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퍼스널 컴퓨팅

심층 리뷰 : 스냅드래곤 X 엘리트 노트북 벤치마크 "게임에는 부적합"

Matthew S. Smith | PCWorld 2024.07.01
2024년은 윈도우 사용자에 있어 흥미로운 한 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PC의 인공지능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코파일럿+ PC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 하드웨어는 확실한 승리라고 할 수 있다.

퀄컴은 10년 이상의 노력 끝에 윈도우 온 Arm 기존 x86 프로세서의 대안으로 부상했다. 특히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원한다면 더욱 매력적이다.
 
ⓒ Matthew Smith / IDG


하지만 게임은 어떨까? 게임은 매우 구체적인 플랫폼을 목적으로 개발된다.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 엑스박스 시리즈 X나 S로 이동하는 것처럼 간단해 보이는 전환도 생각보다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퀄컴 칩이 PC 게임에서 잘 작동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신제품 서피스 랩탑 7과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및 인텔 아크 통합 그래픽이 탑재된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을 비교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퀄컴 vs. 인텔 통합 GPU 비교

모든 퀄컴 스냅드래곤 X 칩에는 통합 퀄컴 아드레노 X1 GPU가 함께 제공되지만, 어떤 스냅드래곤 X 칩인지에 따라 IGP의 성능은 약간씩 다르다.
  • 스냅드래곤 X 플러스 X1P-64-100: 3.8 TFLOPs
  • 스냅드래곤 X 엘리트 X1E-78-100: 3.8 TFLOPs
  • 스냅드래곤 X 엘리트 X1E-80-100: 3.8 TFLOPs
  • 스냅드래곤 X 엘리트 X1E-84-100: 4.6 TFLOPs

퀄컴의 명명 규칙은 업계 표준과 비교해도 약간 불투명하므로 퀄컴 기반 윈도우 노트북을 구입할 때 세심한주의가 필요하다.

X1E-84-100은 최고의 퀄컴 칩이지만, 현재 삼성 갤럭시 북4 엣지에만 독점적으로 탑재되어 있어 대부분의 퀄컴 기반 노트북에서는 X1E-80-100이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번 비교 테스트에서 사용할 칩은 바로 이 칩이다.

한편, 인텔은 전부는 아니지만 일부 인텔 코어 울트라 칩에 통합 아크 그래픽을 제공한다. 여기에서도 세부 사항은 칩마다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성능이 가장 낮은 칩에는 4개의 Xe 코어가 있고 최고 성능의 칩에는 8개가 있다. 클럭 속도도 각기 다르다.

이번 비교에 사용할 인텔의 코어 울트라 7 155H는 얇고 가벼운 윈도우 x86 노트북에 널리 사용되는 옵션으로, 퀄컴이 스냅드래곤 노트북 데뷔작에서 타깃으로 삼은 폼팩터다. 많은 고가의 노트북이 보급형 구성에 쓰는 사양인 반면, 중급형 노트북은 인텔 코어 울트라 5보다 업그레이드된 버전에서 이 사양을 채택했다.
 

퀄컴 아드레노 X1 : 실패한 게임

벤치마크에 들어가기 전에 중요한 문제를 먼저 짚고 넘어가 보자. 현재 대부분의 게임은 퀄컴의 하드웨어를 지원하기 위해 거의 또는 전혀 노력하지 않는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X 노트북에서 실행되는 발더스 게이트 3와 컨트롤의 시연을 통해 출시 전 기대감을 조성하려고 했다. 하지만 테스트한 시도한 많은 게임에서 실행이 거부되거나 실행 중 충돌이 발생하거나 불안정한 문제가 발생하여 플레이할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게임 타이틀 목록에는 스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 배틀그라운드 : 배틀그라운드는 현재 퀄컴의 하드웨어를 지원하지 않는 치트 방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게임 실행이 거부되었다.
  • 카운터 스트라이크 2가 출시되었고 처음에는 플레이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게임이 한 번에 몇 초씩 자주 멈췄다. 총격전으로 인해 잠기는 것 같았는데, 빠르게 진행되는 e스포츠 슈팅 게임에서는 좋지 않은 현상이었다.
  • 워프레임은 제목과 로그인 화면으로 실행되었지만, 이상하게 크기가 조정된 창이 열리고 로그인 버튼을 사용할 수 없었다. 창 크기를 조정하거나 최대화하면 게임이 충돌했다.
  • 에이펙스 : 레전드는 정중히 실행을 거부했다. 게임에서 Arm 칩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습.
  • 디아블로 IV는 실행하고 게임에 들어갈 수 있었지만, 캐릭터를 움직이기 시작한 지 몇 초 후에 게임이 멈추고 '[프리즘] 기기 제거 - Win10/Dx12 TQ0 RT0 DLSS0 FG0'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었다.
  • 발하임 : 게임이 시작 화면으로 로드되기 전에 바탕 화면으로 충돌했다. 이 문제는 다이렉트X와 벌칸 모두에서 발생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알게 된 것처럼, 퀄컴의 스냅드래곤 X는 즉시 안정적인 윈도우 소프트웨어 경험을 제공한다. 웹 브라우저부터 동영상 편집기까지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문제 없이 실행되었다. 놀랍게도 일상 업무에 사용하는 대부분의 앱이 이미 Arm을 지원한다.

