미엄 플랜도 제공하는데, 해당 서비스에는 데이터 보유 용량과 기타 세부 사항이 추가로 제공된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