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클라우드 도입 비율
76
%
자료 제목 :
2021 하시코프 클라우드 전략 현황 서베이
HashiCorp State of Cloud Strategy Survey 2021
자료 출처 :
HashiCorp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1년 08월 11일
클라우드

IDG 블로그 | “커리어를 쌓기 위한 한 가지 전략” 멀티클라우드 채택의 필요성

Matt Asay | InfoWorld 2022.01.11
안 좋은 전략을 수용하는 데에도 타당한 이유가 있다. 바로 멀티클라우드에 관한 이야기다.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ndependent Software Vendor, ISV)는 모든 주요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 고객은 단일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와 거래해 표준화를 시도하더라도, 결국 여러 업체의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동할 것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IT가 작동하는 방식은 항상 이렇다.

하지만 업체 이야기는 잠시 접어두자. 필자가 이번 기사에서 다룰 것은 멀티 클라우드와 사용자에 관한 것이다. 다양한 클라우드 ‘언어’를 활용해 커리어를 쌓는 방법을 소개한다.
 
ⓒ Getty Images Bank
 

멀티 클라우드의 복잡성

필자는 최근 커리어를 쌓으려면 2개 이상의 클라우드에 정통해야 한다고 주장한 포레스트 브레이즐의 말에 동의한다. 브레이즐은 AWS 히어로 출신으로, 작년 구글로 이직해 콘텐츠 책임자로 근무 중이다. 그는 구글 클라우드 블로그를 통해 “중견 및 대기업에서 멀티 클라우드는 필수다. 현명한 전략을 위해서가 아니라, 원래 그렇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필자는 이와 관련해 ‘글로벌 칼럼 | 멀티 클라우드 전략은 완전히 틀린 것’이라는 긴 기사를 작성했다. 하지만 최근 동향을 요약한 데이비드 린티컴의 ‘IDG 블로그 | 멀티 클라우드 시대가 도래했다는 명백한 증거’라는 기사를 참고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

린티컴은 자신의 기사를 통해 “많은 회사가 멀티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들 중 일부 만이 멀티클라우드 사용에 관한 계획을 세웠다"라고 밝혔다. 멀티 클라우드는 의도적이기보다 우발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더 정확히 말하면, 기업 내 여러 부서가 특정 요구 사항에 맞는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수용하면서 어떤 클라우드를 사용할 지에 관한 다양한 결정에 의해 사용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하시코프(HashiCorp)가 시행한 클라우드 설문 조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린티컴에 따르면, 이렇게 무계획으로 클라우드를 채택하면 딱히 좋을 것이 없다. 그는 “멀티클라우드 운영에 관한 미흡한 계획으로 기업은 초기에 타격을 입어 이후 관찰 가능성과 보안, 클라우드 간 운영에도 안 좋은 영향이 미칠 것이다. 기업이 해야 할 일을 알기까지 많은 고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심지어 기업이 특정 의도를 가지고 클라우드를 채택하더라도 2개 이상의 클라우드에 대한 기업의 전문 지식이나 활용 역량이 부족하면 다양한 클라우드를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멀티클라우드를 사용해 커리어를 쌓고, 몸값을 높이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하나를 배우면 열을 안다

브레이즐은 한 가지 방법으로 잘 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하나를 선택해 계속 사용하는 것을 제시했다. 이는 아마도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좋아할 방식일 것이다. AWS CEO 앤디 제시는 몇 년 동안 많은 기업이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를 고르고, 만일을 대비해 백업을 선택하는 방법에 관해 언급했다.

브레이즐에 따르면, 개인적 차원에서는 2곳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서 전문적인 유창성, 즉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전문가 레벨 인증을 통화할 수 있을 정도로 각 클라우드에 익숙해지는 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독보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커리어를 쌓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우선 한 가지 클라우드 언어만 배워도 다른 언어에 더욱 능통할 수 있다. 프랑스어를 배우면 스페인어나 이탈리아어는 훨씬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다. 브레이즐은 “2개 이상의 클라우드 내부 및 외부 학습에 투자한 경우,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의 강점과 균형을 이해하면 새로운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서비스와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사용자는 기업 내에서 더욱 중대한 역할을 수행하는 위치에 오를 수 있다. 특정 시스템 전문가가 되는 것도 좋지만, 시스템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전문가가 되면 더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다. 브레이즐에 따르면, 기업의 클라우드 태세가 갈수록 복잡해지면서 전체 클라우드 환경을 완벽한 수준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술 담당자와 의사결정권자가 필요하다. 또, 중견 및 대기업이나 스타트업에서 수석 엔지니어 혹은 엔지니어링 관리자가 되려면, 2개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포함된 기술 환경에 대한 전사적 차원의 이해가 필요하다.

린티컴은 ‘IDG 블로그 | “뻔하지 않은” 클라우드 컴퓨팅 예측 2가지’라는 기사를 통해 “기업은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복잡성 문제, 즉 핀옵스(FinOps) 거버넌스와 클라우드옵스(CloudOps) 자동화 해결에 유용한 툴에 더욱 관심을 가질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브레이즐의 관점에 따른 3번째 예측을 추가하자면, 급증하는 클라우드 복잡성을 이해하고 대응하려면 기업은 2가지 이상의 클라우드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필요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