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 팬층을 형성하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지만 이것이 항상 즉각적인 판매로 이어지란 법은 없다. 소규모 비즈니스라면 먼저 맞춤형 페이스북 페이지를 사용해서 회사의 평판을 관리하고 고객을 지원하고 팬과 교류하고 팬을 회사 지지자로 변화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창의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고 타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고객 요구에 대응함으로써 페이스북을 유익하게 활용하는 14개 기업을 통해 그 방법을 배워보자. editor@itworld.co.kr
스퀘어트레이드는 소매점과 제조업체가 제시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에 제품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페이스북에서 팬과 교류하고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팬층을 확대하고 있다. 팬들이 담벼락에 질문과 관심사를 게시하면 회사 담당자가 모든 사안에 대해(부정적인 의견에도) 답변을 달아준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비디오가 포함된 고객 경험담 게시판인 고객 목소리(Customer Speak)라는 맞춤형 탭이다. 방문자는 글로 작성된 장황한 경험담을 읽을 필요 없이 회사에 대한 실제 고객들의 이야기를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다.
베이킹 포 굿(Baking for Good)베이킹 포 굿은 맛있는 음식과 좋은 정책을 결합했다. 모든 판매 금액의 1%는 고객이 선택한 자선 단체로 기부된다. 그 개념 자체만으로 팬의 충성도가 높아진다. 즉, 고칼로리 상품을 구매하는 데 대해 죄책감을 느끼는 대신,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유쾌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베이킹 포 굿은 근사한 자사 웹 사이트를 그대로 본 따 맞춤형 환영 페이지를 디자인했다. 환영 탭에는 "공개(reveal) 탭" 기능도 있어서, 일부 콘텐츠는 팬에게만 공개한다. 새 팬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함" 표시를 하고 나면 베이킹 포 굿 상품을 처음 구매할 때 사용 가능한 할인 코드를 받을 수 있다. 이 페이스북 페이지는 훌륭한 디자인으로 회사의 팬층을 늘리고, 특별 행사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114c 디자인(144c Design)
페이스북의 많은 기업들은 맞춤형 환영 페이지에 회사 웹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넣어둔다. 144c 디자인 역시 심플뷰어(SimpleViewer)라는 서드파티 앱을 사용한 이미지 갤러리 형식으로 회사의 작품을 전시하는 포트폴리오 탭을 만들었다. 잠재 고객은 샘플을 통해 144c가 필요에 맞는 디자인 업체인지 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할 수 있다.
시티 키티즈(City Kitties)시티 키티즈는 길거리의 주인 없는 고양이를 데려다가 치료하고 길러줄 집을 찾아준다. 시티 키티즈의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현재 입양 가능한 고양이를 보여주는 검색 기능이 첨가된 신청서가 포함되어 있어, 애완동물을 찾는 사람이 페이스북 내에서 손쉽게 고양이들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입양을 기다리는 고양이들을 담벼락에도 게시하며, 질문에 신속하게 답변을 달아준다.
베지테리언 타임즈(Vegetarian Times)베지테리언 타임즈는 채식주의에 따른 라이프스타일과 조리법 정보를 제공하는 잡지다. 베지너테리언 타임즈는 일반적인 구독 정보를 게시하는 것 외에, 인볼버(Involver)의 스크라이브드(Scribd)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베지테리언 스타터 키트를 제공한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이 키트를 읽거나 PC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 방법을 통해 페이스북에서 유익한 정보를 무료로 직접 제공함으로써 팬 충성도를 높이고 방문자를 구독자로 유도하고 있다.
WP비기너(WPBeginner)WP비기너는 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WordPress) 자습서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이 업체는 팬이 가장 원하는 것이 워드프레스 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라는 점에 착안했다. 맞춤형 환영 탭과 비디오 자습서 탭 외에, WP비기너는 슬라이드셰어(SlideShare) 자습서를 페이스북 페이지에 통합했다. 즉, 자습서 전용 탭이 포함된 페이스북용 슬라이드셰어 애플리케이션을 페이지에 추가했다. 검색 기능이 가미된 자습서는 이 애플리케이션의 유용한 기능이며,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서 고객 지원을 직접 제공하는 데 요긴한 방편이기도 하다.
