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용자가 오랫동안 기다려 온 아이폰 7이 이번주 9월 7일(현지 시간) 공개된다. 애플은 매번 아이폰을 성공적으로 출시하면서 기술의 기준을 높여왔다. 아이폰 7 또한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차세대 아이폰에서 곧 보게 될 모든 것을 요약해서 자세하게 정리했다. 헤드폰 단자가 사라지는 변화 등 이미 잘 알려진 것부터 처음 듣는 새 기능과 특징까지 소개한다. editor@itworld.co.kr
3.5mm 이어폰 단자 사라진다
애플은 항상 새로운 아이폰에 전에 없던 기능과 특징을 더했다. 아이폰 7에서는 3.5mm 헤드폰용 단자가 사라져 버렸다.
배터리 사용 시간 개선
이달 초 중국에서 애플이 아이폰 7 모델에 더 용량이 큰 배터리를 채택했다는 소문이 나왔다. 용량이 커졌다고 반드시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폰 사용자의 가장 큰 불만 중 하나가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희망적인 소문이다.
블루투스 이어버드
확실하지는 않은 부분이다. 경제지 포브스가 이번 달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애플이 몇 년에 걸려 배터리 사용 시간을 대폭 개선하는 무선 이어버드용 블루투스 라디오 칩을 개발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유선 헤드폰 대신 블루투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배터리 사용 시간 때문이다. 헤드폰 단자를 없애버린 만큼, 유선 헤드폰을 대신해 우수한 블루투스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싶어할 것이 틀림없다.
아이폰 7 플러스에서 듀얼 카메라 등장할까
최근 몇 주 동안 유출된 다량의 정보는 애플이 5.5인치 아이폰 7 플러스에 듀얼 카메라 시스템을 채택했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애플은 이스라엘 회사인 린엑스(LinX)를 인수했는데, 듀얼 카메라 시스템으로 저조명 환경의 사진 품질, 색 충실도, 일관성, 셔터 지연 현상 등을 개선할 수 있다. 아직은 지켜봐야 하지만, 아이폰 7 플러스의 카메라 품질이 DSLR 수준의 품질로 크게 도약할 것이라는 보도도 있었다.
고속 충전 기술
충전은 애플이 뒤처져 있는 부문이다. 현재 안드로이드 장치 중에는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하는 장치가 많다. 애플 역시 아이폰 7에서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장 저렴한 모델이 32GB
아주 오랫동안 가장 저렴한 아이폰 모델 용량은 16GB였다. 그러나 아이폰에 4K 비디오와 고화질 사진이 채택되면서 16GB만으로는 여유롭게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이 됐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제조업체들이 최저 용량이 32GB인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 뒤처졌던 형세를 아이폰 7이 만회할 수 있을까? 애플은 아이폰 7 최저 모델의 용량으로 32GB를 채택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양한 색상
검은색과 흰색 아이폰만 출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간 골드, 로즈 골드, 다양한 형태의 스페이스 그레이 모델 등 여러 색상을 꾸준히 추가해왔다. 아이폰 7의 경우 색상 선택폭이 더 넓어질 전망이다.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아이폰 7의 경우 스페이스 블랙 색상 출시가 거의 확실시되고 있다. 또 다크 블루 색상 모델도 추가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256GB 스토리지 모델
곧이곧대로 믿어서는 안되겠지만, 지난 1월, 256GB 모델이 추가될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지나치게 큰 용량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이폰 7 플러스에 소문 정도의 사진 품질이 구현된다면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사진 저장에 꽤 유용할 수 있다.
무선 충전
아이폰 7은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다. 삼성이 이미 지원하고 있는 기능인데, 애플도 뒤늦게 여기에 합류한다. 올해 초에 무선 충전 기능 채택에 대한 소문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이에 대한 보도들이 없었다.
3.5mm 헤드폰 단자 어댑터
앞서 말했듯 3.5mm 헤드폰 단자가 사라진다. 이와 관련해 애플이 모든 아이폰 7에 무료로 3.5mm 헤드폰 잭 어댑터를 포함시킬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다. 과도기에서 환영을 받을만한 변화로, 사용자들이 쉽게 라이트닝으로 옮겨가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이미 다른 업체의 헤드폰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은데, 잠재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각자 애플 헤드폰이나 이어버드, 또는 별도의 어댑터를 구매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애플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이 최근 이야기했듯 화를 돋구는 행위라 할 수 있다.
A10 프로세서의 놀라운 속도
애플의 A 프로세스는 매년 놀랍도록 빨라지고 있다. 아이폰 7도 예외가 아니다. 아이폰 6보다 CPU와 GPU 성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방수 설계
소문이 엇갈리고 있다. 초기에는 완전 방수 설계가 채택됐다고 알려졌지만, 최근에는 방수 기능을 높인 설계에 불과하다는 소문도 나왔다. 어쨌든 정리하면, 아이폰 7의 방수 성능은 아이폰 6보다 높지만, IP68 인증을 취득할 정도는 아닐 수도 있다.
홈 버튼의 변화
아이폰 7의 홈 버튼은 기존 모델과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보도에 따르면, 아이폰 7 홈 버튼은 누르면 진동 하는 고정식 터치 반응 버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능은 애플이 맥북 트랙패드에 도입한 기능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정 터치 홈 버튼은 진동 기능이 기계식 버튼을 눌렀을 때와 같은 경험을 전달한다.
4.7인치 아이폰 모델의 광학 IS 기능
광학 손 떨림 방지 기능은 새로 도입되는 기능이 아니다. 지금은 화면이 큰 아이폰 6S 플러스 모델에만 채택되어 있다. 소문에 따르면, 아이폰 7의 경우 4.7인치 모델도 크게 업그레이드 될 전망이다. 특히 첨단 카메라 센서를 장착할 것으로 알려져 사용자가 더 선명한 사진, 더 부드러운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