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생태계 성장 돕는 기술 및 정책 대거 공개

편집부 | ITWorld 2021.07.15
마이크로소프트가 연례 최대 파트너 컨퍼런스인 ‘마이크로소프트 인스파이어 2021(Microsoft Inspire 2021)’을 개최하고, 파트너 생태계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할 신규 혁신 기술과 정책을 공개했다.

기조연설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CEO는 “파트너는 우리가 누구이고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에 대한 질문에 중심에 있으며, 파트너가 성공할 때 비로소 우리도 성공할 수 있다”며, “이는 우리가 모든 분야와 국가에 걸쳐 파트너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산업 특화 클라우드를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로 확장해 솔루션 영역 전반에 산업별 특화 기능을 적용한다. 또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인 지속가능성 클라우드(Microsoft Cloud for Sustainability)가 공개됐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전문화된 산업 특화 앱, 데이터 소스, 탄소 배출 데이터 커넥터 등을 구축하고 모든 산업 고객이 탄소 감축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글로벌 그리드 인프라 제어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100/100/0 비전도 발표했다. 이는 2030년까지 마이크로소프트 전력 소비량의 100%를, 100%의 시간 동안, 어떠한 탄소에너지 구매도 없이 충당하겠다는 목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에너지 수요에 100% 상응하는 전력 구매 계약을 이행하겠다는 기존의 약속을 보완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클라우드 PC라고도 불리는 신규 하이브리드 개인용 컴퓨팅 서비스 윈도우 365(Windows 365)를 새롭게 공개했다. 제로 트러스트 원칙에 따라 설계 및 구축되어 안전한 윈도우 365는 디바이스가 아닌 클라우드에서 정보를 보호, 저장한다. 

직원 커뮤니케이션, 학습, 웰빙, 지식 축적을 워크플로우와 결합해 통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직원 경험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비바(Microsoft Viva)’에서는 파트너들의 참여 기회가 확대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비바에 워크데이, 퀄트릭스, 서비스나우 등 20개가 넘는 파트너들과 새로운 통합 기능을 추가, 고객이 비바 환경에서 직원이 사용하는 시스템과 툴을 원활하게 연결하도록 지원하며, 앞으로도 비바 안에서 더 많은 앱을 통합, 구축, 확장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파트너 중심의 플랫폼을 조성하기 위해 커머셜 마켓플레이스의 수수료 정책을 변경했다. 파트너에게 더 높은 마진을 주고, 수수료 구조를 단순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디지털 상점인 애저 마켓플레이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앱소스에서 발행되는 모든 거래 가능한 앱 수수료를 업계 표준인 20%에서 3%로 대폭 인하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커머셜 마켓플레이스는 매달 3만 개가 넘는 앱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400만 명의 쇼핑객이 참여한다. 거래 가능한 앱도 매년 70%씩 증가하고 있다.

올가을부터 ISV(Independent Software Vendor)는 고객과 마이크로소프트 CSP(Cloud Solution Provider) 파트너에게 서로 다른 가격을 책정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ISV는 CSP 파트너에게 마진을 제공, CSP 파트너도 마켓플레이스 밖에서 고객에게 재판매할 때 가격을 인상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새로운 유연성은 파트너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ISV가 리셀러와 수익을 공유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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