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IDG 블로그 | 모두가 원하는 클라우드 전문가가 되는 방법

David Linthicum | InfoWorld 2021.05.03
CRN이 인디드(Indeed)의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2021년 가장 수요가 많은 클라우드 컴퓨팅 일자리”란 기사를 게재했다. 

기사에 따르면, 클라우드 엔지니어가 가장 수요가 많고 평균 11만 8,000달러의 연봉을 받는다. 물론 클라우드 엔지니어는 범위가 넓다. 여기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아는 것이 많고 즉석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하자.
 
ⓒ Getty Images Bank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단한 점 하나는 10년 가까이 전문가 수요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의 어떤 부분이 전문인지에 따라 차이는 있다. 수요가 늘면서 IT 분야 안팎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경력을 쌓으려는 사람의 수도 증가했다. 필자는 교사, 경찰, 사회사업자, 주부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진 사람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로 진출하는 것을 봤고, 대부분 잘 해냈다.

여기서 필자는 클라우드 관련 경력을 관리하는 아주 범용적이고 매우 실용적인 몇 가지를 조언하고자 한다.

직무 간 훈련(on-the-job training)을 이용하라.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교육 강좌나 온라인 강좌를 들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현장의 훈련이 필요하다. 물론 핵심적인 문제는 “경험 없이는 클라우드 일자리를 구할 수 없고, 일자리 없이는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필자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은 직업 실습을 지원하는 교육기관이나 대학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AWS나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자격 인증을 따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평균보다 연봉이 낮을지 몰라도 그런 사람을 고용하려는 곳을 찾을 수 있다. 첫 기회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과 경력 계발의 기회도 제공하는지를 확인하기 바란다. 직원을 귀중한 자산으로 관리하는 회사는 이 두 가지를 함께 제공한다. 물론 이 경우에도 고용주의 마음에 드는 것은 지원자에게 달린 일이다.

스스로 학습하라. 클라우드 컴퓨팅은 플랫폼과 서비스 수준 모두에서 매년 변화가 일어난다. 따라서 이런 변화를 따라갈 수 있는 기술을 가져야 한다. 빅 3 클라우드는 매년 수백 가지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하며, 이들 서비스를 어떻게 적용하고 어떻게 하면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와 조화롭게 동작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은 자신의 몫이다.

시장과 서비스 업체, 수백 가지 관련 서드파티 기술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모니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며, 이들 모두가 어떻게 함께 움직이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필자의 경우, 최소한 일주일에 10시간은 클라우드 뉴스를 검토하고 새로운 제품을 살펴보는 등에 시간을 들인다. 그리고 여기에는 지름길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멘토를 찾아라. 일터와 가족, 학교 등에서 누구라도 자신의 클라우드 경력에 관해 조언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라. 앞서 클라우드 경력을 쌓은 사람 대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조언하는 데 적극적이다. 이들 역시 쓸 만한 사람을 찾고 있기 때문에 ‘윈윈’ 관계가 될 수 있다.

멘토가 있으면 여러 면에서 좋다. 우선은 네트워킹과 일자리 주선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취업 시의 레퍼런스처럼 필요할 때 지지자가 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자신에게 맞는 경력이라고 생각한다면, 필자는 전적으로 지지한다. 일이 되게 만드는 것은 자신에게 달렸다. 만약 한가로운 해변을 원한다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적합한 경력이 아니다. 열심히 일하고자 한다면, 성공과 부, 만족감을 가져다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