하지만 PC 게임은 달랐다. Arm과 호환되는 버전의 게임을 만드는 PC 개발자는 거의 없다. 그래서 에뮬레이션이 등장하지만 게임을 에뮬레이션하는 것은 일반적인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에뮬레이션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인텔 아크에서 이러한 타이틀을 플레이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경우 가능하다. 워프레임이나 카운터스트라이크 2와 같은 게임은 아크에서 매우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디아블로 IV나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은 가끔 끊기거나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성능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게이머라면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된다.
 

비교에 사용된 노트북

다양한 연령대, 그래픽 충실도 및 장르의 다양한 게임에서 퀄컴의 아드레노 X1과 인텔의 아크가 어떻게 비교되는지에 초점을 맞췄다.

그래서 인텔 아크 그래픽이 탑재된 경쟁사 노트북과 퀄컴 노트북을 나란히 놓고 테스트해야 했다. 필자는 인텔 코어 울트라 7 155H가 탑재된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을 선택했고 퀄컴 X1E-80-100이 탑재된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랩탑 7과 비교했다.

두 노트북 모두 (대략) 14인치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크기와 무게가 비슷하기 때문에 두 노트북 모두 발열에 대한 본질적인 이점이 없다. 이들은 퀄컴 또는 인텔 하드웨어가 탑재된 많은 중고급형 노트북을 대표한다.

노트북은 각각 "최고 성능" 모드로 설정했다. 모든 벤치마크를 3번 실행하고 결과의 평균을 구했다. 두 노트북 모두 전원에 연결했다.
 

테스트한 게임과 각각의 결과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
2014년에 릴리즈된 파이락시스의 시드 마이어의 문명 IV는 새로운 게임은 아니지만, 스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그랜드 전략 게임이다. AI 상대가 많은 이 같은 대규모 게임은 여전히 보급형 노트북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하기에 적합했다.

1920×1080 해상도에서 성능 및 메모리 그래픽 프리셋을 낮게 선택한 상태에서 내장된 게더링 스톰(Gathering Storm) 확장 벤치마크로 테스트했다. 벤치마크는 세 번 연속으로 실행하고 결과를 평균화했다. 다이렉트X 12 모드가 사용됐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평균 21.47 / 1% 낮음 14.52
  •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 인텔 아크 탑재 : 평균 72.29 / 1% 낮음 39.52

퀄컴 아드레노 X1과 비교했을 때 평균 약 3.5배의 성능 향상을 보인 인텔 아크 그래픽의 압도적인 승리다. 더 중요한 것은 인텔 아크가 플레이 가능하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 반면 퀄컴 아드레노 X1은 그렇지 못했다는 점이다.

흥미롭게도 문명 VI의 Arm 네이티브 버전은 아이패드와 닌텐도 스위치(둘 다 Arm 칩을 탑재)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Arm 네이티브 릴리스를 통해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Firaxis는 아직 윈도우 온 Arm에 출시할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다.

DOTA 2
밸브의 DOTA 2는 여전히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타이틀이다. 필자가 게임 내 리플레이 기능을 사용하여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를 표준화했다. 1920×1080 해상도에서 가장 빠른 디테일 프리셋으로 게임을 실행하고 동일한 리플레이 파일에서 성능에 대한 60초 스냅샷 3개를 캡처했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평균 52.8 / 1% 낮음 17.8 / 0.1% 낮음 9.8
  •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인텔 아크 탑재) : 평균 106.6 / 1% 낮음 52.6 / 0.1% 낮음 38.1

이것은 퀄컴 칩의 플레이 가능한 결과다. 초당 평균 52.8프레임은 놀랍지는 않지만 견고하지만 1% 로우는 10대 초반으로 떨어지고 0.1% 로우는 한 자리 수로 떨어진다. 게임에서 가끔 오디오 끊김과 깨짐이 발생했다.

