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투자한만큼 성공한다” 클라우드 업체의 성공 열쇠는 결국 ‘규모의 경제’

Matt Asay | InfoWorld 2021.11.04
‘돈을 벌려면 돈을 써야한다’라는 속담이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의 성공과 관련해 이 말은 사실처럼 느껴진다. 최근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AMS 모두 실적을 보고했다. 이들은 각각의 데이터센터에 상당히 투자했으며, 클라우드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를 한 오라클과 같은 클라우드 업체는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및 성장세 면에서 계속 뒤처지고 있다.

대규모 투자가 높은 매출 달성에 기여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다소 과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AWS가 다른 클라우드 업체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을 투자했고, 그 결과 작년보다 매출이 10% 성장한 것을 보면 꽤 타당한 이야기다.

주요 클라우드 업체 3곳의 지출 현황을 살펴보자.

플랫포모노믹스 총괄 책임자 찰스 피츠제럴드가 3분기 클라우드 CAPEX를 계산했다. 클라우드 업체의 경우 서비스형 인프라(IaaS) 또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품 외 다른 부문에도 전반적으로 자본 지출이 발생한다.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의 CAPEX가 가장 깔끔할 것이다. 검색에 대한 CAPEX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주로 애저 데이터센터에서 그 비율이 더 높다. 아마존은 자사 소매 사업을 지원하는 데 대거 투자했으며, 알파벳(구글)은 유튜브와 검색에 돈을 많이 썼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하이퍼스케일러 기업이 클라우드에 지출한 CAPEX의 일부만 해도 그 규모가 상당하다는 것이다.
 
ⓒ CHARLES FITZGERALD

다른 클라우드 업체는 CAPEX가 하이퍼스케일러와 거의 비교가 안될 정도로 낮기 때문에 고려 대상에서 제외했다. 올해 초 피츠제럴드는 오라클의 CAPEX에 대해 "오라클의 연간 지출액인 18억 5,000만 달러는 아마존이 2020년 마지막 분기에 일주일 동안 지출한 금액에 불과하다”라고 말했다.

시간에 따른 각 클라우드 업체의 누적 투자액을 보면 어느 업체든 하이퍼스케일러를 따라잡으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CHARLES FITZGERALD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모든 것이 클라우드 투자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지는 않다. 하지만 클라우드 외 다른 사업에 대한 지출을 제외한다고 해도 데이터센터에는 많은 자금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투자 규모가 과연 중요할까?

아마도 그렇다. 퍼블릭 클라우드 성장률을 보면 자본 지출과 수익 간 인과 관계가 아닌, 상관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AWS는 최근 분기 성장 속도가 작년보다 10% 더 빨라졌다. 클라우드 사업에서는 규모가 중요하다. CAPEX는 대량 구매에 도움이 된다. 레드몽크(Redmonk) 애널리스트 스테판 오그래디가 말한 것처럼, 규모는 기업에 지속적인 자산으로 남는다.

오그래디는 “하이퍼스케일러가 목표로 하는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구현하는 규모의 경제는 어마어마하다. 가변 비용은 대량 구매 능력으로 인해 감소하며, 고정 비용은 더 많은 고객을 기반으로 상환될 수 있다. 상대적 효율성은 규모가 자동화와 개선된 프로세스를 촉진할 때 증가할 수 있다. 인재 유치 및 보유 능력은 부과된 기술적 어려움에 비례해 증가한다.

오그래디는 이런 ‘가차없는 규모의 경제’는 고객이 많아질수록 더 큰 규모로 이어지고, 지출 비용이 더 낮아져 고객이 혼란에 빠질 일이 줄어드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라고 말했다. 다만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속도가 빠른, 적절한 장소에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즉, 클라우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