파이어폭스(Firefox)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를 만드는 비영리 단체인 모질라는 친목과 지원에 대한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모질라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팬들이 제공한 사진으로 구성된 갤러리와 '이 주의 팬' 선정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 주의 팬에 선정되면 각 팬의 페이지 아바타에 표식이 추가된다. 또한 모질라는 맞춤형 도움 요청(Need Help) 탭을 통해 사용자 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탭에는 일반적인 지원 문제에 대한 링크와 파이어폭스 웹 사이트의 지원 문서를 탐색하는 검색란이 있다. 방문자들은 페이스북에서 바로 지원 요청을 할 수 있다. 파이어폭스 페이지에도 맞춤형 환영 탭이 있지만 가장 눈에 띄는 탭은 도움 요청 탭이다.
포스터 더 피플(Foster the People)포스터 더 피플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팬 페이지에 적절한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하는 방법으로 빠르게 팬층을 구축한 인디 밴드다. 루트뮤직(Rootmusic)의 밴드페이지(BandPage) 애플리케이션이 기본 시작 탭으로, 밴드의 음악과 향후 투어 날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팬은 곡을 듣고 구입하거나 공유할 수 있으며 예정된 공연 일정을 보고 표를 구매할 수 있다. 포스터 더 피플은 뮤지션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위한 필수 앱이라고 할 수 있는 밴드페이지 외에 비디오, 공연 일정에 대한 세부 정보 및 상점 탭도 운영하고 있다.
Namecheap.comNamecheap.com은 도메인 등록 및 웹 호스팅 업체다. 대부분의 팬들에게 필요한 정보는 환영 페이지에서 바로 볼 수 있다. 환영 페이지는 회사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외에 도메인 이름 검색 양식도 제공한다. 덕분에 팬과 잠재 고객은 회사 웹 사이트로 이동할 필요 없이 페이스북에서 바로 도메인 이름을 검색할 수 있다. Namecheap.com은 현재 진행 중인 프로모션 정보도 팬 페이지에 제공하므로 고객은 할인된 금액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리브스트롱(Livestrong)
Livestrong.com은 건강, 다이어트, 운동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이 회사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있는 음식 지도(Food Map) 탭에는 독특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이 앱은 사용자가 오늘 찾아본 음식을 표시하고, 위치별로 끼니 아이템을 연결하고 소비된 칼로리를 보여주는 인터랙티브 지도다. 이 맞춤형 앱은 사용자의 활동 상황을 독창적인 방식으로 보여준다.
하이퍼아츠(HyperArts) 웹 디자인하이퍼아츠는 맞춤형 페이스북 환영 페이지에 탭프레스(TabPress)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탭프레스를 사용하면 웹 사이트 레이아웃과 비슷하게 탭으로 구성된 맞춤형 페이지를 만들고, 각 탭에 서로 다른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맞춤형 페이지의 가로 크기를 최대 520픽셀로 제한하지만 탭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효율적인 방법으로 부가적인 자료를 표시할 수 있으므로 이 기능은 무척 유용하다. 또한 탭프레스를 사용하면 팬을 깜짝 놀라게 하고 즐겁게 해줄 "공개(reveal)" 탭을 만들 수도 있다.
텔테일 게임즈(Telltale Games)
페이스북은 채용 도구로 활용할 수도 있다. 텔테일 게임즈는 페이스북 담벼락에 상품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는 것 외에, 잡바이트(Jobvit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구인 글도 게시한다. 방문자는 각 구인 항목을 클릭해서 업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신규 채용을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적절한 자격을 갖춘 페이스북 팬은 유능한 직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필라델피아 무료 도서관필라델피아 무료 도서관은 RSS 피드 페이스북 앱을 사용해 웹 사이트에서 담당자의 책 리뷰를 가져와 도서관의 온라인 카탈로그에 연결한다. 방문자는 책이 구비되어 있는지 즉각 확인하고 예약을 걸어둘 수 있다. 또한 담벼락에 관련 정보를 게시하고, 도서관의 블로그 게시물을 블로그 탭으로 가져온다. 다른 도서관, 서점, 인쇄 출판사도 이 모델을 따라야 한다. 예를 들어, 서점은 담당자 리뷰를 페이스북에 넣고, 이 리뷰를 온라인 상점으로 연결해 방문자가 구매하도록 할 수 있다.
애리조나 대학
뛰어난 디자인을 자랑하는 애리조나 대학의 환영 탭은 이미지와 소셜 미디어 링크, 가장 자주 검색되는 정보, 모바일 앱으로 연결되는 링크, 비디오로 구성되어 있다. 여타 기업들이 현재 하고 있는 것과 별 차이는 없는 방식이지만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이 돋보이며, 연구를 통해 페이지 방문자가 가장 원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팬에 대한 이러한 깊은 이해는 충성도와 관심을 구축하기 위한 이상적인 방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