인텔 아크는 더 빠르고 안정적이다. 엄청나게 빠른 것은 아니지만 이미지와 플레이 느낌은 훨씬 훌륭했다. 대부분의 DOTA 2 플레이어도 인텔 아크 그래픽이 유일한 옵션이라고 해도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디아블로 II : 레저렉션
앞서 언급했듯, 디아블로 IV는 퀄컴 칩에서 충돌이 발생했기 때문에 대신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을 플레이해 보았다.

고정된 아이소메트릭 시점으로 인해 언뜻 보기에는 2D 게임처럼 보이지만, 이 게임은 풀 3D 타이틀이며 중저가 하드웨어에서 의외로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

필자가 테스트한 게임은 1920×1080 해상도에서 중간 디테일 프리셋으로 설정했다. 동적 해상도 스케일링은 비활성화했다. 게임을 부팅하고 고레벨 캐릭터를 선택한 다음, 나이트메어 난이도에서 화염의 강 맵을 돌아다녔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평균 47.8 / 1% 낮음 26.8 / 0.1% 낮음 19.1
  •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인텔 아크 탑재) : 평균 74.5 / 1% 낮음 49.6 / 0.1% 낮음 27.9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은 퀄컴 칩에서 플레이할 수 있었다. 평균 초당 약 48프레임, 1% 최저 초당 26.8프레임으로 게임 플레이가 항상 매끄럽지는 않았지만 대체로 괜찮았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어떤 버그나 결함도 발견하지 못했다.

하지만 모든 지표에서 인텔 아크가 앞섰다. 아크의 평균 프레임 속도가 훨씬 높았을 뿐만 아니라 프레임 속도 저하도 덜 심했다. 실제로 이 수치는 디아블로 II: 레저렉션이 아크 시스템에서 더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느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파이널 판타지 XIV
인기 MMORPG인 파이널 판타지 XIV는 새로운 확장팩 새벽길의 그래픽을 개편했지만,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여전히 특별히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은 아니다.

필자가 테스트한 벤치마크는 1920×1080 해상도에서 높음(노트북) 세부 설정으로 진행했다. 동적 해상도 스케일링은 꺼져 있었고, 원거리 오브젝트의 LOD와 다이내믹 그래스 인터랙션은 켜져 있었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4474 / 평균 31.56 / 최소: 7
  •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인텔 아크 탑재) : 6111 / 평균 41.8 / 최소: 24

퀄컴 칩은 게임을 비교적 잘 플레이했지만 순간적인 프레임 속도 저하가 종종 발생하여 비주얼에 방해가 되는 반면, 아크는 상대적으로 프레임 저하가 거의 없었다(그래도 몇 가지 세부 설정을 낮추는 것을 권장한다).

인텔 아크의 또 다른 승리다. 높은 평균 프레임 속도도 좋지만, 아크의 진정한 승리는 우수한 최소 프레임 속도 결과다. FFXIV 팬이라면 퀄컴 칩도 괜찮을 수 있지만, 추천은 하지 않겠다.

토탈 워: 워해머 III
토탈 워: 워해머 III는 전략 팬들을 위한 진정한 그래픽 쇼케이스다. 상세한 캠페인 맵과 수천 개의 유닛을 포함하는 대규모 전투가 있다. 1920×1080 해상도에서 내장된 캠페인 벤치마크와 낮은 디테일 프리셋으로 테스트했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평균 24 / 최소 16
  •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 인텔 아크 탑재 : 평균 30 / 최소 19

이 비교에서는 인텔 아크가 이겼지만, 차이는 매우 근소했다.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다. 아크는 평균 30 FPS를 기록했지만 프레임 속도가 20대로 떨어지기도 했다.

인텔 아크와 퀄컴 아드레노 모두 이 타이틀에서 제대로 플레이하려면 해상도를 크게 낮춰야 한다.

엘더스크롤 V: 스카이림 스페셜 에디션
스카이림은 출시된 지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활발한 커뮤니티와 방대한 수정 라이브러리를 갖춘 PC 게임에서 여전히 중요한 타이틀이다.

