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소매 상점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비콘 시범 운영 사례는 일종의 ‘스팸’을 연상시킨다. 예를 들어 쇼핑객이 시리얼 코너를 방문하면 특정 시리얼 브랜드에 대한 홍보가 전달된다. 그러나 비콘의 용도는 상점에서 고객 방문을 추적하고 쿠폰을 제공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비콘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이 현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폭넓은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두 비콘 업체인 오닉스 비콘스(Onyx Beacons)와 스틱엔파인드(StickNFind)가 실제 파일럿 프로젝트로 추진되고 있는 다양한 비콘 적용 사례들을 살펴보자.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