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B&W 파이8 리뷰 | aptX로 만나는 고품질 무선 오디오 경험

Cliff Joseph | Macworld 2024.09.20
ⓒ ITWorld

애플 기기가 현재 많은 블루투스 헤드폰과 이어버드에 사용되는 고품질 aptX 코덱(압축기/압축 해제기)을 지원하지 않은 지 오래되었다. 아마도 애플이 2015년에 aptX 기술을 구입한 퀄컴과의 장기간에 걸친 -그리고 엄청난 비용이 드는- 법적 분쟁 때문일 것이다.

많은 오디오 애호가는 aptX가 더 나은 음질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유가 무엇이든, 애플 에어팟으로 애플 뮤직이나 기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고해상도 오디오 포맷의 음원을 들을 때에는 예전의 AAC 코덱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또한 맥,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가 aptX를 지원하는 다른 제조업체의 헤드폰과 이어버드(예: 베스트 무선 이어버드)를 사용할 때에도 항상 최상의 품질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B&W

바우어 앤 윌킨스(Bowers & Wilkins, B&W)의 파이8(Pi8) 이어버드는 AAC를 지원하므로 맥, 아이패드 또는 아이폰의 표준 블루투스 설정을 사용해 애플 기기와 이어버드를 간단히 연결할 수 있다. 그러나 파이8은 aptX 어댑티브와 최신 aptX 무손실도 모두 지원해, 애플 사용자도 aptX 음질을 즐길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내놨다.

기존의 충전 케이스 대신 몇 년 전 Pi7 이어버드와 함께 처음 선보인 '스마트' 케이스가 포함된 파이8은 이어버드를 충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ptX 송신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399달러라는 가격은 에어팟 프로보다 훨씬 비싸지만, B&W의 고품질 사운드와 다용도 스마트 케이스는 충분한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또한 파이8은 이어피스를 더욱 곡선형으로 재설계해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으며, 최상의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 사운드가 외이도에 직접 닿도록 각도를 조정하는 등 완전히 새로워졌다. 이어피스는 여전히 큰 편에 속하지만, B&W는 4가지 크기의 이어팁을 제공해 적응을 돕는다. 

이어피스가 큼직해져서 다른 제품보다 더 큰 고품질 12mm 드라이버와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다. 파이7은 노이즈 캔슬링을 끈 상태에서도 한 번 충전으로 5시간밖에 사용할 수 없었지만, 이제 파이8은 노이즈 캔슬링을 켠 상태에서 6.5시간(에어팟 프로의 경우 6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 충전 케이스를 사용하면 사용 시간이 총 20시간까지 늘어난다.

앞서 언급했듯이 B&W의 스마트 케이스는 다른 제조업체의 블루투스 이어버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또 다른 큰 장점이 있다. 뒷면의 USB-C 포트는 내부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사용한다. 하지만 다양한 기기의 유선 오디오 입력도 가능하다. 이어버드가 스마트 케이스를 통해 스트리밍되는 고품질 무선 오디오를 수신할 수 있도록 aptX 송신기 역할을 할 수도 있다.
 
ⓒ B&W

B&W는 파이8에 표준 USB-C 케이블과 3.5mm 커넥터가 있는 케이블 등 2가지 케이블을 제공한다. 3.5mm 케이블로는 스마트 케이스를 비행기의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같은 유선 오디오 기기나 레코드판 턴테이블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USB-C 케이블로 스마트 케이스를 맥,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의 USB-C 포트에 연결하면, 케이스에서 일반 AAC가 아닌 aptX로 무선 전파를 이어버드로 전송할 수도 있다.

음질은 AAC와 aptX 모두 훌륭하다. 파이8은 애플 뮤직의 고해상도 버전인 비틀즈의 '컴 투게더'와도 잘 어울린다. 도입부의 부드러운 베이스 리프는 단단하고 깊은 사운드로 곧바로 귀를 끌어당기며, 파이8은 지속되는 음을 유지해 긴장감을 고조시킨 다음 전염성 있는 리듬과 함께 아래로 내려가 미끄러지듯 흘러간다. 이 버전 역시 돌비 애트모스용으로 믹싱되었으며, 링고의 퍼커션이 좌우로 가볍게 건너뛰는 듯한 움직임이 느껴지다가 코러스에 접어들면서 파이8이 소매를 걷어붙이고 파워풀한 기타 리프에 착지하는 모습이 멋지게 펼쳐진다.

에어팟 프로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분주한 공항의 다양한 소란과 소음과 같은 고주파 사운드를 차단하는 데 조금 더 효과적이다. 그러나 파이8은 비행기 기내의 엔진 소음 같은 저주파 소리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기차나 비행기로 장거리 여행을 할 때는 여전히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AAC나 aptX와 같은 기술적 세부 사항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면 앞으로 출시될, 스마트 케이스 없는 249달러짜리 파이6에 관심을 가질 법도 하다.
 

B&W 파이8을 구매해야 할까?

가격이 높으므로 주로 최고의 음질을 원하는 오디오 애호가가 관심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사운드는 훌륭하며 스마트 충전 케이스를 애플 기기 및 유선 오디오 시스템용 aptX 트랜스미터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진정한 혁신이라 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