모드 없이 1920×1080 해상도에서 고해상도 프리셋을 사용해 테스트했다. 테스트는 게임 초반에 나오는 동굴에서 헬겐의 성벽까지 걸어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평균 29.8 / 1% 낮음 12 / 0.1% 낮음 8.3
  • 인텔 아크가 탑재된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 : 평균 59.4 / 1% 낮음 39.7 / 0.1% 낮음 30.3

퀄컴 칩의 성능을 약 두 배로 끌어올린 인텔 아크의 확실한 승리다. 스카이림은 아크에서 0.1% 낮은 초당 30.3프레임으로 더 안정적으로 느껴진 반면, 퀄컴 기반 서피스에서는 0.1% 낮은 초당 8.3프레임으로 끊김과 충돌이 자주 발생했다.

사이버펑크 2077
최첨단 크로스 플랫폼 게임의 대표 주자로 악명 높은 사이버펑크 2077을 테스트했다.

1920×1080 해상도에서 벤치마크를 실행하고 낮음 디테일 프리셋을 사용했다. 이 게임은 해상도 스케일링 없이는 이 등급의 하드웨어에서 플레이할 수 없기 때문에 해상도 스케일링을 활성화했다. 퀄컴 칩은 AMD FSR 2.1을 사용했고 인텔 아크는 인텔 XeSS 1.2를 사용했다. 레이 트레이싱이 꺼져 있었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평균 20.69점/최소 14.93점
  •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인텔 아크 탑재) : 평균 35.83 / 최소 27.90

해상도를 720p로 낮추고 설정을 미세 조정하면 플레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지만 권장하지는 않는다.
 

3DMark

마지막으로 두 가지 3DMark 합성 벤치마크다. 타임 스파이와 나이트 스트라이크다. 타임 스파이는 Arm 전용 테스트가 아니지만 나이트 스트라이크는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 Matthew Smith / IDG
 
  • 퀄컴 아드레노 X1이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노트북 : 타임 스파이 1,880 / 나이트 스트라이크 24,573
  • 델 인스피론 14 플러스 투인원, 인텔 아크 탑재 : 타임 스파이 3,523 / 나이트 스트라이크 25,552

Arm 네이티브가 아닌 타임 스파이에서는 퀄컴 아드레노 X1이 인텔 아크보다 뒤처졌다. 그러나 Arm 네이티브 버전을 제공하는 나이트 스트라이크에서는 둘이 다소 비슷하다. 여전히 아크가 근소한 차이로 승리했다.

매우 중요한 결과다. 현재 노트북을 구매하는 게이머에게는 특히 유용하지 않지만, 머지않아 퀄컴 하드웨어가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올라설 수 있음을 암시한다.

현재 Arm용으로 설계된 윈도우 게임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퀄컴에게는 나쁜 소식이다. 하지만 나이트 스트라이크의 결과는 게임 개발자가 Arm에서 윈도우용 업데이트를 릴리즈하기 시작하면 퀄컴이 많은 부분을 만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퀄컴 아드레노 X1 vs. 인텔 아크 : 결론

퀄컴의 가장 큰 문제는 PC 게임 개발 커뮤니티에 윈도우 PC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빠르게 윈도우 PC를 채택하고 있는 것과 달리 PC 게임 개발자들은 의욕이 없고 심지어 꺼려하는 것처럼 보인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게임 개발자는 이미 최소 6개 플랫폼(윈도우 x86, 맥, 리눅스 x86, 플레이스테이션 5, 엑스박스 시리즈 X|S, 닌텐도 스위치)에 대한 지원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윈도우와 Arm을 추가하는 것은 분명 부담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결과는 분명하다. 최신 게임은 일반적으로 네이티브가 아닌 에뮬레이션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퀄컴의 칩에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다. 그 결과 많은 게임에서 끊김, 버벅거림 및/또는 프레임 속도 저하가 발생하여 불안정한 게임 경험을 방해한다.

게임 개발자가 Arm 네이티브 버전을 릴리즈하기 시작하면 이 모든 것이 바뀔 수 있지만, 그 변화가 얼마나 빨리 올지는 예측할 수 없다.

결론은 났다. 현재 보급형 노트북에서 PC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퀄컴 대신 Arc 통합 그래픽이 탑재된 인텔 노트북(또는 AMD 라이젠 노트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IDG 설문조사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