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글로벌 칼럼 | 구글이 따분해졌다

Matt Asay | InfoWorld 2021.10.22
구글은 언제나 클라우드 컴퓨팅을 상당히 다르게 서비스하곤 했다. 프로펠러 머리의 엔지니어로 가득 찬 구글 클라우드는 때로는 자신들처럼 기술광을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초기 고객인 스냅과 스포티파이는 훌륭한 회사이지만, 연금을 모으려고 한 해 만 더 일하려는 오라클 DBA로는 운영하기 힘든 곳이었다. 2017년까지만 해도 필자는 구글이 이런 첨단 기술 기업 고객을 자사의 이점으로 삼아서 전통적인 기업들도 “마치 구글처럼 운영”하도록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 Getty Images Bank

4년이 지난 지금, 구글 클라우드는 “두렵고 멋진 것”과 “아주 따분한 것” 사이의 편안한 중간 지대를 찾은 것 같다. Protocol.com은 구글 넥스트 행사의 발표 내용을 설명하면서 “차세대 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원한다면, 이번 행사는 아닌 것 같다. 구글이 실제로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기대작이라는 관점에서 이번은 가벼운 행사였다”라고 평가했다.

구글이 아무것도 발표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이번 구글 넥스트 행사의 진정한 의미는 구글이 마침내 따분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회사의 중요성을 이해한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요즈음 클라우드에 관한 이야기는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누가 가장 잘 통합하느냐에 관한 것이다. 클라우드는 훨씬 더 따분해지면서 훨씬 더 흥미로워졌다.
 

멋진 것을 따분하게 만들기

첫째, 기업이 “마치 구글처럼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글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아야 한다. 쿠버네티스를 생각해 보자. 최근 쿠버네티스 다큐멘터리에서 보여준 것처럼, “구글은 클라우드 분야에서 장기적인 승자가 되기 위해 대담한 시도를 했다.” 시장 점유율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글은 ‘오늘’의 클라우드 시장에서는 승자가 아니다. 하지만 IT 투자의 6% 정도를 차지하는 ‘오늘’의 클라우드 시장이 아주 중요하지는 않다. 쿠버네티스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활력 넘치는 커뮤니티 형성을 촉진하면서 구글은 스스로 빅3 클라우드 업체의 자리에 앉았다. 쿠버네티스가 없었다면, 그러지 못했을 것이다. 구글은 선발 주자도 아니고(선발주자는 AWS이다), CIO들의 충분한 신임을 얻지도 못했다(CIO의 신뢰도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높다).

기업이 컨테이너를 이용해 생산성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구글은 개발자를 자사의 비전과 연결한다. 즉 더 큰 시장은 AWS와 애저가 장악했지만, 구글은 시장 지분 중 엄청나게 큰 영역을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다.

애널리스트와 전문가들이 구글의 우위를 인정하는 AI/ML도 마찬가지다. 데이터 과학은 마침내 자리를 잡았는데, 정확하게는 한낱 인간이 데이터 인프라에 접근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구글은 이 데이터 인프라를 만들어 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구글은 또한 데이터 과학자의 생산성을 돕는 텐서플로우와 각종 툴을 오픈소스화하는 장기 전략을 펼쳐왔다. 이 사려 깊은 전략에 대해 브루킹 인스티튜트의 펠로우 알렉스 엥글러는 “자사의 툴을 업계와 학계에서 가장 흔한 것으로 만들면서 구글과 텐서플로우, 페이스북과 파이토치는 이들 툴로 수행하는 공공 연구의 혜택을 얻고 있다. 더 나아가 자사 시스템으로 교육받은 데이터 과학자와 머신러닝 엔지니어의 파이프라인도 키웠다. AI 인재를 놓고 경쟁이 치열한 현 상황에서 텐서플로우와 파이토치는 구글과 페이스북이 첨단 AI 문제를 해결하는 선도적인 업체로서의 평판을 높이는 데 한몫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쿠버네티스, 텐서플로우, 그리고 다양한 데이터 인프라 이니셔티브를 통해 구글은 자사의 로켓 공학에 주류 개발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구글 넥스트 2021 행사에서 깜짝 놀랄 만한 기술이나 서비스가 한두 개는 발표되는 것이 정상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구글은 그렇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 행사는 구글의 전략 중 다른 부분이 드러났다.
 

따분한 것을 멋지게 만들기

구글 넥스트 2021의 발표 대부분은 고객이었다. 스포티파이 같은 고객도 있지만, 대다수는 도이치 포스트 DHL, 제너럴 밀스, 지멘스 에너지, 월마트, 웬디스 같은 곳이다. 행사 내내 월마트를 강조한 것은 분명 AWS를 공격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사례의 핵심은 구글 클라우드가 코 골며 잘 정도로 둔감한 회사들에게 안전하고 예측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심을 끌었다는 것이다. 기업 세계에서 따분한 것은 정말로 정말로 멋진 것이다. 구글의 리처드 세로터는 “틈새 서비스나 중복 서비스를 잔뜩 출시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완성도와 더 폭넓은 관심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표적인 것이 보안이다.

물론, 구글은 구글 디스트리뷰티드 클라우드(Google Distributed Cloud)란 새로운 서비스도 발표했다. 포레스터 애널리스트 제프리 하몬드는 “분산 클라우드 프리뷰와 스패너(Spanner)의 포스트그레스 지원은 둘 다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판명될 것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다음 변화는 서버리스와 전 지구적 규모가 될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는 이미 AWS(아웃포스트)와 마이크로소프트(애저 스택)가 출시한 것으로, 구글만의 획기적인 서비스는 아니다.

구글이 지금 해야 하는 것은 모든 멋진 서비스가 함께 잘 동작하도록 하는 일이다. 더구나 자사의 닫힌 정원도 벗어나야 한다. 대부분 대기업은 단일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에서 모든 것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미 확실해졌다. 단일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로부터 모든 것을 구매한다는 것은 해당 클라우드가 모든 혁신의 원천이 된다는 의미이다. 바보 같은 짓이다.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의 공동 설립자 빌 조이스는 “당신이 누구든, 가장 똑똑한 사람 대부분은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한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마지막 승자는 풍부한 생태계와 자체 서비스, 오픈소스 커뮤니티, 파트너에게서 나오는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곳이 될 것이다. 여기서 ‘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시장을 열심히 파고들면 가능하다”는 의미가 아니다. 고객이 가장 원하는 서비스와 완벽하게 통합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클라우드 혁신의 다음 물결은 무자비한 신규 서비스의 출시가 아니라 오래된 서비스의 통합이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